울주군, ‘외고산 옹기장’ 주제로 생생국가유산 행사 개최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5-05-30 14:15:17
  • -
  • +
  • 인쇄
6월, 8월, 10월 셋째 주 토·일요일마다 다양한 체험프로그램 운영
▲ 울주군, ‘외고산 옹기장’ 주제로 생생국가유산 행사 개최

[뉴스스텝] 울산 울주군이 오는 6월부터 10월까지 외고산 옹기마을 일대에서 생생국가유산 행사 ‘외고산 옹기장(甕器匠)! 시간의 맛을 선물하다’를 개최한다고 30일 밝혔다.

2025 우리고장 국가유산 활용사업으로 진행되는 이번 행사는 국가유산청과 울산시가 후원, 울주군이 주최·주관한다.

국가유산의 가치와 의미를 새롭게 발견하고 콘텐츠화해 국가유산이 역사 교육의 장이자 대표적인 관광지로 발돋움할 수 있도록 기획한 오감만족 프로그램이다.

특히 ‘외고산 옹기장(甕器匠)! 시간의 맛을 선물하다’는 3년 연속 국가유산청 공모에 선정됐으며, 지난해는 우수사업으로 뽑히기도 했다.

울주군은 울산시 무형유산 제4호 울주외고산옹기협회 옹기장(甕器匠)을 중심으로, 옹기와 발효를 결합한 놀이·체험형 문화프로그램을 구성해 오는 6월, 8월, 10월 셋째 주 토요일, 일요일에 운영한다.

먼저 오는 6월에는 옹기종기 장담그기 ‘외고산 옹기장(甕器匠)과 함께하는 숨쉬는 옹기 장(醬)’ 프로그램을 진행한다.

옹기박물관 및 옹기마을 내 옹기폐공장 투어를 통해 옹기마을의 역사의 흔적을 따라가 보는 시간을 마련한다.

또한 옹기 장인이 만든 외고산 옹기를 활용한 고추장 담그기 체험, 옹기장인 현장 시연, 옹기마그넷 만들기 등 다채로운 체험도 가능하다.

오는 8월에 열리는 ‘도붓장수와 함께하는 옹기마을 한 바퀴’에서는 △옹기박물관 관람 △전통 가마토굴체험 △게임미션투어 도붓장수를 이겨라 △옹기 장독 시계 만들기 △외고산 옹기마을 어린이 콘서트 등 흥미로운 프로그램이 펼쳐진다.

오는 10월에는 온(溫)가족 김장 데이 ‘옹기, 유네스코 인류무형문화유산 김장 품다!’ 행사가 진행된다.

외고산 옹기장인의 시연과 옹기풍경 만들기, 외고산 옹기마을 김장체험 등 옹기의 역사와 발효의 맛을 체험하는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울주군 관계자는 “이번 프로그램을 통해 울주군의 소중한 유·무형 자산이 문화 콘텐츠로 새롭게 태어나고 있다”며 “많은 주민과 방문객들이 우리 지역 문화유산에 한 걸음 더 가까이 다가가 직접 체험하며 즐길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되길 바란다”고 밝혔다.

한편 6월 프로그램은 오는 7일부터 외고산 옹기마을 홈페이지에서 신청할 수 있으며, 회차당 40명을 모집한다.

체험료는 1인당 5천원이다.

자세한 사항은 울주군 관광과로 문의하면 된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동해시‘돌봄시설 잠복결핵 감염자 치료 철저’당부

[뉴스스텝] 우리나라 결핵환자 수가 2024년 기준 1만 7944명으로, 결핵 발생률이 OECD 국가 중 2위를 기록했다. 동해시의 지난해 신규 결핵환자는 58명이며, 결핵환자 접촉자 검사 및 병역 판정검사 등으로 나타난 잠복결핵 감염자는 64명으로 집계됐다. 이 중 14명이 잠복결핵 치료를 시작하거나 완료했고, 약물치료를 거부한 대상자 중 48명은 1년 동안 3개월 마다 추적관찰을 해왔다. 잠복결핵은 체

봉화군 청량산박물관, 2025년 박물관대학 개강

[뉴스스텝] 청량산박물관은 지난 3일 2025년 박물관대학 개강식을 열고 본격적인 교육과정을 시작했다. 올해 박물관대학의 교육과정은 봉화의 역사・고고・민속 등 지역 문화를 다각도로 조명하는 내용으로 구성됐다. 교육은 오는 10월 29일까지 매주 수요일, 봉화읍 청소년센터 2층 세미나실에 진행된다. 총 8회에 걸친 이번 교육에는 실내 강의뿐 아니라 현장 답사 일정도 포함되어 있어 더욱 알차고 풍성한 프로그램

고창원광어린이집 원아, 시장놀이 수익금 101만원 장학금기탁

[뉴스스텝] 고창원광어린이집 원장과 원아들이 지난 8일 고창군청을 찾아 101만원의 장학금을 전달하며 고창군 학생들의 미래를 응원했다. 장학금은 어린이집 원아들이 직접 참여한 ‘시장놀이’ 활동에서 발생한 수익금으로, 나눔과 배려의 가치를 실천하는 뜻깊은 기부로 이어졌다.김공임 고창원광어린이집 원장은 “아이들과 함께 즐겁게 진행한 활동이 지역 학생들을 돕는 의미 있는 나눔으로 이어져 기쁘다”라며 “작지만 따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