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양시 삼송1동, 독거노인 전수조사 통해 복지사각지대 해소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5-05-27 14:10:04
  • -
  • +
  • 인쇄
65세 이상 단독가구 방문⋯생활 실태 확인, 복지 자원 연계
▲ 고양시 삼송1동, 독거노인 전수조사 통해 복지사각지대 해소

[뉴스스텝] 고양특례시 덕양구 삼송1동은 독거노인 고독사 예방을 위한 65세 이상 단독가구 전수조사를 지난 26일부터 본격적으로 시작했다고 밝혔다.

이번 조사는 삼송1동 지역사회보장협의체의 2025년 특화사업인 ‘똑똑! 어르신 안녕하세요?’의 일환으로, 위기 발생 가능성이 높은 독거노인을 중심으로 안부를 확인하고 생활 실태 모니터링을 실시하는 사업이다.

삼송1동은 657가구를 대상으로 보건 복지서비스 안내문을 우편으로 발송했으며, 비닐하우스, 반지하, 쪽방 등 주거 취약지역에 거주하는 어르신들을 중심으로 가정방문을 병행할 예정이다.

조사 결과 확인된 위기가구에 대해서는 맞춤형 사례관리와 보건복지서비스를 제공할 계획이다. 또한 안부 확인을 통해 파악된 주거, 경제, 건강 등 다양한 복지 욕구를 바탕으로 공적 자원 연계, 건강 모니터링 등 집중 관리를 진행할 계획이다.

이종복 삼송1동장은 “삼송1동 찾복데이와 연계해 실시되는 이번 전수조사를 통해 복지 사각지대에 놓인 어르신들을 발굴하고, 직접 찾아가는 복지 서비스를 실현함으로써 어르신 고독사 예방에 총력을 다하겠다.”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진도군, 추석 명절 맞아 사회복지시설 위문

[뉴스스텝] 진도군은 추석 명절을 맞아 지역 사회복지시설을 방문해 따뜻한 나눔을 실천했다고 밝혔다.김희수 진도군수는 지난 9월 29일에 △진도군 공립요양원 △노인전문요양원 △진도군 노인요양원 △꽃단지 노인요양 공동생활가정 △모란 노인요양 공동생활가정 △생명의숲 장애인 공동생활가정, 총 6개의 시설을 방문해 소고기와 과일 등 위문품을 전달하고 생활 어르신들과 함께 담소를 나누며 직원들의 노고를 격려했다.이번

‘코스모스에 물든 시민의 숲’ 충주시, 가을 포토 명소로 부상

[뉴스스텝] 충주시가 도심 속에 대규모 코스모스 단지를 조성해 시민들에게 가을의 정취를 선사하고 있다.시는 시민의 숲 사업 계획지 가운데 ‘키즈꿈의 숲’과 호암지구 이주단지 조성 예정 부지 약 1만6,000㎡를 활용해 가을을 만끽할 수 있는 대규모 코스모스 단지를 마련했다고 2일 밝혔다.현재 단지에는 분홍색, 흰색, 붉은색 등의 다양한 색상의 코스모스가 대단위로 펼쳐지며 화려한 꽃 장관을 연출하고 있다.또

충남도, 국민신문고 임시 접수 창구 가동

[뉴스스텝] 충남도는 2일부터 도 누리집에 ‘국민신문고 온라인 임시 접수 창구’를 개설·운영하고 있다고 밝혔다.이번 조치는 지난달 26일 발생한 국정자원센터 화재로 정상 운영되고 있지 않은 ‘국민신문고’ 민원 공백 최소화를 위한 것으로, 국민신문고 시스템 복구 전까지 운영한다.도는 임시 접수 창구를 통해 접수된 민원을 담당 부서에 즉시 전달·처리하고, 처리 결과를 신속하게 회신할 계획이다.도 관계자는 “국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