활의 고장 예천, 풍요의 가을을 쏘다! ‘2025 예천활축제 & 농산물축제’ 개막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5-10-31 14:15:06
  • -
  • +
  • 인쇄
활쏘기 체험부터 사과·쪽파 페스타까지, 한천체육공원에 웃음꽃 만발
▲ 예천활축제 농산물축제 개막식

[뉴스스텝] 활의 고장 예천군이 자랑하는 대표 가을 축제, ‘2025 예천활축제 & 농산물축제’가 10월 31일(금) 예천 한천체육공원에서 성대하게 막을 올렸다.

올해 축제는 11월 2일까지 3일간 펼쳐지며, 활과 농산물이 함께 어우러진 다채로운 전시·체험·공연 프로그램으로 관람객들의 발길을 사로잡고 있다.

개막 첫날부터 한천체육공원은 활을 주제로 한 체험과 공연을 즐기려는 인파로 북적였다. ‘활전시관’은 국가무형문화유산 김성락 궁시장의 활 제작 시연을 시작으로 예천 활의 역사와 현재, 국내외 활 전시, 예천 양궁의 성과와 위상을 영상·전시·체험 형태로 구성해 큰 인기를 얻고 있다.

특히, 실제 올림픽 금메달 전시와 AR(증강현실) 가상 활쏘기 체험존은 가족 단위 방문객들에게 몰입감 넘치는 경험을 선사했다. ‘활쏘기 체험장’에서는 양궁 활쏘기, 국궁 체험, 동물 타깃 사격 등 남녀노소 누구나 활을 직접 쏘아보는 프로그램에 관람객들의 줄이 이어졌고, 참가자들의 함성으로 현장은 뜨거운 열기로 가득했다.

대표 체험 프로그램인 ‘활 공성전’은 참가자들이 팀을 이루어 성을 공격하고 방어하는 과정에서 박진감 넘치는 경기와 팀워크가 어우러져 현장의 열기를 더했다.

아이들을 위한 ‘활 놀이터’도 할로윈 테마의 놀이시설과 버블쇼, 마임 공연 등으로 호응을 얻었고, 개막식에서는 활의 고장 예천의 위상을 상징하는 퍼포먼스와 함께 가수 허각·신용재·임한별로 구성된 트리오 ‘허용별’의 축하무대, 화려한 불꽃놀이가 축제의 하늘을 수놓으며 첫날의 대미를 장식했다.

한편, 같은 기간 한천체육공원에서는 ‘2025 예천농산물축제’가 열렸다. 예천농산물축제추진위원회(위원장 양근호)가 주관하는 이번 축제는 예천의 대표 농특산물과 농업인의 땀과 정성을 알리는 참여형 체험 중심 축제로 꾸며졌다.

오전에 열린 개장식에서는 흑응풍물단의 풍년 기원 공연과 김학동 군수와 내빈, 주민이 함께한 커팅식에 이어 풍요의 상징 퍼포먼스로 축제의 문을 열었다. 특히 관람객이 직접 맛보고 평가하는 ‘예천사과월드컵’, 그리고 읍·면별 12개 팀이 참가해 쪽파전을 겨루는 ‘예천쪽파페스타’는 현장의 최고 인기 프로그램으로 자리 잡았다. 조리 과정이 공개될 때마다 관람객들의 감탄과 응원이 쏟아졌으며, 11월 2일에는 쪽파 요리를 직접 배워볼 수 있는 ‘예천쪽파 요리교실’도 운영된다.

행사장 곳곳에서는 지역 농업인단체와 읍·면 부스가 운영되며, 예천사과·쪽파·한우·꿀 등 고품질 농특산물을 생산자가 직접 갖고 나와 할인된 가격으로 판매해 방문객의 호응을 얻었다. 이 밖에도 다양한 체험부스와 이벤트 프로그램도 마련되어 가족 단위 방문객들에게 농업의 소중함과 지역의 정을 함께 느끼게 했다.

김학동 군수는 “이번 축제는 예천의 정체성과 역사를 담은 활 문화를 새롭게 조명하는 자리이자, 예천쪽파와 예천사과를 비롯한 지역의 우수한 농·특산물이 소비자와 만나는 소통의 장으로, 농업인의 땀과 정성을 직접 느낄 수 있는 축제”라며, “두 축제를 통해 군민과 방문객 모두가 즐거운 추억을 만들고, 지역경제에도 활력이 더해지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김포시, 한강2콤팩트시티 조성사업 순항…주도적 조성 ‘박차’

[뉴스스텝] 김포한강신도시의 완성을 이끌 김포한강2 공공주택지구 조성사업이 순항중이다.‘스마트 자족도시’를 목표로 도시자족능력 함양, 광역교통 확보, 특화성장 등 질적 성장이 기대되는 김포한강2콤팩트시티 사업은 김포시 양촌읍·장기동·마산동·운양동 일원 7,300천㎡를 개발해 총 51,540세대를 공급하는 대규모 공공주택지구 조성사업이다. ‘역세권 콤팩트시티’ 개념을 적용해 지구 내 전철역 주변을 중심으로

정재욱 도의원, 파크골프 건전한 확산 위해 도가 나서야

[뉴스스텝] 경상남도의회 정재욱(국민의힘, 진주1) 의원이 최근 경남 파크골프 이용 인구가 급격히 늘어남에 따라, 도 차원의 진흥·지원 기준 마련을 위한 '경상남도 파크골프 진흥 및 지원 조례' 제정을 추진한다고 밝혔다. 파크골프는 비교적 간편한 장비와 규칙으로 누구나 쉽게 즐길 수 있는 생활체육으로, 최근 중장년층을 중심으로 인기가 빠르게 확산되고 있다. 특히 경남은 전국에서도 파크골프 수

무안읍 지역사회보장협의체, ‘홀로 사는 어르신 생신상 차려드리기’ 추진

[뉴스스텝] 무안읍 지역사회보장협의체는 지난 13일 관내 홀로 사는 어르신을 대상으로 ‘생신상 차려드리기’ 사업을 추진하며 따뜻한 이웃사랑을 실천했다.이날 협의체 위원들은 생신을 맞은 어르신 가정을 직접 방문해 위원들이 정성껏 준비한 미역국과 반찬, 과일 등으로 생신상을 차려드리고, 생신 선물과 함께 안부를 살폈다.무안읍 지역사회보장협의체는 일회성 행사에 그치지 않고 지속 가능한 돌봄을 실천하기 위해 매월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