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민과의 약속을 최우선으로! 노원구, 매니페스토 공약이행평가 ‘최우수 등급(SA)’ 달성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4-05-17 14:15:13
  • -
  • +
  • 인쇄
노원구 ‘2024 민선 8기 전국 기초단체장 공약이행 및 정보공개 평가’서 최우수(SA) 등급 달성
▲ 주민과의 약속을 최우선으로! 노원구, 매니페스토 공약이행평가 ‘최우수 등급(SA)’ 달성

[뉴스스텝] 서울 노원구가 한국매니페스토실천본부가 주관한 ‘2024 민선 8기 전국 기초단체장 공약이행 및 정보공개 평가’에서 최우수(SA) 등급을 받았다고 밝혔다.

한국매니페스토실천본부는 지난 2월부터 전국 기초단체장의 공약을 대상으로 ▲공약 이행 완료 ▲2023년 목표 달성도 ▲주민 소통 ▲웹소통 ▲공약 일치도 5개 분야에 대해 평가하였으며, 그 결과를 SA부터 F등급까지 6개 등급으로 분류했다.

노원구는 이번 평가에서 49.22% 공약이행완료율을 달성하였으며, 이는 전국 평균 34.26%, 서울시 자치구 평균 45.41%의 공약이행완료율을 상회하는 수치다. 뿐만아니라 목표달성률 또한 95.31%로 높게 나타나 주민과의 약속인 공약을 충실하게 실천해나가고 있음을 보여줬다.

구는 민선 8기 ‘내일이 기대되는 문화도시 노원’을 비전으로 ▲100년 도약을 준비하는 미래도시 ▲더 빠르고 더 편리한 교통도시 ▲쉼표가 있는 문화도시 ▲자연에 휴식을 더하는 힐링도시 ▲혁신적인 인재 양성의 교육도시 ▲나눔이 있는 따뜻한 건강복지 도시 6대 분야 128개 공약사업을 추진해나가고 있다.

주요 사업으로는 ▲재건축 정밀안전진단비용 지원 추진 ▲GTX-C노선 착공 ▲20대 청년 문화생활비 지원 ▲초안산 힐링타운 조성 ▲노원평생시민대학(7개 대학) 확대 운영 ▲장애인 전용 미용실 조성 등의 공약사업이 성공적인 사례로 손꼽힌다.

이 중 전국 최초 장애인 전용 미용실 조성 사업은 조성과 동시에 폭발적인 인기에 힘입어 2호점 개소에 이르렀고, 타 지자체의 벤치마킹으로 확산되는 등 장애인 친화 정책의 모범 사례로 회자되고 있다.

또한 재건축 정밀안전진단 비용 지원은 서울시의 근거 조례 개정을 위해 7만 명이 참여한 주민 서명운동, 구청장협의회, 서울시 및 서울시의회와의 지속적인 소통 노력을 통해 구와 주민이 함께 거둔 성과라 뜻깊다. 지난 2023년 7월 서울시 조례 및 개정된 지침이 시달된 후 9월 27일 전국 최초로 상계임광아파트에 안전진단비용 전액 무이자 융자 지원 사례를 성사시키는 등 재건축 추진 단지에 실질적인 도움을 주고 있다.

구 관계자는 높은 공약이행률의 비결로 단체장 및 사업부서에서 주민들과 적극 소통하고 협업하려는 노력이 있었다고 평가하며, 좋은 성과가 꾸준히 이어질 수 있도록 관리하겠다고 전했다.

오승록 노원구청장은 “이번 평가 결과는 구민들과의 약속을 지키기 위해 노력한 결실”이라며, “남은 임기 동안 구민과의 약속인 공약사업의 성실한 수행을 바탕으로 ‘내일이 기대되는 문화도시 노원’을 만들어 가는데 더욱 힘쓰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경기도의회 농정해양위원회, 해양안전체험관 운영 활성화 요구 “홍보·체험 확대해야”

[뉴스스텝] 경기도의회 농정해양위원회는 12윌 오전 10시, 경기도의회 농정해양위원회 회의실에서 경기평택항만공사와 기후환경에너지국(산림녹지과), 산림환경연구소를 대상으로 2025년도 행정사무감사를 진행했다.이날 감사는 경기평택항만공사의 경영평가 및 인력운영, 해양안전체험관 운영 등 공사 추진 사업 전반과 산림재해예방, 산림복지서비스 확대 등 기후환경에너지국(산림녹지과) 및 산림환경연구소 주요 업무를 중심으

경기도의회 정하용 의원, “경상원 성과평가 하락·직장내 괴롭힘·정산 부실” 강력 비판

[뉴스스텝] 경기도의회 경제노동위원회 이채영 의원(국민의힘, 비례)은 12일에 열린 경기도시장상권진흥원·코리아경기도주식회사 대상 2025년도 행정사무감사에서, 각 기관의 부실한 사업관리에 대해서 강도 높게 지적했다.정하용 의원은 “경기도시장상권진흥원(이하 경상원)은 2025년(2024년 실적) 경영평가에서 전년도 ‘다’등급에서 ‘라’등급으로 하락했고, 조직운영, 재무관리, 환경, 안전 등 주요지표가 모두

경기도의회 이오수 의원, “덩굴류 확산 방치 안돼...생태계 보호 위한 통합 대응 시급”

[뉴스스텝] 경기도의회 농정해양위원회 이오수 의원(국민의힘, 수원9)은 12일 열린 산림녹지과 및 산림환경연구소 행정사무감사에서, 생태계 교란종인 칡, 가시박, 환삼덩굴 등 덩굴류 확산에 대한 시급성을 지적하며, 도 차원의 표준화된 대응 전략 마련과 실효성 중심의 정책 전환을 강력히 요구했다.이 의원은 “덩굴류는 도로변, 생활권 산림, 농경지까지 침투해 생태계 교란과 경관 훼손을 초래하고 있음에도, 현재는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