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사발전재단-폴리텍대학, 중장년 재취업 성공을 위해 맞손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4-01-22 14:10:20
  • -
  • +
  • 인쇄
폴리텍대학 꿈드림공작소에서 중장년 도전 가능한 직종 13개 직업체험 과정
▲ 직업체험 과정 주요 일정(예정)

[뉴스스텝] 노사발전재단(사무총장 김대환)은 한국폴리텍대학(이사장 직무대리 임춘건)과 함께 중장년의 직업전환 기회를 지원하기 위해 재단 소속의 전국 13개 중장년내일센터를 통해 모집한 중장년을 대상으로 1월 22일부터 30일까지 ‘직업체험 주간’을 운영한다.

이번 행사는 중장년내일센터가 인생 전환기를 맞은 중장년에게 직업 탐색과 체험 기회를 제공하고 새로운 직업 선택의 도움을 주고자 폴리텍대학의 ‘꿈드림공작소’를 활용하여 17개 직업체험 과정으로 운영된다.

‘꿈드림공작소’는 폴리텍대학의 시설·장비를 모든 국민에게 전면 개방하여 직업교육서비스를 지원하는 사업이다. 현재 35개 캠퍼스에서 사업을 펼치고 있다.

중장년내일센터는 중장년의 체계적인 경력설계를 지원하기 위해 ‘직업정보 탐색-직업훈련-취업지원’ 통합 체계를 통해 중장년이 도전 가능하고 직업훈련 과정과 연계 가능한 직종으로 직업체험 과정을 선정했다. 또한 이번 직업체험 과정에 참여한 중장년에게는 개인별 경력개발과 재취업을 위한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할 예정이다.

1월 22일은 제주중장년내일센터가 폴리텍대학 제주캠퍼스에서 ‘인공지능(AI) 영상 제작 서비스를 활용한 맞춤형 영상 제작’과 ‘배선 공사 체험’을 운영한다. 이 외에도 ▲용접으로 명함 제작(부산, 1.23.) ▲가정용 조명기구 전기안전(울산, 1.24.) ▲배관 파이프를 활용한 캔들워머 제작(강원, 1.25.) ▲전기자동차 정비(인천, 1.26.) 등 다양한 직업체험 과정이 실습 중심으로 진행된다. 지역별 직업체험 과정은 e중장년(elifeplan.or.kr)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

재단 김대환 사무총장은 “기대수명 연장과 노동시장 변화 등으로 중장년의 평생 현역에 대한 기대는 높아지는 반면, 중장년이 새로운 직업에 도전하는 것을 실행에 옮기기는 쉽지 않다”라며, “재단은 이러한 직업체험 과정을 통해 중장년층의 성공적인 경력설계와 재취업을 적극 지원하겠다”라고 밝혔다.

임춘건 폴리텍대학 이사장 직무대리는 “폴리텍대학은 중장년이 변화하는 직무역량을 습득하고, 평생 고용가능성을 높여나갈 수 있도록 수요자 니즈를 반영해 맞춤형 직업능력개발을 지원하겠다”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진교훈 강서구청장, “구민의 삶의 질 높이는 착한 행정 펼칠 것”

[뉴스스텝] 진교훈 서울 강서구청장이 14일 “지역의 수많은 현안들을 하나하나 해결하면서 구민의 삶에 착! 다가가는 구정을 펼치겠다”고 강조했다.진 구청장은 이날 오후 코엑스 마곡에서 열린 ‘2026년 신년인사회’에서 올해는 도전과 혁신으로 구민과 함께 성장하는 도약의 해가 될 것”이라며 이같이 말했다.진 구청장은 균형발전 도시에 도착 안전‧안심 생활에 안착 미래경제 도시에 선착 복지‧건강 구민 곁에 밀착

이상일 용인특례시장, 베트남 다낭시청 방문해 우호협약 체결

[뉴스스텝] 이상일 용인특례시장은 14일(현지 시각) 베트남 다낭시청을 방문해 호 끼 민 다낭시 상임 부인민위원장과 만나 용인특례시와 다낭시 간 우호협약을 체결했다. 팜 득 안 다낭시 인민위원장은 협약 후 용인특례시 대표단에게 환오찬을 베풀었다 이번 협약은 지난해 7월 베트남 행정구역 개편으로 용인특례시와 2013년 우호협력을 맺었던 꽝남성이 다낭시와 통합돼 중앙직할시로 재편됨에 따라, 기존 교류 관계를

고용노동부-배달플랫폼, '겨울철 대비 배달종사자 안전관리 점검' 간담회

[뉴스스텝] 류현철 고용노동부 산업안전보건본부장은 1월 14일 16시, 서울고용노동청에서 우아한청년들, 바로고, 부릉 등 6개 주요 배달플랫폼업체들과 겨울철 대비 배달종사자 안전관리 방안을 점검하는 자리를 가졌다.이번 간담회는 최근 한파 등 기상상황 악화로 겨울철 배달종사자의 교통사고 위험이 높아지고 있다는 점을 고려하여 배달종사자의 안전과 건강을 보호하기 위한 방안을 직접 점검하기 위해 마련됐다.간담회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