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교육청, 픽시 자전거 안전사고 예방 영상 5종 제작·배포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5-11-19 13:50:15
  • -
  • +
  • 인쇄
즉시 활용 가능한 실증형 영상 자료 제작… 대상·내용·채널 따라 맞춤형 활용
▲ 픽시 자전거 안전사고 예방 영상 5종 제작·배포

[뉴스스텝] 전북특별자치도교육청은 학생 교통안전 확보 및 자전거 관련사고 예방을 위해 픽시자전거 및 브레이크 제거 자전거 이용 위험성을 주제로 안전교육 영상을 제작, 도내 모든 학교에 안내했다고 19일 밝혔다.

최근 일부 청소년들 사이에서 브레이크 제거형 픽시자전거를 ‘패션, 개성, 멋내기 자전거 문화’의 확장 형태로 무분별하게 사용하는 사례가 증가, 제동‧·감속 장치 미설치에 따른 대형 사고 위험이 제기돼왔다.

이에 전북교육청은 학교 현장에서 즉시 활용 가능한 실증형 영상 자료를 개발해 학생은 물론 학부모, 지역사회의 안전의식 전환 교육을 강화하고자 했다.

이번에 제작한 영상은 △학생안전교육용 메인영상(4분) △SNS 홍보용 솟폼 영상(1분) △전광판 안내 영상(30초) △교통안전 홍보 영상(20초, 30초) 총 5종으로 대상·내용·채널 등을 고려해 맞춤형으로 활용할 예정이다.

영상에는 픽시자전거 구조, 브레이크 미설치 위험성, 실제 위험 시뮬레이션, 안전 수칙, 보호 장비 착용 안내 등이 담겼다.

특히 학생 눈높이에 맞는 정보 전달을 위해 다양한 예시와 경찰 인터뷰 및 비교 시연 형식을 적용했다.

또 전북경찰청과도 공유해 향후 학부모와 도민 대상 교통안전 홍보 및 예방 교육에도 활용할 계획이다.

장경단 학교안전과장은 “이번에 제작한 안전사고 예방 영상은 단순 규제나 알림이 아니라, 학생들이 체감할 수 있도록 과학적 근거 기반의 행동 안전교육 자료”라며 “학생들이 ‘멋보다 안전’, ‘패션보다 생명을 우선’하는 안전의식을 제고하고, 안전문화 확산에 동참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이천시, 2026년 이천시 마을공동체 공모사업 공모

[뉴스스텝] 이천시는 주민이 직접 제안하고 실행하는 공동체 활동을 지원하기 위해 ‘2026년 이천시 마을공동체 공모사업’ 참여 공동체를 모집한다고 밝혔다.이번 공모사업은 주민들이 생활 속에서 체감하는 마을 문제를 스스로 발굴하고 해결하는 과정을 지원하는 주민제안형 사업으로, 공동체 활동을 통해 이웃 간 신뢰를 회복하고 지역사회의 지속 가능한 변화를 도모하기 위해 추진된다. 특히 주민주도의 자발적인 참여와

김포교육지원청, 함께 만드는 경기교육 '디지털플랫폼 가입왕' 등극

[뉴스스텝] 김포교육지원청은 '함께 만드는 경기교육 디지털플랫폼 통합 챌린지'에서 최고 가입률을 기록하며 ‘가입왕’으로 선정됐다고 밝혔다.이번 챌린지는 경기도교육청이 2026년 1월 5일 예정된 ‘경기교육 디지털플랫폼’ 2차 시범 오픈을 앞두고, 교육가족의 관심과 자발적 참여를 유도하기 위해 추진했다. 김포교육지원청은 전 직원이 한마음으로 업무협업포털과 교육공동체포털 가입에 동참하며, 도내 교

전남시장군수협의회, 행정통합으로 국가 핵심축 도약 선언

[뉴스스텝] 전남시장군수협의회는 “전남·광주의 행정통합이 4차 산업 혁명 시대의 생존 전략이자, 지역의 미래 성장을 견인할 필수과제임을 인식하고 이를 적극 지지한다.”고 밝혔다.전남 22개 시군 시장․군수들의 협의체인 전남시장군수협의회는 청년층 유출, 고령화, 인구감소 및 지방소멸의 위기를 언급하며 이번 행정통합이 수도권 집중으로 초래된 국토 불균형을 바로잡을 결정적 계기가 될 것이며, 특히 이재명 정부의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