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테크노파크 “전기차 사용 후 배터리 쓰세요”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5-01-23 13:50:38
  • -
  • +
  • 인쇄
제주특별자치도‧제주테크노파크, EV 사용 후 배터리 실증참여기업 모집
▲ EV 사용 후 배터리 실증참여기업 모집

[뉴스스텝] 제주특별자치도와 제주테크노파크가 전기차(EV) 사용 후 배터리 활용을 위한 참여기업을 다음 달 4일까지 모집하고 있다.

제주TP는 도내에서 발생하는 전기차 사용 후 배터리를 활용해 다양한 제품을 개발하고 기업들의 시장 개척을 촉진하기 위해 실증 참여기업을 지원하고 있다.

지난해 11월 기준으로 제주에 3만 9,188대의 전기차가 보급된 가운데 도내 유일한 미래 폐자원 거점수거센터로 지정받은 제주TP 에너지센터에는 현재 636대의 전기차 사용 후 배터리가 수거됐다.

이 가운데 민간 매각 및 연구개발 목적으로 수거 물량의 절반 이상을 처리한 상황이다.

제주TP는 올해 시제품개발 및 판로개척, KC인증 분야를 중심으로 3개 내외 기업을 선정해 지원할 계획이다.

지원 대상은 도내 사업장이 있는 기업이다.

세부적으로 ‘시제품 개발’ 분야의 경우 아이오닉, SM3 등의 전기차에서 수거한 배터리 모듈을 활용한 제품 개발과 함께 전시회·박람회 참가 등 판로개척을 지원한다.

선정된 1개 기업에 최대 4,000만 원까지 지원될 예정이다.

‘KC인증’ 분야는 선정된 2개 기업을 대상으로 각각 2,500만 원을 지원해 배터리 활용 제품에 대한 인증 획득과 시험분석을 지원한다.

참여를 희망하는 기업은 다음 달 4일 오후 3시까지 제주산업정보서비스 홈페이지를 통해 신청할 수 있다.

자세한 사항은 제주TP 에너지센터로 문의하면 된다.

◌ 고용제 에너지센터장은 “제주 기업과 협력을 통해 지역 1차산업, 관광, 공공서비스와 연계한 도민 체감형 모델을 적극적으로 발굴하고 상용화를 위해 힘쓰겠다”고 밝혔다.

◌ 한편 지난 2019년부터 시작된 전기차 사용 후 배터리 활용 실증 지원사업을 통해 정전 대비용 비닐하우스 환풍기 등 작동 연계 에코 ESS, 농업용 고소운반차 등 18종의 제품이 개발됐다.

◌ 특히 지난해의 경우 이동형 ESS(에너지충전장치)를 활용한 ‘에너지 자립이 가능한 스마트 가로등’, ‘감귤 농장 농업용 운반차량’을 개발하여 도민, 관광객의 편의와 1차 산업 활용가능성을 높이는 등 전기차 사용 후 배터리 활용 제품 개발이 가속화되고 있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경북, 다자녀 농어가 농어촌진흥기금 이자 최대 0.5% 인하!

[뉴스스텝] 경상북도는 다자녀 농어가의 경제적 부담을 완화하고 안정적인 농어촌 정착을 지원하기 위해 ‘다자녀 농어가 농어촌진흥기금 이자 감면’을 추진한다.농어촌진흥기금 상환 대상자 중 미성년 자녀를 포함해 두 자녀 이상을 양육 중인 농어가는 기존 1% 금리보다 더 낮은, 우대금리를 적용받는다. 두 자녀는 0.7%, 세 자녀 이상 농어가는 0.5%의 금리가 적용되어 최대 0.5%의 이자 인하 혜택을 받을 수

파주시 적성면, 어유정미소로부터 어려운 이웃 위한 쌀 120포 기탁 받아

[뉴스스텝] 파주시 적성면은 지난 11일 어유정미소로부터 지역 어르신들의 따뜻한 겨울나기를지원하기 위해 백미 10kg 120포를 기탁 받았다고 밝혔다.이날 전달식에는 송인숙 적성면장, 강성근 적성면 노인회장, 각 마을 경로당 회장단이 참석해 감사의 뜻을 전했다.기탁된 쌀은 적성면 관내 23개 마을 경로당에 각각 5포씩 전달될 예정이며, 추운 겨울 어르신들이 건강하고 따뜻하게 지내는 데 큰 도움이 될 것으로

강릉시 장난감도서관, 11월 15일 ‘장난감 플리마켓·놀이마당’ 개최

[뉴스스텝] 강릉시는 오는 15일 오전 11시부터 오후 3시까지 성덕동문화센터에서 ‘강릉시장난감도서관 플리마켓 · 놀이마당’ 행사를 개최한다. 이번 플리마켓은 강릉시 장난감도서관 정회원을 대상으로 하며, 장난감도서관의 교체 장난감(노후, 수리, 미대여 제품 등)을 저렴한 가격에 판매하여 가정의 놀이 활동을 지원하고, 회원들의 의견을 반영한 신규 장난감 교체를 통해 도서관 이용 만족도를 높이기 위한 취지로 마련됐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