거창군, 국토교통부 도시재생사업 공모선정, 국비 50억 확보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4-09-05 13:55:20
  • -
  • +
  • 인쇄
김천리 일원 주거환경 개선 및 공유거점 공간 조성으로 주민 삶의 질 향상 기대
▲ 거창군, 국토교통부 도시재생사업 공모선정, 국비 50억 확보

[뉴스스텝] 거창군은 국토교통부가 전국 10개소 자치단체를 선정하는 ‘2024년 우리동네살리기 사업’에 최종 선정되어 국비 50억 원을 확보했다고 밝혔다.

‘우리동네살리기’ 도시재생사업은 낙후된 주거환경을 개선하여 주민들의 삶의 질을 높이는 사업으로 거창군은 김천리 일원 65,445㎡에 내년부터 4년간 국비 50억 원, 지방비 34억 원 등 총 84억 원을 투입하여 강북에 비해 상대적으로 낙후된 강남지역에 활력을 불어넣을 예정이다.

사업대상지인 김천리 일원은 80년대 이전에는 강남지역의 중심지역이었으나, 각종 시설들의 이전으로 현재는 노후 된 주택과 골목길, 방범시설이 부족하여 주민들의 생활안전이 위협받고 있는 상황이다. 또한 고령인구 증가로 인한 돌봄 수요가 증가하고 주민 및 생활 인구의 활동 공간 부족 등 문제점이 만연하여 도시재생사업을 통한 지역 활성화 전략이 필요한 곳이다.

이번 사업을 통해 군은 20년 이상 된 노후 주택을 정비하고 울퉁불퉁한 골목길 노면 정비, CCTV 및 도로표지병을 설치하는 등 주민들의 정주 여건을 개선하여 안전하고 쾌적한 생활환경을 조성할 예정이다.

또한 마을 내 오랜 유휴부지에 연 면적 700㎡, 2층 규모의 주민 공동체 공유거점 공간이 조성되어 주민들의 돌봄, 문화, 소통을 위한 공간으로 사용될 예정이다. 군은 이를 위해 지난 2월 해당 부지를 매입·완료함으로써 사업진행의 추진력을 더하였다.

이밖에 유휴부지를 활용하여 소공원과 꽃밭을 조성하여 주민들에게 휴식공간을 제공하고, 웅곡천변 열주등과 디자인 가림막을 설치하여 마을 내 경관을 개선함으로써 누구나 안전하게 보행할 수 있는 거리 환경을 조성할 계획이다.

군은 이번 공모 선정에서 사업 필요성을 바탕으로 한 실행계획 수립과 집수리사업 부분, 도시재생 완료지역 지원과 관련된 조례를 개정하여 군의 강한 사업추진 의지를 피력한 점에서 긍정적인 평가를 받은 것으로 보고 있다.

구인모 거창군수는 “사업대상지 인근에 지역활력타운사업, 거창형 의료복지타운 조성사업이 추진되고 있어 이번 선정된 도시재생사업과 함께 시너지 효과를 발휘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라며 “속도감 있는 사업 추진을 통해 기초생활 인프라를 확충하고 정주여건을 개선하여 주민들이 체감할 수 있는 삶의 질 향상과 지역 균형발전을 이룰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양양군, 벼 수확철 맞아 콤바인 임대사업 실시

[뉴스스텝] 양양군 농업기술센터(소장 황병길)는 본격적인 벼 수확철을 맞아 콤바인 임대사업을 시행한다.군 농업기술센터는 9월 8일부터 10월 31일까지를 농기계 중점 임대기간으로 정하고, 주말‧휴일 없이 콤바인 임대사업을 상시 운영하기 위해 인력과 장비·부품을 구비하여 임대를 추진한다.군 농업기술센터 소유 콤바인을 임대하려면 안전교육을 필수로 이수하여야 하며, 안전교육은 사용 미숙으로 인한 안전사고 예방에

2025년 태백교육지원청 반부패 청렴주간 운영

[뉴스스텝] 태백교육지원청은 9월 8일부터 9월 12일까지 ‘2025 반부패 청렴주간’을 운영하며, 전 직원이 참여하는 다양한 청렴 문화 확산 활동을 추진했다고 밝혔다. 이번 청렴주간의 대표 프로그램은 ‘청렴 인물사진 콘테스트’가 진행됐다. 직원들은 ‘청렴’과 ‘상호존중’을 주제로 인물의 표정이나 상징적인 소품 등을 활용해 자유롭게 연출하여 촬영한 사진으로 일상 속 청렴의 가치를 창의적으로 표현했다. 총 5

철원 작은영화관, ‘뒤로 재생, 앞으로 재생’주제로 2025년 작은영화관 기획전 열려

[뉴스스텝] 문화체육관광부와 영화진흥위원회가 주최하고 (사)한국영상미디어교육협회가 운영하는 2025년 작은영화관 기획전에 철원 작은영화관이 선정이 되어 8월 6일부터 10월 31일까지 ‘뒤로 재생, 앞으로 재생’이라는 주제로 작은영화관 기획전을 진행 중이다. 이번 기획전은 지역 주민들에게 다양하고 깊이 있는 문화 향유 기회를 제공하기 위하여 마련됐다. 고전영화와 독립예술영화 상영으로 세대 간의 공감대를 형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