완주군의회 완주전주통합반대특별위, 우범기 전주시장 퇴진 촉구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5-03-12 13:50:15
  • -
  • +
  • 인쇄
시민 혼란 초래한 벌목꾼 우 시장, 즉각 사퇴하고 완주군민에 사과할 것
▲ 완주전주통합반대특별위, 우범기 전주시장 퇴진 촉구

[뉴스스텝] 완주군의회 완주전주통합반대특별위원회는 12일 완주군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우범기 전주시장의 퇴진을 강력히 촉구했다.

특별위원회는 입장문을 통해 “우범기 전주시장은 전주시 행정을 책임지는 수장으로서 공정하고 책임감 있는 시정 운영을 해야 함에도 불구하고, 여러 논란과 갈등을 초래하며 시민들의 신뢰를 저버렸다”고 지적했다.

우 시장은 지난 10일 전주시청과 전주문화재단 등 6개 출연기관을 완주군으로 이전하겠다고 발언한 바 있다.

이에 대해 특별위원회는 “이는 전주시민과 완주군민과의 충분한 소통 없이 일방적으로 추진된 정책으로, 두 지역 주민을 우롱하는 행위”라고 강하게 비판했다.

특별위원회는 “과거에도 전주시는 여러 공약을 내걸었으나 주민 반대나 현실적인 문제를 이유로 제대로 이행한 사례를 찾기 어려웠다”며 우 시장의 행보를 꼬집었다.

특히 “지난해 우 시장은 전주천 버드나무 존치를 원칙으로 솎아내기 작업을 약속했음에도 불구하고, 시민과의 약속을 어기고 260여 그루의 버드나무를 벌목했다”며 “이후 추가 협의를 약속했음에도 40여 그루를 추가 벌목하는 등 시민 신뢰를 저버리는 행보를 지속했다”고 비판했다.

이어 “지방선거 당시 예산 확보를 약속했던 우 시장은 취임 이후 오히려 재정난을 가중시키며 시민사회로부터 강한 비판을 받아왔다”면서 “이에 시민단체들은 기자회견을 열어 우 시장이 공약을 지키지 못했을 뿐만 아니라, 시민들의 삶과 도시 발전을 위협하고 있다고 주장했다”고 덧붙였다.

특별위원회는 우 시장의 ‘완주와 통합하면 더 발전할 수 있다’는 주장에 대해 “이는 완주의 자치권을 상실시키고 전주의 변두리로 전락시키는 결과를 초래할 것”이라며 “통합을 통한 발전이라는 명분을 내세우면서도, 실질적인 재원 마련 방안 없이 공허한 약속만을 남발하고 있다”고 성토했다.

서남용 위원장은 “우범기 시장은 자신의 정치적 욕심을 위해 양 지자체 간 갈등을 더욱 심화시키고 있으며, 이는 주민 신뢰를 심각하게 훼손하는 행위”라고 강하게 비판하며, 우범기 전주시장은 즉각 완주군민 앞에 사과하고, 전주시민 사회에 혼란을 초래한 책임을 지고 즉각 사퇴할 것을 강력히 촉구했다.

유의식 의장은 “완주군의회 의원들은 책임있는 정치를 위해 통합이 성사되면 전원이 불출마 할 것을 선언했다”며, “우범기 전주시장과 김관영 도지사도 책임있는 정치를 하겠다면 통합 불발 시, 모든 책임을 지고 불출마 할 것을 선언하라”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함안군보건소, ‘금연치료 협력 우수기관’ 선정

[뉴스스텝] 함안군보건소는 국민건강보험공단이 주관한 2025년 금연치료지원사업 평가에서 ‘금연치료 협력 우수기관’에 선정돼 인증서와 인증패를 받았다. ‘금연치료 협력 우수기관’은 사업 참여도와 금연치료 이수자 수, 문진표 입력 실적, 행정 협조 등 여러 항목을 종합 평가해 결정된다. 함안군보건소는 금연치료 서비스 운영 성과와 금연환경 조성 노력에서 높은 점수를 받아 올해 우수기관으로 선정됐다. 그동안 보건

영천시 지역사회보장협의체, 어려운 이웃 위한 사랑의 성금 전달

[뉴스스텝] 영천시 지역사회보장협의체에서 지난 3일, 관내 어려운 이웃들을 위한 성금을 기탁했다.이날 지역사회보장협의체는 고경면 행정복지센터를 방문해 관내 독거노인, 장애인 등 4가구에 사회복지공동모금회 기탁금 800만원을 전달했다. 한승훈 민간위원장은 “차가운 겨울, 연말연시 어려운 이웃들을 위해 따뜻한 정을 나눌 수 있어 기쁘다”며, “앞으로도 저소득 가구의 안부를 세심히 살피고 필요한 도움을 드릴 수

해남소방서, 소방공무원 승진자 임용장 수여식 가져

[뉴스스텝] 해남소방서(서장 박춘천)는 5일 오후 2시 서장실에서 소방공무원 승진자에 대한 임용장 수여식을 실시했다고 밝혔다.이날 수여식은 소방위으로 승진한 소방장 진승완, 주영민, 소방장로 승진한 소방교 황인덕, 김동우, 최한빈, 소방교로 승진한 소방사 이명우, 박재용, 최수형 등 8명으로 승진 대상자에게 임용장을 수여하고 축하와 격려를 하고자 마련됐다.임용식에 참석한 합격자들은 "그동안 응원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