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수고했어, 2025 서울윈터페스타’…1천만이 즐긴 겨울축제 성과공유회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6-01-20 14:00:13
  • -
  • +
  • 인쇄
약 1,100만 명 찾으며 지난해 대비 2배 이상 기록, 대한민국 대표 겨울축제 자리매김
▲ DDP 새해맞이 카운트다운 행사

[뉴스스텝] 서울시는 ‘2025 서울윈터페스타’의 성공적 운영 성과를 공유하고 행사 관계자들을 격려하기 위한 소통 간담회 ‘수고했어, 2025 서울윈터페스타’를 20일 서울시청 3층 대회의실에서 개최했다.

이번 소통 행사에는 오세훈 서울시장을 비롯해 윈터페스타에 참여한 유관기관 관계자, 축제별 감독, 행사 참여 시민 등 약 50여 명이 참석해 이번 축제 성과를 함께 돌아보고, 내년 행사를 더 발전시키기 위한 의견을 나눴다.

이날 행사에는 행사 관계자와 감독들의 소감 및 에피소드 공유 등 윈터페스타를 만든 숨은 주역들을 위한 뜻깊은 시간이 마련됐고, 윈터페스타의 대표적인 시민 참여 프로그램인 ‘K-퍼포먼스 경연대회’에서 수상한 아동‧청소년팀의 축하공연도 펼쳐졌다.

‘2025 서울윈터페스타’는 2025년 12월 12일부터 지난 1월 4일까지 총 24일간 광화문광장‧청계천‧DDP 등 도심 7개 명소를 잇는 통합형 겨울 축제로 운영됐다. 축제는 개막 20일 만에 누적 1천만 방문객을 돌파했으며, 축제 기간 중 총 1,098만 명이 방문해 전년 대비 2배 이상 관람객이 증가, 명실상부한 서울시 대표 겨울 축제로 자리매김했다.

▲도심 속 미디어아트 축제 ‘서울라이트 광화문’과 ▲‘서울라이트 DDP’ ▲청계천을 빛으로 수놓은 ‘서울빛초롱축제’ ▲연말 분위기를 더한 판매 부스 ‘광화문 마켓’, ▲겨울낭만을 즐기는 ‘서울광장 스케이트장’ ▲글로벌 인플루언서 축제 ‘서울콘(SeoulCon)’ ▲새해맞이 ‘제야의 종 타종행사’ 등 도심 전역에서 열리는 겨울 콘텐츠를 하나의 통합 행사로 연계해 압도적인 볼거리‧즐길거리를 제공하고 시민들의 체류 만족도를 높였다는 평을 얻었다.

특히 ‘서울빛초롱축제’에서 글로벌 인기 IP 협업으로 선보인 ‘잉어킹’ 100마리가 헤엄치는 듯한 풍경은 인스타그램‧유튜브 쇼츠 등 SNS상으로 확산되며 큰 인기를 끌기도 했다. ‘서울콘’은 유명 인플루언서들이 참석한 만큼 행사를 유튜브‧SNS로 시청한 수가 총 2억 뷰(view)를 넘었다.

지역 상생과 경제활성화 성과도 두드러졌다. ‘광화문 마켓’에는 총 45개 부스에 135개 소상공인팀이 참여해 10억 원 이상 매출을 올렸고, 평균 매출도 전년 대비 87% 이상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오세훈 서울시장은 “서울윈터페스타는 겨울이면 활력을 잃던 도심에 사람의 발걸음과 온기를 불어넣자는 고민에서부터 출발한, ‘서울의 겨울’을 또 하나의 브랜드로 만들기 위한 도전”이었다며 “서울 곳곳이 하나의 겨울 무대가 될 수 있었던 건 모든 과정을 꼼꼼히 챙겨준 여러분의 헌신과 실행력 덕분”이라고 참석자들에게 감사의 마음을 전했다.

이어 “윈터페스타에 보내준 시민, 관광객들의 관심과 사랑이 모여 ‘1,000만 명이 함께 만든 서울의 겨울’이 현실이 될 수 있었다”라며 “내년에도 올해의 성과를 바탕으로 더 안전하게, 더 완성도 높게 서울의 겨울을 준비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광양시, 광주·전남 행정통합 대응 미래전략 TF팀 1차 회의 개최

[뉴스스텝] 광양시는 1월 20일 시청 시민홀에서 '광양시 광주·전남 행정통합 대응 미래전략 TF팀' 1차 회의를 열고, TF팀원 및 관계자 10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행정통합 대응 방향에 대한 논의를 시작했다고 밝혔다.광양시 광주·전남 행정통합 대응 미래전략 TF팀은 관내 기관장과 사회단체장을 비롯해 시의회 공공기관 정치·경제·산업계 농림수산업 교육·사회단체 노동 청년 등 각 분야 대표로

해남소방서, 해남읍 여성의용소방대 대장 이ㆍ취임식 개최

[뉴스스텝] 해남소방서는 지난 19일 오후 6시 해남읍 소재 거목에서 해남읍 여성의용소방대 대장 이ㆍ취임식을 개최했다.이날 행사에서는 그동안 해남읍 여성의용소방대를 이끌어 온 백미실 대장이 이임하고, 김은영 대원이 신임 대장으로 취임했다.이ㆍ취임식에는 해남소방서 대응구조과장을 비롯해 의용소방대원 등 관계자들이 참석한 가운데, 그간의 노고에 대한 감사와 함께 신임 대장의 취임을 축하하는 뜻깊은 자리로 진행됐

화성시문화관광재단 ‘생활시장화인 시민운영자’, 따뜻한 마음으로 ‘쌀’ 기부

[뉴스스텝] (재)화성시문화관광재단(대표이사 안필연)이 운영하는 수공예 특화 아트마켓 ‘생활시장화인’ 시민운영자들이 지난 1월 15일, 동탄5동행정복지센터를 통해 화성시 취약계층을 위한 ‘수향미’ 10kg 66포대를 기부했다.이번 기부는 ‘생활시장화인’ 행사 현장에서 운영된 기부 부스를 통해 시민운영자들이 직접 제작한 수공예 작품을 판매한 수익금과 자발적인 성금을 모아 마련됐다. 시민의 창작활동이 지역사회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