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의회 박옥분 도의원, '경기도 마을공동체미디어 활성화를 위한 토론회' 개최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4-07-10 13:40:39
  • -
  • +
  • 인쇄
박옥분 도의원, “마을공동체미디어 활성화 통해 풀뿌리 민주주의 발전 되어야”
▲ 경기도의회 박옥분 도의원, '경기도 마을공동체미디어 활성화를 위한 토론회' 개최

[뉴스스텝] 박옥분 경기도의원(보건복지위원회 위원, 더불어민주당, 수원2)은 9일, ‘경기도 마을공동체미디어 활성화를 위한 토론회’의 좌장을 맡아, 마을공동체미디어 활성화를 통한 풀뿌리 민주주의 발전 방안을 제시했다.

이번 토론회는 경기도의회 대회의실에서 경기도와 경기도의회가 공동주최로 하는 ‘2024 경기도 정책토론대축제’의 일환으로 개최되었으며, 관련 전문가들과 함께 ‘경기도 마을공동체 미디어 활성화’를 위한 아이디어를 교환하고 실천가능한 대안을 모색하기 위해 준비되었다.

주제발표를 맡은 허경 전국미디어센터 협의회 정책센터장은 “경기도 마을공동체미디어 활성화를 위해 기존 성과를 반영한 마을 미디어 지원 별도 정책 수립 및 마을 미디어 활성화를 위한 정책과 연계 촉진, 마을 미디어 지속가능성 확보를 위한 운영 기반 구축 지원, 시·군별 발전 단계별 특성을 고려한 수요 맞춤형 지원이 필요하다” 제언하였다.

이어서, 좌장을 맡은 박옥분 의원의 주재하에 토론이 진행되었다. 첫 토론자인 ▲서지연 수원공동체라디오 이사장은 ‘수원공동체라디오’ 사례를 중심으로 마을공동체미디어 활성화를 위한 방안을 제안했고, ▲김은정 안성미디어센터 사무국장은 ‘지역미디어센터를 통한 마을공동체미디어 지원의 성과 연장과 문제해결을 위한 3가지 과제’를, ▲우현지 시청자미디어제단 경기시청자미디어센터 시청자사업팀장은 시청자미디어재단의 마을공동체미디어 활성화 사업을 소개하고 ‘연속적 예산지원 필요성’ 등 현장 실무 경험을 공유했다. 끝으로 ▲민진영 경기민주언론시민연합 공동대표는 ‘지속가능한 사회를 위한 투자’로서, 마을공동체미디어 활성화를 위한 조례 제정 필요성을 강조하며 행정당국의 담당 부서 명확화, 조례 제정 과정에서의 지속적인 논의 과정 필요성 등을 당부했다.

좌장을 맡은 박옥분 의원은 “소셜미디어가 크게 발전하면서, 마을공동체미디어가 시민참여를 촉진시키는 등 지역사회에 중요한 역할을 할 수 있게 되었다”라며, “마을공동체미디어 활성화 지원 조례의 제정이 풀뿌리민주주의 발전에 큰 역할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끝으로, 박옥분 의원은 “경기도의회 의원으로서, 관련 조례 제정과 정책 지원 마련에 최선을 다하겠다”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국토부·노동부 장관, 두 번째 공공 발주 건설공사 불법하도급 합동 점검

[뉴스스텝] 국토교통부와 고용노동부는 12월 24일 오후 두 부처 장관이 함께 한국토지주택공사(LH) 공공분양주택 신축 공사 현장(서울 동작구)을 찾아 불법하도급 합동 점검을 실시했다. 국토부와 노동부는 대통령 지시에 따라 지난 8월~9월 1,814개 건설현장에 대한 불법하도급 강력단속을 실시한 바 있으며, 그 과정에서 9월 18일 두 부처 장관이 직접 건설현장에서 불법하도급 점검을 실시한 데 이어, 이번

영광군의회, 연말 맞아 사회복지시설 위문...“따뜻한 온정 나눔 실천”

[뉴스스텝] 영광군의회는 24일, 연말을 맞아 관내 사회복지시설을 방문해 입소자들과 종사자들을 격려하고 따뜻한 정을 나누는 시간을 가졌다. 이번 위문은 소외된 이웃에 대한 지역사회의 관심을 유도하고, 나눔 문화를 확산하기 위해 마련됐다. 이날 김강헌 의장을 비롯한 군의원들과 의회사무과 직원들은 관내 장애인 복지시설인 보배로운집(군서면)과 해뜨는집(홍농읍)을 차례로 방문했다. 의원들은 미리 준비한 위문품을

신안군 형제수산영어조합법인, 총 5천만 원 장학기금 기탁..“지역업체의 모범적인 선행, 산타 같은 나눔”

[뉴스스텝] 형제수산영어조합법인(대표 주정호)이 24일 신안군장학재단(이사장 김대인)에 어려운 환경속에서도 학업에 정진하는 학생들을 위해 장학기금 3천만 원을 기탁했다. 이번 기탁으로 형제수산영업조합법인은 2022년, 2023년에 2천만 원을 기탁한 데 이어, 누적 장학기금을 5천만 원을 전달하게 됐다.김대인 이사장은 “오늘 산타처럼 형제수산영어조합법인이 전달해 준 장학기금은 우리 신안군 학생들에게 성탄절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