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시에서 자연으로, 주변 마트에서 지역 생산자로 함양 ‘로컬푸드 파머스 캠핑 @농월정’ 성황리에 마무리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5-06-18 13:50:05
  • -
  • +
  • 인쇄
함양군 농월정오토캠핑장을 찾은 도시민 43명, 참여 만족도 96.4%
▲ 도시에서 자연으로, 주변 마트에서 지역 생산자로 함양 ‘로컬푸드 파머스 캠핑 @농월정’ 성황리에 마무리

[뉴스스텝] 함양지역 청년공동체 ‘이소’ 주최로 지난 6월 14일부터 15일까지 함양 안의면 농월정오토캠핑장에서 열린 ‘로컬푸드 파머스 캠핑 @농월정’ 행사가 성황리에 마무리됐다. 이번 행사는 생명보험사회공헌위원회·행정안전부·삼성생명·사회연대은행이 공동 추진하는 민관 협력 사업 ‘Boost Your Local’의 지원을 받아 진행됐다.

‘로컬푸드 파머스 캠핑’은 캠핑 문화를 단순한 개인 힐링에서 벗어나, 지역과의 교감을 중심에 두고 설계된 프로그램이다. 참가자들은 지역 생산자들이 직접 제공한 신선한 식재료로 식사를 준비하며, 주변 마트 대신 지역에서 연결되는 소비로 확장된 캠핑 경험을 만끽했다.

이번 행사는 수도권과 영남권을 포함한 전국 각지에서 캠핑을 즐기는 가족과 청년들이 참여해, 자연과 로컬푸드를 오롯이 느끼는 이틀을 보냈다.

참가자들에게는 1인당 10만 원 상당의 로컬푸드 꾸러미가 제공됐다. 지리산 흑돼지 삼종, 수제 소시지, 손두부, 제철 채소 등으로 구성된 석식과 조식은 참가자들에게 지역의 맛을 생생히 전달했고, 아침에는 요거트와 누룽지, 필터 커피가 더해져 캠핑의 여유를 더했다.

지역이 함께 만든 캠핑, 모두가 만족

행사의 하이라이트인 첫날 ‘캠핑쌀롱’은 지역 생산자와의 협업을 통해 로컬푸드의 가치를 직접 체험하는 자리였다.
토요일 오후 네시에 진행된 프로그램은 △지리산별빛담은마을과 지리산산골흑돼지 육지리 △하미앙와인밸리와 삼민목장 △꿈꾸는농부와 도하비건베이커리 △청미래농장과 지리산옛술도가 등 참여자들의 흥미에 맞춰 선택 참여할 수 있도록 진행됐다.
참가자들은 음식을 나누며 생산자들과 대화를 나눴고, 밤에는 자연을 배경으로 재즈 공연이 열려 감성을 더했다. 이튿날 아침에는 요가, 다도, 커피 클래스, 사운드 명상 등 각자의 방식으로 힐링하는 선택형 프로그램이 이어졌다.
참가자 만족도 조사 결과, 평균 만족도는 96.4%점으로 매우 높았으며, 응답자 전원이 재참여 의사를 밝혔다. 특히 로컬푸드 꾸러미에 대한 만족도는 5점 만점에 4.95점으로, “풍성한 음식”, “평화로운 자연”, “함양이라는 지역을 새롭게 알게 됐다” 등의 후기가 이어졌다.

청년이 만드는 새로운 캠핑 문화

주최 단체 이소의 최학수 대표는 “이번 캠핑은 지역 청년이 직접 기획한 로컬푸드 기반의 문화 콘텐츠”라며, “그냥 캠핑 프로그램이 아닌 생산자와 소비자가 함께 만드는 지속 가능한 캠핑 모델로 확장해 나가겠다”고 전했다.
‘로컬푸드 파머스 캠핑’은 지역 생산자에게 실질적인 소득이 돌아가도록 설계되어, 지역민에게도 소득으로 진행되는 캠핑이라는 새로운 경험을 제공한 점에서 주목받고 있다. 농촌과 도시, 지역과 여행자가 함께 만드는 이 캠핑은, 지역의 매력을 공유하고 확산시키는 가능성 있는 실험으로 평가받고 있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김포시, 한강2콤팩트시티 조성사업 순항…주도적 조성 ‘박차’

[뉴스스텝] 김포한강신도시의 완성을 이끌 김포한강2 공공주택지구 조성사업이 순항중이다.‘스마트 자족도시’를 목표로 도시자족능력 함양, 광역교통 확보, 특화성장 등 질적 성장이 기대되는 김포한강2콤팩트시티 사업은 김포시 양촌읍·장기동·마산동·운양동 일원 7,300천㎡를 개발해 총 51,540세대를 공급하는 대규모 공공주택지구 조성사업이다. ‘역세권 콤팩트시티’ 개념을 적용해 지구 내 전철역 주변을 중심으로

정재욱 도의원, 파크골프 건전한 확산 위해 도가 나서야

[뉴스스텝] 경상남도의회 정재욱(국민의힘, 진주1) 의원이 최근 경남 파크골프 이용 인구가 급격히 늘어남에 따라, 도 차원의 진흥·지원 기준 마련을 위한 '경상남도 파크골프 진흥 및 지원 조례' 제정을 추진한다고 밝혔다. 파크골프는 비교적 간편한 장비와 규칙으로 누구나 쉽게 즐길 수 있는 생활체육으로, 최근 중장년층을 중심으로 인기가 빠르게 확산되고 있다. 특히 경남은 전국에서도 파크골프 수

무안읍 지역사회보장협의체, ‘홀로 사는 어르신 생신상 차려드리기’ 추진

[뉴스스텝] 무안읍 지역사회보장협의체는 지난 13일 관내 홀로 사는 어르신을 대상으로 ‘생신상 차려드리기’ 사업을 추진하며 따뜻한 이웃사랑을 실천했다.이날 협의체 위원들은 생신을 맞은 어르신 가정을 직접 방문해 위원들이 정성껏 준비한 미역국과 반찬, 과일 등으로 생신상을 차려드리고, 생신 선물과 함께 안부를 살폈다.무안읍 지역사회보장협의체는 일회성 행사에 그치지 않고 지속 가능한 돌봄을 실천하기 위해 매월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