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도, ‘수기에서 AI로 당일 처리’ 세정 행정 디지털 전환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5-11-10 13:40:03
  • -
  • +
  • 인쇄
전국 광역 지자체 최초 AI OCR 수기고지서 세입처리 자동화 시스템 구축
▲ 수기납부 지방세 판독시스템(AI OCR) 시행 설명회

[뉴스스텝] 제주특별자치도가 전국 광역자치단체 최초로 인공지능(AI)을 활용한 세금 납부 처리 자동화 시스템을 구축했다.

연 2만여 건에 달하는 수기 고지서를 일일이 손으로 입력하던 작업이 자동화되면서 처리 기간이 7일에서 당일로 단축된다.

제주도는 ‘인공지능 문자 인식(AI OCR) 수기 고지서 세입처리 자동화 시스템’을 구축해 7일부터 운영을 시작했다.

이 시스템은 지방소득세 등 수기 고지서로 신고·납부돼 전자수납 처리가 되지 않는 고지서 정보를 스캔해 데이터화한 뒤 자동으로 판독 처리할 수 있다.

대부분의 지방세 업무가 전산화됐지만, 지방소득세나 주민세 등 납세자가 직접 과세표준과 세액 등을 신고·납부하는 일부 세목은 전자수납 처리가 되지 않는 수기 고지서를 사용한다. 담당 직원들이 연 2만여 건에 달하는 과세정보를 일일이 지방세 시스템에 수작업으로 입력해야 하는 어려움이 있었다.

제주도는 도 금고인 농협은행과 공동으로 수기 고지서를 스캔해 문자·숫자로 변환하는 인공지능 문자 인식(AI OCR) 세입처리 자동화 시스템을 도입했다.

이번에 도입한 시스템은 디지털 전환 정책에 맞춰 수기 납부 고지서를 스캔해 데이터화하고, 수납 정보를 자동 판독해 신속하고 정확하게 금고 시스템과 연계한다.

기존에는 납세자가 지방세 수기 고지서로 납부하면 은행에서 실물 고지서를 세무 담당자에게 직접 전달했다. 시스템 도입 후에는 수납 정보를 자동 판독해 데이터화한 뒤 즉시 세무담당자에게 전달되어 세입처리 된다.

제주도는 AI OCR 수기고지서 세입처리 자동화시스템 도입으로 수기 입력 과정을 최소화해 담당 공무원의 업무 부담을 덜어낼 방침이다.

기존 7일 이상 소요되는 수납 처리가 당일 가능해지고, 정확한 수납 처리로 오류를 최소화하는 등 업무 효율성 향상 및 행정 신뢰도가 높아질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양기철 제주도 기획조정실장은 “디지털 세정 혁신 서비스를 지속해서 확대하고 편의 기능을 추가하면서 세정서비스 확대를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제주도는 시스템 본격 운영과 함께 10일 오전 10시 제주도청 삼다홀에서 AI OCR 세입처리 자동화 시스템 시행 설명회를 개최했다.

설명회에는 진명기 행정부지사와 고우일 농협중앙회 본부장, 고은정 농협은행 제주본부장 등이 참석하여 이번 시스템 도입 시행으로 업무 효율은 높아지고, 행정비용은 절감됨에 따라 AI 기술을 적극 도입하여 함께 업무 처리를 해나가기로 뜻을 모았다.

앞으로도 제주도와 농협은행 제주본부는 공동협력을 통한 디지털 세정 혁신으로 세정 시스템 고도화는 물론 납세자 편의를 향상하는데 긴밀히 협력하기로 했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제주시, 2026년 정기분 등록면허세 17억 2,500만 원 부과

[뉴스스텝] 제주시는 2026년 정기분 등록면허세(면허분) 10만 332건, 총 17억 2,500만 원을 부과·고지했다.등록면허세는 과세기준일 1월 1일 현재 각종 인·허가를 받아 면허를 보유한 자에게 부과되는 지방세로 종류별 제1종부터 제5종까지 구분해 세액을 적용·부과한다.납부 기한은 1월 16일부터 2월 2일까지다. 납세자는 ARS, 위택스, 지로에서 조회·납부할 수 있으며, 은행·우체국의 현금자동지

“새해 첫 단정함을 선물합니다”

[뉴스스텝] 강진군 작천면 지역사회보장협의체(공공위원장 오정숙, 민간위원장 정항채)가 새해를 맞아 지난 9일 공공미용실 ‘작천살롱’ 4회차 운영을 완료하며, 지역 어르신들의 생활 편의를 한층 강화했다.이번 4회차는 이동이 불편해 그동안 이용이 어려웠던 어르신들의 접근성을 높이는 데 중점을 두고 추진됐다. 실제로 면사무소까지 이동이 쉽지 않아 그동안 이용에 어려움을 겪던 어르신들을 위해 택시를 통한 이동서비

양평군, '건강 씽씽 경로당' 운영으로 어르신 농한기 활력 제공

[뉴스스텝] 양평군은 지난 5일부터 관내 어르신들의 건강한 노년 생활을 지원하고, 농한기 신체 활동량 감소로 인한 건강 문제를 예방하기 위해 ‘건강 씽씽 경로당’ 프로그램을 운영하며 통합적인 건강증진 활동에 나서고 있다고 밝혔다.‘건강 씽씽 경로당’은 보건소가 경로당을 직접 방문하는 찾아가는 건강 서비스로, 어르신들의 건강관리 접근성을 높이고 실질적인 건강관리 역량 강화를 목표로 한다. 주요 프로그램은 기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