춘천 드림스타트 이용자 96% "만족한다"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3-12-06 13:40:41
  • -
  • +
  • 인쇄
10월 4일부터 31일까지 춘천 드림스타트 아동 및 보호자 대상 만족도 조사
▲ 춘천시청

[뉴스스텝] 춘천 드림스타트에 대한 만족도가 매우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춘천시는 이번 만족도 조사 결과와 전문가 간담회를 통해 수렴한 의견을 통대로 내년 드림스타트 사업계획을 재정비할 방침이다.

시에 따르면 지난 10월 4일부터 31일까지 드림스타트사업 만족도 조사를 진행했다.

조사 대상은 드림스타트 사례관리 대상 가구 보호자와 고학년 아동이다.

사례관리 대상 중 고학년은 155명으로 이 중 154명이 응답했으며, 보호자는 220명 중 215명이 조사에 참여했다.

조사 결과 드림스타트 서비스에 대한 전반적 만족도에 대해 아동의 경우 응답자의 69%가 매우 만족, 23% 만족이라고 답했고, 보통 8%였다.

보호자의 경우 응답자의 80% 매우 만족, 15% 만족, 보통 5%순 이었다.

이처럼 아동과 보호자 모두 올해 드림스타트 서비스에 대해 만족감을 나타냈다.

또한 아동의 경우, 다양한 경험(26%)과 방과후 시간 활용(8%)을 기대하며 드림스타트 프로그램에 참여했다.

이어 81%가 학교 생활이나 교우관계에 도움이 됐다고 답했으며, 74%는 주변 친구에게 권유하고 싶다고 했다.

지속적으로 참여하고 싶다는 비율도 88%였다.

보호자는 응답자의 66%가 양육의 부족함을 보완해 달라고 했고, 도움이 된 부분은 학습 능력 향상 92%, 정서 안정 93%, 신체 발달 93%로 나타났다.

아동과 보호자 모두 캠핑 등의 가족프로그램, 스포츠·문화를 아우르는 다양한 체험활동을 희망한다고 했다.

이러한 의견들을 종합해 시는 2024년에는 미취학 아동에 대한 사례관리를 강화할 방침이다.

특히 다양한 체험활동과 가족관계 향상 프로그램, 조부모· 한부모 등 점차 다양해지는 가족 유형에 따른 맞춤형 부모 교육을 하는 등 종합적인 사업계획을 수립할 계획이다.

무엇보다 시는 아동복지심의위원회에서 2024년 사업계획 보고를 필두로, 사례관리사의 역량 강화와 주말·방학을 이용한 다양한 체험활동 등의 프로그램 고도화하는 등 2024년 사업계획을 정비해 저소득층 가구 아동에 대한 통합사례관리에 한층 더 박차를 가할 예정이다.

이영애 복지국장은 “만족도 조사 결과, 아동과 보호자 모두 만족도가 높게 나타나 사업을 추진하는 주체로서 보람이 크다”라며 “취약계층 가정을 직접 대면하는 사례관리사들에 대한 만족도도 4.7점으로 매우 높게 나타나, 아동과 보호자 모두 사례 관리사와의 신뢰가 긍정적으로 형성돼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전주의 새로운 변화 이끌 ‘제10기 청년희망단’ 출발!

[뉴스스텝] 전주지역 청년들이 직접 참여하는 ‘청년희망단’이 2026년 새해 전주의 새로운 변화를 이끌어가기 위해 청년들의 눈높이에서 필요한 정책을 발굴·제안하기 위한 본격적인 활동에 나섰다.전주시는 30일 청년이음전주에서 지역 실정에 맞는 청년정책을 발굴하고 성공적인 활동을 이어가기 위한 ‘제10기 청년희망단’ 발대식을 개최했다.제10기 청년희망단은 ‘전주시 청년희망도시 구축을 위한 조례’에 따른 공개모

이재명 대통령, 또 럼 베트남 당서기장 연임 축하 통화

[뉴스스텝] 이재명 대통령은 오늘 오후 청와대에서 '또 럼(To Lam)' 베트남 당서기장과 통화를 갖고, 최근(1.19.-23.) 개최된 베트남 공산당의 제14차 전당대회에서 또 럼 당서기장이 연임된 것을 축하했다. 또한, 이 대통령은 또 럼 당서기장의 리더십 하에 베트남이 고도 성장을 거듭하고 국제사회에서의 위상이 더욱 높아질 것으로 확신한다면서 이 과정에서 포괄적 전략 동반자인 한국이

익산시 겨울 시티투어 전국 관광객 사로잡아

[뉴스스텝] 익산시가 겨울방학을 맞은 가족들을 위해 야심 차게 준비한 시티투어 '백제에 반하다, 방학엔 백반여행이지'가 전국적인 관심 속에 진행된다. 익산시는 30~31일 양일간 운영되는 이번 시티투어에 서울·경기, 대전·세종, 충청, 전남, 경남 등 전국 각지에서 130여 명의 관광객이 참여한다고 밝혔다. 이번 투어는 익산역을 기점으로 아이들의 모험심을 자극하는 다이노키즈월드와 자연 속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