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라남도의회 김진남 의원, 전라남도교육청 동부권 스마트워크센터 제안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4-03-13 13:45:23
  • -
  • +
  • 인쇄
동부권에서 서부권으로 인사발령 시 휴직하는 인원 많아
▲ 질의하는 전라남도의회 김진남 의원

[뉴스스텝] 전라남도의회 교육위원회 김진남 부위원장(순천5, 더불어민주당)이 3월 12일 제378회 임시회 제1차 교육위원회 회의에서 일과 가정이 양립하는 전라남도교육청을 만드는 데 있어 유휴공간을 활용한 동부권 스마트워크센터 구축에 대해 제안하고 업무 효율을 높이고 휴직률은 낮출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해 주길 당부했다.

김진남 의원은 “전라남도교육청교육연구정보원에서 업무용 VDI 시스템을 구축하고 시범사업 중인 것으로 알고 있다”며 “VDI 시스템을 발판 삼아 도교육청의 업무 효율성을 높이고 업무적 유연성이 발휘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제안했다.

이어서 “동부권 교육가족분들이 서부권으로 발령받을 때 휴직률이 높다고 들었다”며 “성격은 다르지만 도청의 동부청사가 있듯이, 순천만생태문화교육원의 유휴공간을 활용하는 등 동부권에 스마트워크센터, 혹은 스마트오피스를 마련한다면 일과 가정의 양립에 조금이나마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하는데 도교육청의 생각을 듣고싶다”고 물었다.

황성환 부교육감은 “원격지 근무 등 현장의 수요와 관련해서 효율적 운영을 위해 내부적으로도 논의 중에 있는 상황”이라며 “이와 관련해서 연구가 진행 중에 있으며, 충분한 연구 결과를 통해 스마트워크센터를 포함한 다양한 방법들을 추진해 나가도록 하겠다”고 답했다.

이에 김진남 의원은 “물론 업무 효율이 향상되는 장점도 있지만, 도교육청 업무의 경우 개인 프로젝트보다는 팀워크로 진행되는 업무가 많아 오히려 팀워크로 결과물을 만들어내는 데 있어서 효율을 떨어뜨리는 일이 생기지 않을까 하는 우려는 있다”며 “하지만 무엇보다도 사람이 우선임을 잊지 말고, 직원분들이 업무 효율도 높이고 그에 맞는 편리도 누릴 수 있도록 환경을 조성해 주었으면 좋겠다”고 덧붙였다.

한편, 교육연구정보원에서 구축하고 있는 업무용 VDI 시스템은 데스크톱 가상화(VDI, Virtual Desktop Infrastructure)로, 중앙에서 가상화로 동작하는 서버의 자원을 활용해 사용자별로 가상의 데스크톱과 데이터 저장공간을 제공하는 솔루션을 말하며, 이를 통해 전라남도교육청에서 보여줄 스마트워크센터는 어떤 모습일지 귀추가 주목된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바르게살기운동 울산동구협의회, 이웃돕기 성금 전달

[뉴스스텝] 바르게살기운동 울산 동구협의회(회장 유순식)는 12월 23일 오전 10시 울산 동구청을 방문해 이웃돕기 성금 50만 원을 전달했다.이번 성금은 관내 도움이 필요한 가정에 전달되어 생계비, 교육비 등 기초적인 생활 안정을 위한 용도로 사용될 예정이다.바르게살기운동 울산 동구협의회는 이 밖에도 이웃돕기 성금 전달, 경로당 생필품 전달 등 이웃을 위한 따뜻한 나눔 활동을 활발히 펼쳐오고 있다. 유순

바르게살기운동 창녕군협의회, 2025년 회원대회 개최

[뉴스스텝] 바르게살기운동 창녕군협의회(회장 곽철현)는 지난 18일 창녕군청 대회의실에서 ‘2025년 바르게살기운동 회원대회’를 개최하며 한 해를 마무리하는 뜻깊은 시간을 가졌다.이날 행사에는 성낙인 창녕군수를 비롯해 곽철현 협의회장과 회원 100여 명이 참석했다.특히 이번 시상식에서는 바르게살기운동 활성화에 앞장서 온 정세연 여성회장이 행정안전부 장관 표창을 수상하는 영예를 안았으며, 이 밖에도 도지사

담양군, 2026년도 농업 분야 주요 지원사업 지침설명회 열어

[뉴스스텝] 담양군은 지난 22일 담빛농업관 대강당에서 관내 농업인을 대상으로 ‘2026년도 농업 분야 주요 지원사업 지침설명회’를 열고, 농업 분야 보조사업 전반에 대한 추진 방향과 세부 내용을 안내했다.이번 설명회는 농업인들이 각종 지원사업을 정확히 이해하고 공정하고 투명한 보조금 지원체계 안에서 원활하게 참여할 수 있도록 돕기 위해 마련됐다.담양군은 지방교부세 감소 등 세수 여건 악화로 일부 사업이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