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7회 DMZ국제다큐멘터리영화제 크리틱스 초이스 선정작 '일과 날', 아홉 명의 하루 담은 스페셜 포스터 3종 공개!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5-07-09 13:35:01
  • -
  • +
  • 인쇄
▲ 제17회 DMZ국제다큐멘터리영화제 크리틱스 초이스 선정작 '일과 날', 아홉 명의 하루 담은 스페셜 포스터 3종 공개!

[뉴스스텝] 제29회 부산국제영화제 최우수 다큐멘터리상(BIFF MECENAT AWARD) 수상에 이어 2025 DMZ국제다큐멘터리영화제 크리틱스 초이스 선정 등 연이은 영화제 초청 및 수상으로 뜨거운 주목을 받은 휴먼 다큐멘터리 '일과 날'이 아홉 명의 보통의 하루를 담은 스페셜 포스터 3종을 공개했다.[감독: 박민수, 안건형 | 출연: 박인수, 이승진 등 | 제작: 비우무비 | 배급: 스튜디오 에이드]

7월 16일 개봉을 앞둔 영화 '일과 날'이 제29회 부산국제영화제 최우수 다큐멘터리상(BIFF MECENAT AWARD) 수상에 이어 제17회 DMZ국제다큐멘터리영화제 크리틱스 초이스 선정되며 기대감을 높이고 있다.

'크리스틱 초이스'는 한국 다큐멘터리 영화의 비평적 조명, 담론화를 목적으로 신설된 프로그램으로 '일과 날'을 포함하여 총 11편이 선정됐고 선정위원회에서 뽑은 1편에 '비평가의 시선상'이 수여될 예정이다.

'일과 날'은 대한민국을 살아가는 아홉 명의 평범한 사람들, 세상을 지탱하는 진심을 담은 기록. 그들이 땀 흘리며 살아가는 하루가 모여 우리 사회를 이뤄가는 이야기를 담은 공감 휴먼 다큐멘터리이다.

개봉에 앞서 국내외 유수 영화제에 연이어 초청되며 작품의 완성도와 진정성을 인정받은 휴먼 다큐 '일과 날'은 오직 아홉 명의 인물이 보내는 하루에 집중한다. 그들이 시간을 보내는 방식, 일과 마주하는 태도, 반복되는 일상에서 드러나는 작은 감정의 변화를 섬세하게 포착하며, 삶의 깊이를 차분히 그려낸다.

염부, 마네킹 제작자, 양조장 직원, 재활용 공장 노동자, 전파사 노부부, 식당 주인, 프리랜서, 사무직 종사자, 그리고 육아휴직 중인 여성까지 우리 사회를 구성하는 다양한 ‘일’과 그 안에 담긴 삶의 고민을 담담하게 담아내며 모두의 경험과 기억 속에 조용히 와닿는다.

이번에 공개된 스페셜 포스터는 아홉 명의 평범한 사람들의 다양한 노동의 결을 비추고 있다. 마네킹 제작자, 식당 주인, 전파사 노부부의 세월이 깃든 섬세한 손길은 각자의 자리에서 쌓여온 시간과 노동의 깊이를 짐작하게 한다.

염부, 재활용 공장 노동자, 프리랜서의 현장에서의 모습은 각기 다른 풍경 속 자신의 하루를 해내는 모습을 보여준다. 그리고 육아휴직 중인 여성, 양조장 직원, 사무직 종사자는 반복되는 일상에서도 흔들림 없이 하루를 살아내며, 삶과 노동이 맞닿는 순간들을 드러낸다.

이처럼 특별할 것 없는 하루가 얼마나 특별한지 보여주는 이 다큐멘터리는 삶에 대한 따뜻한 성찰과 공감을 불러일으키며 관객의 마음을 따뜻하게 어루만진다.

진심 어린 시선으로 오늘을 살아가는 사람들의 이야기를 담아낸 공감 휴먼 다큐멘터리 '일과 날'은 오는 7월 16일, 관객들과 만나 일상의 울림과 따뜻한 공감을 전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제주시, 2026년 정기분 등록면허세 17억 2,500만 원 부과

[뉴스스텝] 제주시는 2026년 정기분 등록면허세(면허분) 10만 332건, 총 17억 2,500만 원을 부과·고지했다.등록면허세는 과세기준일 1월 1일 현재 각종 인·허가를 받아 면허를 보유한 자에게 부과되는 지방세로 종류별 제1종부터 제5종까지 구분해 세액을 적용·부과한다.납부 기한은 1월 16일부터 2월 2일까지다. 납세자는 ARS, 위택스, 지로에서 조회·납부할 수 있으며, 은행·우체국의 현금자동지

“새해 첫 단정함을 선물합니다”

[뉴스스텝] 강진군 작천면 지역사회보장협의체(공공위원장 오정숙, 민간위원장 정항채)가 새해를 맞아 지난 9일 공공미용실 ‘작천살롱’ 4회차 운영을 완료하며, 지역 어르신들의 생활 편의를 한층 강화했다.이번 4회차는 이동이 불편해 그동안 이용이 어려웠던 어르신들의 접근성을 높이는 데 중점을 두고 추진됐다. 실제로 면사무소까지 이동이 쉽지 않아 그동안 이용에 어려움을 겪던 어르신들을 위해 택시를 통한 이동서비

양평군, '건강 씽씽 경로당' 운영으로 어르신 농한기 활력 제공

[뉴스스텝] 양평군은 지난 5일부터 관내 어르신들의 건강한 노년 생활을 지원하고, 농한기 신체 활동량 감소로 인한 건강 문제를 예방하기 위해 ‘건강 씽씽 경로당’ 프로그램을 운영하며 통합적인 건강증진 활동에 나서고 있다고 밝혔다.‘건강 씽씽 경로당’은 보건소가 경로당을 직접 방문하는 찾아가는 건강 서비스로, 어르신들의 건강관리 접근성을 높이고 실질적인 건강관리 역량 강화를 목표로 한다. 주요 프로그램은 기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