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정위, 미끄러지지 않는 정도 등 기능 특성은 제품 간 차이 있어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5-07-03 13:45:06
  • -
  • +
  • 인쇄
배드민턴화 품질비교 결과
▲ 배드민턴화 구매·선택 가이드

[뉴스스텝] 인기 생활 스포츠 배드민턴을 보다 안전하고 효과적으로 즐길 수 있도록 도와주는 배드민턴화에 대한 관심이 커지고 있다. 이에 한국소비자원이 소비자 선호도가 높은 6개 브랜드의 배드민턴화 6개 제품에 대해 품질 및 안전성을 시험·평가했다.

시험 결과 미끄러지지 않는 정도와 충격력 저감 등의 기능 특성과 착용 만족도는 제품 간 차이가 있어 운동 목적과 평소 습관에 맞는 제품 선택이 필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신발이 쉽게 닳지 않는 정도 등 내구성도 제품에 따라 차이가 있었다.

유해물질 등 안전성은 전 제품이 관련 기준에 적합했으나, 일부 제품은 한글 표시 누락 등으로 표시 개선이 필요했다.

실내 환경인 마룻바닥에서 미끄러지지 않는 정도는 가와사키(K-086), 비트로(FIORD), 빅터(A170II), 아식스(RIVRE CF), 요넥스(STRIDER FLOW) 5개 제품이 상대적으로 양호했고, 운동 시 발목 관절에 가해지는 부담은 미즈노(CYCLONE SPEED 4) 제품이 상대적으로 적어 우수했다.

바닥에 착지할 때 발에 전달되는 충격력이 저감되는 정도는 가와사키(K-086), 비트로(FIORD), 빅터(A170II), 아식스(RIVRE CF) 4개 제품이 상대적으로 우수했다.

신발을 신고 운동 동작을 한 뒤 전체적인 착용 만족도는 아식스(RIVRE CF) 제품 4.4점, 비트로(FIORD), 요넥스(STRIDER FLOW) 제품 4.1점 순으로 높았다.

신발이 튼튼하게 접착되어 있는지 접착강도를 시험한 결과 가와사키(K-086) 1개 제품이 상대적으로 우수했고, 착용에 의해 반복적으로 접히는 부위의 손상 여부는 모든 제품이 이상 없이 양호했다.

겉창(바닥에 닿는 부위)의 마모 정도는 비트로(FIORD), 빅터(A170II) 2개 제품이 4.2mm, 가와사키(K-086) 제품이 4.3mm로 타 제품에 비해 적어, 이 3개 제품의 겉창 내마모성이 상대적으로 우수했다. 안감의 마모 정도는 5개 제품 모두 한국소비자원의 권장품질기준 이상이었으나, 가와사키(K-086) 제품은 젖은 상태의 안감 내마모성이 기준에 미치지 못했다.

신발을 신을 때 안감과 깔창에서 양말 등으로 색이 묻어나는지를 알 수 있는 마찰견뢰도를 확인한 결과 모든 제품에서 색이 묻어나지 않았다.

전기용품 및 생활용품 안전관리법의 가정용 섬유제품 기준(안전기준준수 부속서 1)에 따라 폼알데하이드, 유기주석화합물(TBT) 등 유해물질 안전성 7개 항목을 검증한 결과, 전 제품이 안전기준에 적합했다.

가와사키(K-086) 제품은 한글 표시가 없었고, 비트로(FIORD) 제품은 KC 마크 표시 대상이 아님에도 표기해 개선이 필요했다.(업체 회신 트로프스(가와사키), ㈜학산(비트로) 2개 업체는 표시사항을 개선했다고 회신함.)

무게(270mm, 좌·우 평균)는 미즈노(CYCLONE SPEED 4) 제품이 295g으로 가장 가벼웠고, 요넥스(STRIDER FLOW) 제품이 323g으로 가장 무거웠다. 가격은 요넥스(STRIDER FLOW) 제품이 69,900원으로 가장 저렴했고, 비트로(FIORD) 제품이 129,000원으로 가장 높았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제1회 증평군 아동돌봄 박람회 성황...돌봄의 미래를 현장에서 보다.

[뉴스스텝] 충북 증평군이 22일 증평종합스포츠센터에서 개최한 ‘제1회 아동돌봄 박람회’가 지역 돌봄기관·학부모·전문가 등이 참여한 가운데 성황리에 마무리됐다. 올해 처음 마련된 이번 행사는 민선 6기 핵심가치인 ‘행복돌봄’ 정책의 구현을 위한 실질적 소통 플랫폼으로 평가받았다.박람회는 식전 공연을 시작으로 개회식에서 ‘아동돌봄 비전선포 퍼포먼스’가 진행돼, 군이 지향하는 아동돌봄 정책의 방향성과 미래 전

대구시교육청, 대구 중학생 71명 지역 상권을 살리기 위해 뭉치다!

[뉴스스텝] 대구시교육청은 11월 22일 구남중학교에서 15개 팀 71명의 중학생이 참여하는 ‘2025 중학생 경제 캠프’를 운영한다고 밝혔다.이번 캠프는 학생의 성장 단계에 따른 실생활 중심 경제 문제 해결 역량 함양을 목적으로 한다. 단순 체험 활동을 넘어 지역 상권 회복이라는 실질적 사회문제를 학생의 시각에서 다루고 해결 방안을 모색하는 프로젝트형 경제교육으로 구성됐다.‘동성로 상권 살리기를 위한 창

'이강에는 달이 흐른다' 강태오, “앞으로 네가 밟을 길은 꽃길인 걸로 하자”...김세정 앞에 직접 하얀 꽃길 깔았다! 뭉클

[뉴스스텝] 강태오가 김세정 앞에 하얀 꽃길을 깔아주며 로맨틱한 밤을 선사했다.지난 21일(금) 방송된 MBC 금토드라마 ‘이강에는 달이 흐른다’(극본 조승희/ 연출 이동현/ 기획 권성창/ 제작 하이지음스튜디오) 5회에서는 영혼이 뒤바뀐 이강(강태오 분)과 박달이(김세정 분)가 진정한 역지사지(易地思之)를 체험하며 서로의 마음에 더욱 가까워졌다. 영문도 모른 채 영혼이 뒤바뀐 이강과 박달이는 자초지종을 확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