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가보훈처, 한미동맹 국제학술회의 25일 개최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2-10-24 13:40:26
  • -
  • +
  • 인쇄
한미동맹재단·주한미군전우회 주관, 국가보훈처 후원으로 개최
▲ 국가보훈처

[뉴스스텝] ‘한미동맹 강화’를 내용으로 주한미군‧유엔사 복무장병 예우방안을 비롯한 국제보훈정책 발전방향을 모색하는 국제학술회의(컨퍼런스)가 열린다.

국가보훈처(처장 박민식)는“25일(화) 오후 1시 30분부터 그랜드하얏트 서울 호텔(1층)에서 한미동맹재단(회장 정승조)과 주한미군전우회(회장 빈센트 브룩스)가 공동 주관하고 국가보훈처가 후원하는 '한미동맹 국제학술회의'를 개최한다”고 24일 밝혔다.

학술회의에는 박민식 국가보훈처장, 이종섭 국방부장관, 필립 골드버그 주한미국대사, 빈센트 브룩스, 로버트 에이브람스, 커티스 스카파로티 전 한미연합군사령관을 비롯해 한미 정부와 군, 기업, 학계, 언론 주요 인사와 재방한 초청 행사를 통해 한국을 찾은 유엔사·주한미군 복무장병 29명(미국 27, 영국1, 이탈리아1)과 가족 등 300여 명이 참석한다.

1부는 기념행사로, 정승조 한미동맹재단 회장과 빈센트 브룩스 주한미군전우회 회장(전 한미연합군사령관)의 환영사, 박민식 국가보훈처장 축사, 필립 골드버그 주한 미국대사의 기조연설에 이어 한미동맹상 시상이 이뤄진다.

한미동맹상은 1951년 원주전투에서 오른팔과 오른쪽 다리를 잃은 유엔참전용사이자, 미국 워싱턴 디시(D.C.) 한국전 전사자 추모의 벽 건립과 한미동맹 및 한국전 참전용사를 위해 평생을 바친 고 윌리엄 웨버 대령의 공헌을 기리기 위해 제정한 것으로, 올해 처음 시상식을 갖는다.

2부는 한국전 미 명예훈장 수훈자 공적 책자 발간식을 가진 후, 강윤진 국가보훈처 국제협력관이‘대한민국 국제보훈 정책방향’, 홍두승 서울대 명예교수가‘유엔사 근무 및 주한미군 복무장병 예우방안’에 대한 주제발표를 진행한다.

특히, 3부에서는 빈센트 브룩스, 로버트 에이브람스, 커티스 스카파로티 등 전 한미연합군사령관 3명이‘역대 연합사 지휘관 포럼’을 통해‘한미동맹 강화 및 한반도 평화정착 방안’을 주제로 한국측 토론자들과 심도 있는 논의를 이어갈 예정이다.

커티스 스카파로티(1956년생)은 2013년 10월부터 2016년 4월까지, 빈센트 브룩스(1958년생)는 2016년 4월부터 2018년 11월까지, 로버트 에이브람스(1960년생)는 2018년 11월부터 2021년 7월까지 유엔군사령관이자 주한미군․한미연합군사령관으로 복무했다.

이번 국제학술회의는 한미동맹 강화는 물론 대한민국의 재건과 자유수호에 기여한 유엔사·주한미군 전역장병의 헌신과 희생을 국제보훈의 영역에서 논의하는 자리로서, 북한의 무력 도발이 지속되고 있는 엄중한 상황에서 개최된다는 점에서 관심을 모으고 있다.

유엔사·주한미군 장병들은 1953년 7월 정전협정 체결 이후 북한의 도발 대응 등 각종 임무를 수행해 오고 있으며 특히, 1976년 판문점 도끼만행 당시 숨진 보니파스 대위를 비롯해 지금까지 94명이 순직하는 등 6·25전쟁 유엔참전용사와 함께 한미동맹을 강화하는 역할을 하고 있다.

박민식 국가보훈처장은“한미동맹은 72년 전 참전영웅들의 피로 맺어진 혈맹으로서, 군사동맹을 넘어 가장 모범적인 동맹으로 발전해 왔다”면서 “특히, 전후 대한민국 재건과 한반도의 안보태세 유지를 위해 헌신한 유엔사와 주한미군 복무 장병들도 세대를 이은 영웅들인 만큼, 이번 학술대회에서 나온 다양한 의견을 수렴하여 그 공헌에 보답하는 국제보훈 사업을 확대하는 등 한미동맹 강화를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할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이날 학술회의 이후에는 윤종진 국가보훈처 차장과 정승조 회장, 빈센트 브룩스 회장, 이종섭 국방부 장관 등이 참석한 가운데, 지난 23일부터 오는 28일까지를 일정으로 한국을 방문 중인 유엔군사령부·주한미군 복무장병과 가족들에게 감사의 마음을 전하는 만찬도 예정돼 있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서귀포시, '서귀포전천후게이트볼장' 냉난방기 설치로 시민 편의 증진

[뉴스스텝] 서귀포시는 시민들의 쾌적한 체육활동 환경 조성을 위해 서귀포전천후게이트볼장에 냉난방기를 신규 설치했다고 밝혔다.서귀포전천후게이트볼장은 서귀포시 서홍로 40(서홍동 1196-1)에 위치한 시설로, 2007년 건립 당시 냉난방기가 설치되지 않았다.해당 시설은 지역 어르신과 게이트볼 동호인들이 일상적으로 이용하는 생활체육공간으로, 특히 고령 이용자가 많은 점을 고려할 때 냉난방 환경 개선의 필요성이

2025년 영양군청소년상담복지센터 ‘’위기청소년 멘토링사업 평가회“ 성료

[뉴스스텝] 영양군청소년상담복지센터는 지난 3일 관내 디저트 업소에서, 위기청소년 멘토링사업 운영성과를 공유하고 활동을 마무리하는 멘토링사업 평가회-마카롱 만들기 체험을 진행했다.평가회에는 멘토와 멘티가 함께 참석해 8개월간의 활동을 돌아보고 성장을 나누는 시간을 가졌으며, 체험활동으로 ‘마카롱 만들기’프로그램을 진행하여 참여자들이 서로 협력하며 즐겁게 활동을 마무리할 수 있도록 구성했다.멘토링 프로그램은

장흥군, 주한외교단 대상 특산품 홍보... 국제교류 강화

[뉴스스텝] 장흥군은 지난 5일 서울신라호텔 영빈관에서 열린 주한외교단 대상 홍보행사에 참가해 지역 특산물과 관광·문화자원을 소개했다.외교부가 주관한 이번 행사는 주한외국공관장 초청 간담회와 연계해 진행된 것으로 알려졌다.장흥군은 지역 특산물·관광자원, 문화 등 다양한 분야의 매력을 국제사회에 알리기 위해 노력했다.특히, 장흥에서 생산한 막걸리, 김스넥 등을 시식할 기회를 제공하여 외교관과 관계자들의 관심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