춘천시, 상반기 적극행정 우수공무원·우수팀 시상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5-09-15 13:20:26
  • -
  • +
  • 인쇄
시민안전·제도혁신·지속가능성 기여 6건 사례 발굴
▲ 춘천시, 상반기 적극행정 우수공무원·우수팀 시상

[뉴스스텝] 육동한 춘천시장은 15일 시청 중회의실에서 2025년 상반기 적극행정 우수공무원 4명과 우수팀 2팀을 시상했다.

적극행정 우수공무원(팀) 선발은 민원 불편 해소와 공공안전 강화 등 성과 있는 사례를 뽑아 확산하는 제도다.

올해 상반기엔 단순 행정 처리에 머물지 않고 제도·시스템 혁신을 이끌며 시민 안전과 지속가능성 제고에 기여한 6건이 최종 선정됐다.

우수공무원 부문은 △수급자 증명서 발급제도 개선이 1위를 차지했으며 △체류형 관광객 유치가 2위를, △춘천 도시재생혁신지구(국가시범지구) 사업 추진 △수도시설 안전관리 통합플랫폼 구축 사례가 3,4위로 선정됐다.

우수팀 부문에서는 △공동주택 건설현장 분쟁해결 및 부실사업자 관리 관리방안이 1위를, △다회용기 재사용 활성화와 현대식 거점배출시설 조성이 2등으로 뽑혔다.

공적자는 포상금과 함께 성과급 최고등급, 특별휴가(2~3일) 등을 받게 된다.

춘천시 관계자는 “현장의 문제를 제도 개선으로 연결하고 데이터와 기술로 시민안전을 강화한 성과”라며 “앞으로도 시민이 체감하는 변화를 더 많은 분야에서 만들어가도록 적극행정 분위기 확산에 힘쓰겠다”고 밝혔다.
[우수공무원 부문]

(1위) 민원인과 공무원 모두 윈-윈하는 수급자증명서 발급제도 개선

국민기초생활보장 사업안내(보건복지부) 지침의 불합리한 조항을 지속적으로 건의하여 전국 단위 개정을 성사시켰다.

①자격이 중지되거나 사망한 수급자의 경우, 전산 기록 확인하여 내부 결재 문서 교부하던 기존 지침이 개정되어 즉시 발급이 가능해졌고, ②미비했던 사망자 위임 규정 보안 등 민원 대기시간 단축과 담당자 업무 부담 경감을 끌어냈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세종시, 관내 아파트 단지 174곳 등 소방시설 성능 개선 추진

[뉴스스텝] 세종특별자치시가 전기차 화재 예방과 대응을 위해 공동주택 지하주차장의 소방시설 강화 대책을 선제적으로 추진한다고 15일 밝혔다.세종소방본부에 따르면 전기차 화재는 배터리 열폭주로 인해 순식간에 대형화재로 번지는 특성이 있어 초기 감지와 방수가 화재 진압의 성패를 가른다.이에 따라 시는 오는 3월 기존보다 강화된 화재안전성능기준 시행에 앞서 관내 아파트 단지를 대상으로 소방시설 성능개선 행정지도

상주시, 유충구제 및 이동식화장실 방역소독

[뉴스스텝] 상주시보건소는 1월 중순을 시작으로 3월 말까지 감염병 매개체인 위생 해충의 조기 차단을 위해 월동 위생 해충 집중 구제 및 이동식 화장실 등 감염 취약지역에 대하여 집중 방역소독을 실시한다고 밝혔다.이번 유충구제는 정화조, 하수구, 고인물 등 관내 방역 취약지를 중심으로 집중 실시하며, 특히 관내 이동식 화장실 170여개에 대해 초미립자 살포 및 분무 소독를 병행하여 하절기 위생해충 발생 억

민·형사, 가사, 세무까지… 청주시 무료법률상담 운영 시작

[뉴스스텝] 청주시는 시민들의 생활 속 법률문제 해결을 돕기 위해 올해도 ‘청주시 무료법률상담실’을 운영한다고 15일 밝혔다.무료법률상담은 민사, 형사, 가사, 세무 등 일상에서 발생하는 다양한 법률문제에 대해 법률전문가와 1대1로 대면 또는 전화 상담을 받을 수 있는 제도다. 상담은 매월 둘째·넷째 주 월요일에 운영된다 이용 대상은 청주시민, 청주시에 주소를 둔 기업체 직원, 청주시에 체류 중인 외국인이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