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북교육청, ‘2025 디지털 창의융합 교육박람회’ 28~29일 구미코에서 개최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5-11-27 13:20:34
  • -
  • +
  • 인쇄
과학·수학·정보·AI·융합·발명 등 100여 개 체험·연수 프로그램 운영...5,000여 명 참여
▲ 경북교육청, ‘2025 디지털 창의융합 교육박람회’ 28~29일 구미코에서 개최

[뉴스스텝] 경북교육청은 28일부터 29일까지 이틀간 구미시에 있는 구미코 전관에서 ‘2025 디지털 창의융합 교육박람회’를 개최한다고 밝혔다.

이번 박람회는 과학․수학․정보(SW․AI)․융합(STEAM)․발명․메이커․영재․디지털 등 경북형 창의융합교육의 성과와 미래 방향을 한자리에서 보여주는 현장 체험형 행사로, 도내 교원과 교육전문직․학부모․시민 등 5,000여 명이 참여할 예정이다.

박람회는 구미코 1층 홍보관, 2층 전시장, 3층 회의실 전관에서 운영되며, 3개 마당 중심으로 구성된다.

① 창의 성과 마당
창의 성과 마당에서는 과학과 수학․정보(SW․AI)․융합․발명․메이커․영재․디지털 분야 27개 사업, 34개 부스가 운영되며, 미래형 교실(VR) 체험과 교구․기자재 실습, 교육콘텐츠 체험, 창의인재 컨설팅 부스 등도 운영된다.

② 배움 나눔 마당
각 분야 교수학습 프로그램을 실습․공유하는 39개 부스와 학교자율시간 ‘활동․과목’을 안내하는 6개 부스를 운영하며, 구글과 아마존․애플․EBS(math)․아이스크림미디어․포스코․한국전력기술 등 외부 기관도 참여한다.

③ 상상 실현 마당
경북교육청 산하 과학․수학․발명․메이커․AI교육센터 등 33개 기관과 국립해양과학관․한국로봇융합연구원 등 9개 관계기관이 참여, 프로그램 체험과 기관 안내를 제공한다.

또한 연수와 체험 프로그램도 풍성하다. 과학․융합(STEAM)․수학․정보․디지털 교원 역량 강화 연수 6개 프로그램(12회)과 학교 행사에 바로 활용할 수 있는 활동형 체험 연수 7개 프로그램(24회)을 운영한다.

구글과 아마존․애플․MS․네이버․아이스크림미디어 등 6개 기업이 15개 프로그램(26회)에서 플랫폼․디바이스․교육프로그램을 안내하고 실습을 진행한다.

메인 무대(대강연장)에서는 개막식(29일, 10시)과 함께 특강 2건이 이어진다. 28일 오후 2시에는 ‘AI와의 동행, 사람을 중심에 두다’를 주제로 경북교육 AI 윤리 포럼이 열린다.

김미경 아트스피치앤커뮤니케이션 대표의 ‘AI시대, 우리 아이의 미래와 인재의 탄생’(29일, 11시)과 송길영 교수의 ‘핵개인의 시대, 교사는 무엇을 가르쳐야 하는가?’(29일, 오후 2시)가 준비되어 있다.

소강연장에서는 오리지널 과학마술콘서트(29일, 11시), AI프로파일러(29일, 오후 1시), 사이언스 매직쇼(29일, 오후 3시) 등 과학 공연을 상시 운영한다.

온 가족이 함께 즐길 수 있도록 유아 놀이마당(자녀 돌봄), 디지털 타투․AI 화가 등 참여형 체험 부스도 운영한다.

경북교육청은 “교사에게는 수업 혁신의 실마리를, 학생에게는 미래 역량을, 지역사회에는 디지털 전환의 현재를 보여주는 개방형 축제”가 되도록 현장 맞춤형 안내와 안전 운영에 만전을 기할 계획이다. 행사 내용과 일정은 추진 과정에서 일부 조정될 수 있다.

임종식 교육감은 “학교와 가정․지역이 함께 만드는 ‘따뜻한 디지털 창의융합 배움터’를 목표로, 과학․수학․정보․융합 교육의 성과를 넓게 공유하고 AI 시대의 교육 방향을 구체화하겠다”라며,“교사․학생․학부모 모두가 참여하고 공감하는 경북형 창의융합교육 문화를 지속적으로 확산하겠다”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순천시, 2026년 노인일자리 참여자 4,455명 모집

[뉴스스텝] 순천시는 12월 1일부터 12일까지 12일간 2026년 노인일자리 및 사회활동 지원사업에 참여할 어르신을 모집한다고 밝혔다.노인일자리사업은 △노인공익활동사업 △노인역량활용사업 △공동체사업단 △취업지원사업 4개 유형으로 구성돼 유형별 특성에 따라 다양한 분야에서 참여자를 선발한다.분야별 모집 인원은 총 4,455명으로 노인공익활동사업 3,536명, 노인역량활용사업 618명, 공동체사업단 186명

장흥군4-H연합회, 직접 생산한 쌀 800kg 기탁

[뉴스스텝] 장흥군4-H연합회(회장 임선호)는 지난 1일 지역사회 공헌 활동의 일환으로 쌀 800kg(약 240만 원 상당)을 장흥군에 기탁했다.이번에 기탁된 쌀은 장흥읍 행원리 공동과제포에서 청년농업인들이 파종부터 수확까지 정성껏 재배한 ‘새청무’ 품종으로, 회원들의 협동과 기술이 담긴 결실이다.4-H연합회는 공동과제포 운영을 통해 영농기술을 익히고 협업 능력을 높여왔으며, 매년 수확한 쌀을 지역사회에

순천시 인생이모작지원센터, 중·장년 남성 요리 교실 호응 속에 끝마쳐

[뉴스스텝] 순천시 인생이모작지원센터는 상반기에 이어 지난 9월부터 운영한 ‘인생이모작 하반기 중·장년 남성 요리 교실’을 뜨거운 호응 속에 지난달 27일 끝마쳤다고 전했다.46세 이상 65세 미만 중·장년 남성 20명을 대상으로 운영되는 요리 교실은 중·장년 남성들의 요리에 대한 관심도 증가를 반영해 남성들 혼자서도 가정에서 독립적인 식생활을 할 수 있도록 돕고자 개설됐다. 가정식 전문 요리 강사의 영양과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