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북교육청, ‘2025 디지털 창의융합 교육박람회’ 28~29일 구미코에서 개최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5-11-27 13:20:34
  • -
  • +
  • 인쇄
과학·수학·정보·AI·융합·발명 등 100여 개 체험·연수 프로그램 운영...5,000여 명 참여
▲ 경북교육청, ‘2025 디지털 창의융합 교육박람회’ 28~29일 구미코에서 개최

[뉴스스텝] 경북교육청은 28일부터 29일까지 이틀간 구미시에 있는 구미코 전관에서 ‘2025 디지털 창의융합 교육박람회’를 개최한다고 밝혔다.

이번 박람회는 과학․수학․정보(SW․AI)․융합(STEAM)․발명․메이커․영재․디지털 등 경북형 창의융합교육의 성과와 미래 방향을 한자리에서 보여주는 현장 체험형 행사로, 도내 교원과 교육전문직․학부모․시민 등 5,000여 명이 참여할 예정이다.

박람회는 구미코 1층 홍보관, 2층 전시장, 3층 회의실 전관에서 운영되며, 3개 마당 중심으로 구성된다.

① 창의 성과 마당
창의 성과 마당에서는 과학과 수학․정보(SW․AI)․융합․발명․메이커․영재․디지털 분야 27개 사업, 34개 부스가 운영되며, 미래형 교실(VR) 체험과 교구․기자재 실습, 교육콘텐츠 체험, 창의인재 컨설팅 부스 등도 운영된다.

② 배움 나눔 마당
각 분야 교수학습 프로그램을 실습․공유하는 39개 부스와 학교자율시간 ‘활동․과목’을 안내하는 6개 부스를 운영하며, 구글과 아마존․애플․EBS(math)․아이스크림미디어․포스코․한국전력기술 등 외부 기관도 참여한다.

③ 상상 실현 마당
경북교육청 산하 과학․수학․발명․메이커․AI교육센터 등 33개 기관과 국립해양과학관․한국로봇융합연구원 등 9개 관계기관이 참여, 프로그램 체험과 기관 안내를 제공한다.

또한 연수와 체험 프로그램도 풍성하다. 과학․융합(STEAM)․수학․정보․디지털 교원 역량 강화 연수 6개 프로그램(12회)과 학교 행사에 바로 활용할 수 있는 활동형 체험 연수 7개 프로그램(24회)을 운영한다.

구글과 아마존․애플․MS․네이버․아이스크림미디어 등 6개 기업이 15개 프로그램(26회)에서 플랫폼․디바이스․교육프로그램을 안내하고 실습을 진행한다.

메인 무대(대강연장)에서는 개막식(29일, 10시)과 함께 특강 2건이 이어진다. 28일 오후 2시에는 ‘AI와의 동행, 사람을 중심에 두다’를 주제로 경북교육 AI 윤리 포럼이 열린다.

김미경 아트스피치앤커뮤니케이션 대표의 ‘AI시대, 우리 아이의 미래와 인재의 탄생’(29일, 11시)과 송길영 교수의 ‘핵개인의 시대, 교사는 무엇을 가르쳐야 하는가?’(29일, 오후 2시)가 준비되어 있다.

소강연장에서는 오리지널 과학마술콘서트(29일, 11시), AI프로파일러(29일, 오후 1시), 사이언스 매직쇼(29일, 오후 3시) 등 과학 공연을 상시 운영한다.

온 가족이 함께 즐길 수 있도록 유아 놀이마당(자녀 돌봄), 디지털 타투․AI 화가 등 참여형 체험 부스도 운영한다.

경북교육청은 “교사에게는 수업 혁신의 실마리를, 학생에게는 미래 역량을, 지역사회에는 디지털 전환의 현재를 보여주는 개방형 축제”가 되도록 현장 맞춤형 안내와 안전 운영에 만전을 기할 계획이다. 행사 내용과 일정은 추진 과정에서 일부 조정될 수 있다.

임종식 교육감은 “학교와 가정․지역이 함께 만드는 ‘따뜻한 디지털 창의융합 배움터’를 목표로, 과학․수학․정보․융합 교육의 성과를 넓게 공유하고 AI 시대의 교육 방향을 구체화하겠다”라며,“교사․학생․학부모 모두가 참여하고 공감하는 경북형 창의융합교육 문화를 지속적으로 확산하겠다”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청년의 열정으로 빛나는 남구, 2025 남구 창업 성과보고회 성료

[뉴스스텝] 울산 남구는 1일 남구청 6층 대강당에서 남구 창업지원사업 참여기업과 창업 유관기관 관계자 등 70여 명이 참여한 가운데 ‘2025 남구 창업 성과보고회’를 개최했다. 이번 행사는 창업가 릴레이스피치와 성공창업가 토크콘서트, 기업 간의 네트워킹 등 창업청년들에게 실질적으로 도움이 되는 프로그램으로 구성됐다. 특히, 연말을 맞아 참석자들을 대상으로 안 쓰는 물건을 기부받아 지역아동센터에 기부

대전시, 2025 바이오인의 밤 개최

[뉴스스텝] 대전시는 1일 호텔 ICC에서 지역 바이오산업 발전과 교류·협력을 위한‘2025년 바이오인의 밤’행사를 성황리에 개최했다.이번 행사는 대전테크노파크와 (사)바이오헬스케어협회가 공동 주최․주관하고 대전시가 후원했으며, 지역 바이오기업, 대학, 병원, 정부출연연 기관 등 약 300여 명의 바이오 분야 관계자들이 참석한 가운데 진행됐다.올해로 열한 번째를 맞은 바이오인의 밤에서는 기업 우수사례 발표 바

12월, 남구 장생포고래문화특구에 ‘화이트 크리스마스’가 찾아옵니다

[뉴스스텝] 울산남구도시관리공단은 12월 한 달 동안 장생포고래문화특구 전역에서 인공눈 조설기를 활용한 ‘화이트 크리스마스’ 연출 이벤트를 운영한다고 밝혔다. 공단에 따르면 연말 분위기를 한층 더 높이기 위해 겨울철 울산 지역에서 보기 어려운 자연 눈을 대신해 인공눈 연출을 강화하고 특구 전역을 겨울 감성 공간으로 조성한다. 인공눈은 오전 10시부터 오후 6시까지 매시 정각마다 20분간 흩날릴 예정으로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