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추홀구, 2025 민관협치 사업…대공론장 통해 비전 제시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5-09-15 13:15:03
  • -
  • +
  • 인쇄
스마트 주차 플랫폼, 빈집 공유, 자원순환 등 4대 핵심 의제 집중 논의
▲ 미추홀구, 2025 민관협치 사업…대공론장 통해 비전 제시

[뉴스스텝] 인천 미추홀구는 미추홀 행복네트워크와 공동 주관으로, 주민 참여형 협치 과정의 일환으로 소공론장을 거쳐, 지난 11일 ‘민관협치 대공론장’을 개최해 지역 현안에 대한 심도 있는 논의를 진행했다.

앞서 진행된 소공론장에서는 쓰레기 무단투기와 자원순환, 주차 문제, 노인 돌봄 및 일자리 부재, 빈집 활용 등 4대 주요 주제를 중심으로 자유로운 토론이 이뤄졌다.

이를 통해 노령 인구를 위한 공동체 주택(그룹 홈) 운영, 빈집 활용 박람회 개최, 스마트 주차 관리 플랫폼 구축 등 총 8건의 정책사업이 제안됐다.

대공론장에서는 소공론장에서 도출된 8가지 의제 중 민관협치 네트워크 과정을 거쳐 엄선된 ▲스마트 주차 관리 플랫폼 구축, ▲주택 단위 분리수거함 설치 및 자원순환 시범 지역 선정·운영 등 총 4가지 주요 의제를 중심으로 논의가 진행됐으며, 각 의제에 대한 폭넓은 의견 수렴이 이뤄졌다.

의견 수렴 이후 진행된 우선순위 투표에서는 총 77명의 참석자가 각각 2표씩 행사, 스마트 주차 관리 플랫폼 구축이 44표(28.6%)로 가장 시급한 의제로 선정됐다.

이어서 빈집 공유 시스템 구축 및 공간 대관 활성화가 39표(25.3%), 주택 단위 분리수거함 설치 및 자원순환 시범 지역 선정·운영과 노령 인구의 일자리 및 사회·통합교육 실시가 각각 34표(22.1%)로 뒤를 이었다.

행사 마무리에는 대공론장에서 논의된 다양한 의견을 토대로 마련된 민관협치 발전 제안서가 공유됐으며, 주민대표와 행정 대표 각 1인이 민관협치 비전선언문을 낭독하며 협치 사업에 대한 굳은 의지를 표명했다.

또한, 주민과 행정이 합동으로 작성한 제안서를 주민대표가 행정 대표에게 전달하며, 협치 교육-소공론장-민관협치 네트워크-대공론장으로 이어지는 협치 과정의 대미를 장식했다.

이영훈 구청장은 “민관협치는 단순한 선언에 머무르지 않고 제도적 기반과 현장 실천으로 반드시 이어져야 한다.”라며, “앞으로도 주민이 주도하고 행정이 든든히 지원하는 협치 모델을 더욱 공고히 다져 나가겠다.”라고 말했다.

한편, 이번 대공론장에는 주민대표, 민관협치 및 마을만들기 위원, 공무원 등 100여 명이 참석해 주민과 행정 간의 협력과 소통의 장을 이루며 성공적으로 마무리했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청년의 열정으로 빛나는 남구, 2025 남구 창업 성과보고회 성료

[뉴스스텝] 울산 남구는 1일 남구청 6층 대강당에서 남구 창업지원사업 참여기업과 창업 유관기관 관계자 등 70여 명이 참여한 가운데 ‘2025 남구 창업 성과보고회’를 개최했다. 이번 행사는 창업가 릴레이스피치와 성공창업가 토크콘서트, 기업 간의 네트워킹 등 창업청년들에게 실질적으로 도움이 되는 프로그램으로 구성됐다. 특히, 연말을 맞아 참석자들을 대상으로 안 쓰는 물건을 기부받아 지역아동센터에 기부

대전시, 2025 바이오인의 밤 개최

[뉴스스텝] 대전시는 1일 호텔 ICC에서 지역 바이오산업 발전과 교류·협력을 위한‘2025년 바이오인의 밤’행사를 성황리에 개최했다.이번 행사는 대전테크노파크와 (사)바이오헬스케어협회가 공동 주최․주관하고 대전시가 후원했으며, 지역 바이오기업, 대학, 병원, 정부출연연 기관 등 약 300여 명의 바이오 분야 관계자들이 참석한 가운데 진행됐다.올해로 열한 번째를 맞은 바이오인의 밤에서는 기업 우수사례 발표 바

12월, 남구 장생포고래문화특구에 ‘화이트 크리스마스’가 찾아옵니다

[뉴스스텝] 울산남구도시관리공단은 12월 한 달 동안 장생포고래문화특구 전역에서 인공눈 조설기를 활용한 ‘화이트 크리스마스’ 연출 이벤트를 운영한다고 밝혔다. 공단에 따르면 연말 분위기를 한층 더 높이기 위해 겨울철 울산 지역에서 보기 어려운 자연 눈을 대신해 인공눈 연출을 강화하고 특구 전역을 겨울 감성 공간으로 조성한다. 인공눈은 오전 10시부터 오후 6시까지 매시 정각마다 20분간 흩날릴 예정으로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