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성군, 가을 수확철 농촌 인력 지원에 '총력'...적기 농작물 수확 도모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5-10-24 13:30:03
  • -
  • +
  • 인쇄
조병옥 군수 비롯한 공직자 및 농협·기관사회단체 등 60여 명 일손 보태
▲ 음성군, 가을 수확철 농촌 인력 지원에 ‘총력’...적기 농작물 수확 도모

[뉴스스텝] 음성군은 최근 잦은 강우로 인해 본격적인 가을 수확이 지연되고, 인력 부족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농가를 지원하기 위해 인력 지원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군은 적기 수확을 통한 농가 피해 최소화를 목표로 △농촌 인력 알선 창구 운영 △일손이음 △외국인 계절근로자 도입 △도시농부 투입 △농작업 대행 서비스 △고령, 영세농 농작업 대행비용 지원 등 다각적인 지원에 나서고 있다.

과수 수확과 인삼 파종 등 농작업이 집중되는 시기인 만큼 일손이 부족한 농가 지원을 위해 군, 교육청, 농협중앙회 등 지역 내 기관·사회단체가 농촌일손돕기에 팔을 걷어붙이고 있다.

특히 24일에는 조병옥 군수를 비롯해 군청, 음성읍, 농협중앙회 음성군지부 직원과 음성읍 기관사회단체 회원 등 60여 명이 음성읍 고추재배 농가를 방문해 고춧대 뽑기 등 농작물 수확에 구슬땀을 흘렸으며, 영농 부산물 파쇄기 시연도 병행해 산불에 대한 경각심을 고취했다.

또 농촌활력과, 농업기술센터, 읍·면, 농협 등에 농촌일손돕기 인력 알선 창구를 설치·운영해 일손이음 지원사업 및 유관기관 농촌봉사자 등과 연계해 고령농, 영세농 등 취약계층을 우선 지원할 계획이다.

외국인 계절근로자 지원으로는 720명의 외국인 근로자를 도입해 관내 242농가에 배치, 다양한 농작업을 실시해 농업인의 부족한 일손을 해결하고 소득 증대에 크게 기여하고 있다. 특히, 올해는 상반기에만 590여 명이 부족한 영농 현장에 힘을 보태며 농가에 큰 도움이 됐다.

매년 농가의 외국인 계절근로자 수요가 증가하고 있는 가운데, 군은 공공형 계절 근로 사업, 농업 근로자 기숙사 건립사업 공모 신청 등으로 외국인 계절근로자 도입 확대 및 주거환경 개선을 도모할 방침이다.

이와 함께 도시의 유휴 인력을 일손이 필요한 농가에 알선·중개하는 충북형 도시농부 사업을 적극 활용해 10월 현재 기준 3518농가에 1만2062명의 도시농부를 지원했다.

이는 지난해 연말 대비 농가 지원이 약 143%(지난해 1448농가), 인력 지원이 약 191%(지난해 4147명) 각각 증가한 것으로, 도시농부 사업이 농촌 인력수급 불균형이 심화하는 가운데 농가에 실질적인 도움을 주고 있다.

조병옥 군수는 “고령화, 인구 감소, 인건비 상승에 따라 인력을 구하기 힘든 농가를 대상으로 지원사업을 다각적으로 발굴·확대해 농촌인력난 해소에 앞장서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서천군, 2025년 자활한마당 대회 개최

[뉴스스텝] 서천지역자활센터는 지난 18일 서천읍 행복나눔센터 2층에서 제13회 서천지역자활한마당 대회를 개최했다.이날 행사에는 자활근로사업 참여자와 자활기업 관계자, 자활센터 종사자, 관내 기관·단체장 등 80여명이 참석해 한 해 동안 자활을 위해 노력해 온 성과를 공유하고 공동체 의식을 다지는 뜻깊은 시간을 가졌다.특히 자활사업 발전에 기여한 유공자 8명에게 표창을 수여하며, 지역사회복지 증진을 위해

안산시, 장애인 체육인의 날 행사 성황리 마무리

[뉴스스텝] 안산시는 안산시장애인체육회가 지난 18일 안산상공회의소 그레이트컨벤션에서 200여 명의 장애인 체육인이 참석한 가운데 ‘2025 안산시 장애인 체육인의 날’ 행사를 개최했다고 19일 밝혔다.이날 열린 행사에는 이민근 안산시장과 박태순 시의회 의장을 비롯한 내빈이 참석해 자리를 빛냈다. 행사에서는 장애인체육 발전을 위해 헌신한 유공자와 올 한 해 안산시 장애인체육을 빛낸 최우수 선수, 단체 및

춘천시 마임으로 건네는 마음의 이야기, 기획공연 ‘ㅁㅇ,ㅁㅇ’

[뉴스스텝] 마음을 보여주고 마음을 건네는 감각의 예술 마임이 축제극장 몸짓에서 열린다.춘천마임축제(이사장 정재연)가 24일 오후 7시 기획공연 ‘ㅁㅇ,ㅁㅇ’을 선보인다. ‘ㅁㅇ,ㅁㅇ’은 ‘마임, 마음’이라는 이중적 의미를 품은 제목으로 마임을 보는 순간 마음을 보고, 마임을 하는 순간 마음을 건넨다는 의미를 가졌다.공연은 마임, 음악, 서커스가 하나의 감각적 흐름으로 연결되는 무대로 짜여졌다. 이두성 마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