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구, 주민 중심 복지정책 수립 위해 2,100명 대상 대규모 설문조사 진행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5-07-24 13:20:25
  • -
  • +
  • 인쇄
8월에는 주민심층면접도 병행, 지역 특성 반영한 ‘남구형 주민복지 설계 방안’ 마련 박차
▲ 부산시남구청

[뉴스스텝] 부산 남구는 7월 14일부터 8월 31일까지‘남구형 주민복지 설계 방안 수립 용역’의 일환으로 주민 의견을 적극 반영하기 위해 총 2,100명을 대상으로 대규모 주민 설문조사를 실시하고 있다.

이번 설문조사는 남구민의 삶의 질 향상과 지역 실정에 맞는 맞춤형 복지정책 수립을 목적으로 진행되며, ▲지역에 대한 애착도 ▲정신건강 ▲생활 만족도 ▲복지 체감도 ▲지역사회 참여도 등 5개 분야 총 50문항으로 구성되어 있다.

설문은 전 연령층을 대상으로 고르게 실시되고 있으며, 수집된 결과는 향후 복지정책의 기초자료로 활용될 예정이다.

특히 주민의 정신건강이나 지역에 대한 정서적 유대감 등 그동안 정책화되기 어려웠던 부분들까지 세밀히 조사하여 정책 반영의 폭을 넓힐 계획이다.

남구는 이와 함께 오는 8월에는 다양한 계층의 주민들을 대상으로 ‘주민 심층 면접(FGI, Focus Group Interview)’도 실시할 예정이다.

이는 주민 삶의 경험과 인식, 정책에 대한 기대 등을 심도 있게 듣기 위한 과정으로, 양적 조사로는 파악하기 어려운 질적인 인사이트를 확보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오은택 남구청장은 “이번 조사는 주민의 목소리를 직접 듣고 복지정책에 반영하기 위한 매우 중요한 과정”이라며 “모든 주민이 체감할 수 있는 따뜻한 복지환경 조성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남구는 이번 용역을 통해 지역 특성과 주민 수요를 반영한 ‘남구형 복지정책 모델’을 마련하고, 앞으로의 복지환경 변화에도 능동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기반을 구축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거창군, 변압기 제조기업 (주)테크윈과 투자협약 체결

[뉴스스텝] 거창군은 지난 30일 전력용 변압기 전문 제조기업인 ㈜테크윈(대표 김성욱)과 총 38.8억 원 규모의 투자협약을 체결했다.전남 나주시 혁신산업단지에 본사를 둔 ㈜테크윈은 거창승강기농공단지 내에 38.8억원을 투자해 제2공장을 신축하고, 12명의 신규 인력을 고용해 올해 8월 공장 가동을 목표로 하고 있다.2022년 설립된 ㈜테크윈은 배전용 변압기의 설계·제조·검사·납품 전 과정을 자체적으로 수

군위군보건소, 소아청소년과 및 안과 전문의 진료로 주민 건강 지킴이 역할 톡톡

[뉴스스텝] 군위군은 소아청소년과 및 안과 진료를 통해 주민들의 의료 접근성을 높이고, 맞춤형 전문 진료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소아청소년과 진료는 2023년 5월부터 운영을 시작했으며, 안과 전문의 진료는 지난해 9월 도입되어 질 높은 의료서비스 체계를 구축하며 주민들의 큰 호응을 얻고 있다.소아청소년과 진료는 0~17세 소아청소년을 대상으로 매주 2회(화·금요일)오전 9시부터 오후 5시까지 진료하며 소

2026년 '충청북도 건축안전자문단' 위촉...“도민 안전, 전문가와 함께 지킨다”

[뉴스스텝] 충북도는 30일 충북도의회 신청사에서 2026년 '충청북도 건축안전자문단' 위촉식 및 유공자 표창 수여식을 개최했다. 올해로 운영 8년 차를 맞은 자문단은 지난 2017년 포항 지진을 계기로 도민 안전 확보를 위해 2018년 발족한 '지진안전지원반'을 모태로 한다. 이후 2022년 건축공사장 및 건축물의 안전점검 전문성을 강화하기 위해 분야를 확대 개편하여 운영해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