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책읽는 한강공원` 상반기보다 방문객 15배 증가… 한강만의 매력에 `풍덩`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3-11-02 13:25:12
  • -
  • +
  • 인쇄
10월 끝으로 ‘책읽는 한강공원’ 대단원 막 내려…여의도·뚝섬에 총 24만명 발길
▲ 빈백에 앉아 독서하고 있는 친구들(여의도)

[뉴스스텝] 서울광장, 광화문광장에 이어 한강에 야외도서관을 옮겨 놓은 ‘책읽는 한강공원’이 지난 10월 28일을 끝으로 대단원의 막을 내린 가운데, 서울시가 단 두 달 만에 총 24만 명이 ‘책읽는 한강공원’을 방문했다고 밝혔다. 상반기 1만 6천 명의 방문객보다 15배 많은 규모다.

‘책읽는 한강공원’은 지난 9월부터 매주 토요일마다 여의도·뚝섬한강공원에서 장소당 7회, 총 14회 개최됐다. 여의도에는 12만 4천 명, 뚝섬에는 11만 6천 명이 각각 방문했다.

방문 시민들의 만족도도 높았다. 서울시는 QR 코드를 이용해 설문 조사한 결과, 총 2,007명이 설문 조사에 응했으며, 이중 1,917명(95.5%)이 전반적으로 만족한다고 답변했다. 1,909명(95.1%)은 다시 방문하고 싶다고 응답했다.

만족한다고 답한 이유 중 절반 이상이 ‘아름다운 한강에서의 특별하고도 유일한 체험’(73%) 때문이라고 답했다. 이어서 ▴‘빈백․테이블․양산 등 편의 물품의 자유로운 대여’(69%) ▴‘만화책 등 다양한 도서 비치’(65%) ▴‘학습 도서 및 놀이존 등 아동 프로그램’(53%) ▴‘모든 시간 쉴 새 없이 이어지는 공연’(51%) ▴‘카카오프렌즈 포토존, 연애고사 등 특별 프로그램’(43%) 순이었다.

기타 의견으로는 ▴서울시에서 운영하고 있는 3개의 야외도서관 중 집회․시위에 방해 받지 않는 유일한 곳이어서 좋았다는 의견이 21건을 차지했다. ▴주변에 편의점 등이 가까워 음식을 즐기면서 독서하기 좋다는 의견이 18건 ▴알록달록 빈백․캠핑 의자․A형 텐트․그늘막 등 공간 구성 15건 ▴한강달빛야시장 등 타 행사 연계성 14건 ▴레트로 오락실 등 운영이 13건 등으로 집계됐다.

‘책읽는 한강공원’ 운영 기간 중 성숙한 시민 의식도 엿볼 수 있었다. 비치 도서 총 6,700권(여의도 2,800권․뚝섬 3,900권) 중 분실률은 0.3%, 17권에 불과했으며 안전사고도 없었다. 야간 운영 중 미아 발생은 1건 발생했지만 다수의 시민이 미아를 찾는데 힘을 모아 15분 만에 미아를 찾은 경우도 있었다.

젊은 세대가 많이 방문하는 ‘책읽는 한강공원’은 SNS상에서도 뜨거운 열기를 보였다. 지난 두 달간 인스타그램 후기가 600건 이상 올라왔으며, 블로그는 100건 이상, 유튜브 영상도 20건 이상 게재됐다. 유튜브 영상 중 여의도 한강공원 ‘책읽는 한강공원’ 행사 스케치 영상과 정리 영상이 특히 인기였으며, 둘 다 1만 6천 건 이상의 조회수를 보였다. 유튜브 쇼츠 영상 대부분은 윤하․스탠딩에그 등이 축하 공연한 폐막식 영상이었다.

‘책읽는 한강공원’은 내년 더욱 새로운 모습으로 시민들에게 다가갈 예정이다. 가족 중심의 축제인 만큼 여행․건강․학습만화 등 다양한 도서가 총 7,200권으로 늘어나며, 어린이 놀이존 내 프로그램도 보강된다. 특별프로그램 중 올해 인기가 있었던 연애․가족고사․느린우체통 등은 지속 운영되며 현재 500석으로는 부족했던 앉을 자리도 700석 이상으로 늘릴 계획이다.

주용태 서울시 미래한강본부장은 “이번 ‘책읽는 한강공원’을 통해 시민분들께서 한강을 얼마나 사랑하고, 한강에서의 문화, 힐링에 대한 시민들의 갈망이 얼마나 큰지 확인할 수 있는 좋은 기회였다.”며 “서울시는 시민들의 욕구에 부합할 수 있도록 내년에도 더욱 새롭고 알찬 프로그램으로 찾아 뵙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예산군보건소, ‘건강도시 예산’ 군민건강강좌 성료

[뉴스스텝] 예산군보건소는 지난 7일 예산군문예회관에서 열린 ‘건강도시 예산 군민건강강좌’가 군민들의 뜨거운 관심 속에 성황리에 마무리됐다고 밝혔다. 이번 강좌는 △당뇨병·고혈압 등 만성질환 예방 △생활습관 개선에 대한 올바른 건강정보 제공 △건강생활실천 분위기 확산을 위해 마련됐으며, 서울아산병원 내과 우창윤 교수를 초청해 ‘미운 우리 혈당 – 병원에서 못 듣는 당뇨·고혈압 없이 건강하게 사는 법’을 주

세종시교육청, 이음교육 모델 발굴 지원을 위한 공동연수 실시

[뉴스스텝] 세종특별자치시교육청은 11월 7일부터 8일까지 ‘유ㆍ어ㆍ초 이음교육 모델 발굴 지원을 위한 워크숍’을 개최했다.이번 공동연수는 유치원과 어린이집 통합(이하 유보통합)이 지향하는 이상적 모델을 현장에서 구현하고, 유치원ㆍ어린이집ㆍ초등학교 간 관계 증진과 의견공유를 위한 목적으로 마련했다.연수에는 세종시 관내 초등학교 교장(교감), 유치원ㆍ어린이집 원장(원감)과 업무 담당 교사, 세종시육아종합지원

논산 선샤인랜드 1950스튜디오, 전통과 감동이 어우러진 마당극과 체험행사 개최

[뉴스스텝] 논산시와 논산문화관광재단(이사장 백성현)은 오는 11월 29일부터 30일까지 양일간, 선샤인랜드 1950스튜디오에서 ‘스튜디오1950 풍류 한마당’을 개최한다. 이번 행사는 전통문화 공연과 시민참여형 체험 프로그램이 어우러진 복합문화행사로, 지역민과 관광객이 함께 즐기는 소통의 장이 될 예정이다. 행사기간 동안 오후 13:00~17:00까지 다양한 프로그램이 진행되며, 메인 공연으로는 전통시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