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우리소리박물관, 우리소리 자료 공개 구입 나서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3-07-10 13:20:18
  • -
  • +
  • 인쇄
7월 7일부터 7월 17일까지 공개구입 절차를 위한 매도신청서 접수
▲ 서울우리소리박물관, 우리소리 자료 공개 구입 나서

[뉴스스텝] 서울시 민요 전문 박물관인 서울우리소리박물관이 7월 7일~7월 17일까지 민요 자료 구입을 진행한다. 이번에 수집된 소장자료는 박물관 내 전시·교육·아카이브 등에 활용된다.

서울우리소리박물관은 2019년 설립된 민요 전문 박물관으로 현재까지 23,487점의 자료를 수집 및 보관하고 있다. 지난 2019년과 2021년에 총 269점의 자료를 구입했다. 기 구입자료로는 SP금반, 아리랑타령엽서, 조선민요선, 음악교과서등이 있다.

서울우리소리박물관은 향토민요 및 민속음악 자료 보존과 전승을 위해 소장 자료를 지속적으로 수집해 왔다. 올해 서울우리소리박물관 구입대상 자료는▴민요 관련자료(고음반, 근현대잡지, 악보집 등) ▴민요 조사·연구 자료(민요현장조사 음원·영상자료(Reel,DV,DAT,카세트,CD 등), 현장기록카드 등) ▴자장가 및 전래동요 관련 자료(자장가 및 전래동요 수록 교과서, 음반, 비디오 등) ▲녹음·재생기기(원통형 축음기, SP 축음기, 재생기기 등) 등 잊혀져가는 우리 민요의 역사와 변천과정을 보여주는 각종 문헌, 연구자료, 매체 자료 등 이다.

매도 신청기한은 7월 7일부터 7월 17일까지이며, 매도 신청은 전자우편을 통해 신청 서류를 제출하면 된다.

관련 자료를 소유하고 있는 개인, 문화재 매매업자 및 법인은 누구나 신청할 수 있으며, 문화재 매매업자는 반드시 등록된 상호명으로 매도 신청을 해야 한다.

단, 도굴품·도난품 등의 불법 자료 및 소유나 출처가 분명치 않은 자료는 신청이 불가능하다.

서울우리소리박물관 자료구입 공고와 자료매도신청서, 자료목록 등 관련된 서류는 서울시 홈페이지 고시·공고 또는 서울우리소리박물관 홈페이지 공지사항에서 내려받을 수 있다.

접수된 구입자료는 자료수집심의위원회를 통한 1차 서류 심사 후, 평가대상으로 선정된 자료에 대해 개별 통지하여 실물 접수를 진행하며, 자료평가위원회의 심의평가 및 박물관 운영위원회 등의 절차를 거쳐 구입 자료로 선정된다.

서울우리소리박물과 자료수집 구입 일정은 다음과 같으며, 기타 추가 사항은 서울우리소리박물관 자료수집담당자에게 문의하면 된다.

김경미 서울시 박물관과장은 “이번 서울우리소리박물관 자료 구입은 사라져가는 우리 민요 자료를 안전한 환경에서 관리·보존 및 활용하기 위한 것”이라며 “이번 자료 공개 구입을 통해 우리소리의 소중한 변천사를 담은 귀중한 자료들이 수집되길 바란다. 소장자 여러분의 많은 관심과 참여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이재명 대통령, 세종 근무 공직자 격려오찬

[뉴스스텝] 이재명 대통령은 세종청사에서 처음 개최한 국무회의 이후, 각 부처에서 국정과제 및 주요 현안 업무를 담당하는 실무 공무원들과 따뜻한 오찬을 가졌다.참석자들은 '올해의 근로감독관' 출신 고용노동부 주무관, 강릉 가뭄 현장지원반으로 활동한 소방청 소방경, 해양수산부 직원들의 안정적 부산 이전과 정착 지원 계획을 마련하고 있는 해양수산부 사무관, 공공갈등과 집단민원 해결의 전문가인 국

부산 북구 덕천1동, 2025년 제2회 “함께 참여해요, 워킹데이” 캠페인 실시

[뉴스스텝] 부산 북구 덕천1동(동장 성희경)은 지난 10일 덕내골 그린봉사대와 함께 생활 속 걷기문화 실천과 보행 친화적 마을환경 조성을 위한 '함께 참여해요, 워킹데이' 캠페인을 실시했다고 밝혔다. 이날 캠페인에는 덕내골 그린봉사대 20여 명이 참여해 만덕대로 일대를 걸으며 잡풀 제거와 쓰레기 수거 등 환경정비를 진행했으며, 주민들에게 생활 속 걷기 실천을 홍보했다. 성희경 덕천1동장은

(사)부산광역시 북구자원봉사센터 반려동물봉사단, ‘다함께 행복하개(犬)’ 수제 장난감 전달

[뉴스스텝] 부산북구자원봉사센터(센터장 강성환) 반려동물봉사단 ‘다함께 행복하개(犬)’는 지난 15일 부산 강서구 부산동물보호센터를 방문해 반려동물 양말목 장난감 50세트를 전달했다고 밝혔다.반려동물봉사단은 반려인·비반려인·반려동물이 공존하는 지역 문화를 조성하기 위해 수제 간식 전달, 펫티켓 캠페인, 유기견 보호센터 지원 등 다양한 활동을 이어오고 있다.강성환 센터장은 “현재 대한민국은 반려인 1,50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