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2030 도시재생전략계획'확정, 개발․정비 병행하는 2세대 도시재생 본격 추진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2-12-26 13:20:14
  • -
  • +
  • 인쇄
'2030 서울시 도시재생전략계획 변경(안)' 도시재생위원회 심의 '원안가결’
▲ 서울시청 전경

[뉴스스텝] 서울시는 12월 23일 제5차 도시재생위원회 개최 결과 '2030 서울특별시 도시재생전략계획 변경(안)'이 원안가결 됐다고 밝혔다. 이로써 ‘쇠퇴지역 균형발전’이라는 새로운 정책 방향 아래 개발․정비까지 포함한 다양한 수단으로 도시를 활성화시키는 2세대 도시재생이 본격적으로 추진될 전망이다.

‘도시재생 전략계획’은'도시재생 활성화 및 지원에 관한 특별법' 상 수립하는 도시재생 분야 최상위 법정계획으로, 시는 지난해 6월 발표한 2세대 도시재생 방향 전환을 구체적으로 실현하기 위한 제도적 기반을 마련하고자 이번 전략계획 변경을 추진해왔다.

시는 그동안 새로운 시민수요를 반영하기 위해 전문가 토의, 관계기관 협의, 도시재생위원회 자문 등을 통해 변경안을 마련하고, 주민공청회(’22.11.15.)와 시의회 의견청취(’22.12.19.) 등을 거쳐 계획안을 마련했다.

이번에 변경된 전략계획은 ‘쇠퇴지역 균형발전’이라는 새로운 정책 방향을 설정하고 ①시민 수요에 대응하기 위한 민간의 ‘능동적 정비지원’을 위한 사업 추진 ②개발과 보존의 균형 회복을 위한 지역 특성에 맞춘 다양한 사업방식 활용, ③내실있는 사업 추진을 위한 활성화지역 선정방식 및 절차개선을 통한 공공지원 시스템 개편 등이다.

이번 변경(안)에는 2세대 도시재생의 체계적 추진 및 실현성을 높이기 위해 개발과 보존의 균형을 회복하는 내용으로 도시재생의 기본방향을 재정립하고, 재생지역 내 정비 수단을 다양화하는 등의 활성화지역 운영 방안이 담겨 있다.

또한 전략계획 변경에 따라 일반근린형 5곳이 도시재생활성화지역으로 신규 지정돼 기존 47개소에서 52개소로 확대됐으며, 기존에 지정된 장안평 일대는 유형 및 면적이 일부 변경됐다.

신규 지정된 곳은 ▴망우본동 일대 ▴신월1동 일대 ▴독산2동 일대 ▴화곡중앙시장 일대 ▴용답상가시장 일대이며, 장안평 일대는 경제기반형에서 중심시가지형으로 유형이 변경됐다.

시는 이번에 원안가결된'2030 도시재생 전략계획'을 시보를 통해 내년 초에 공고하고, 2세대 도시재생을 본격적으로 추진할 예정이다.

여장권 서울시 균형발전본부장은 “이번 전략계획 변경으로 개발과 정비를 포함한 다양한 수단으로 쇠퇴지역을 활성화시키고 균형발전을 꾀할 수 있는 제도적 기반이 마련된 만큼 2세대 도시재생으로 도시경쟁력을 높여나가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청년의 열정으로 빛나는 남구, 2025 남구 창업 성과보고회 성료

[뉴스스텝] 울산 남구는 1일 남구청 6층 대강당에서 남구 창업지원사업 참여기업과 창업 유관기관 관계자 등 70여 명이 참여한 가운데 ‘2025 남구 창업 성과보고회’를 개최했다. 이번 행사는 창업가 릴레이스피치와 성공창업가 토크콘서트, 기업 간의 네트워킹 등 창업청년들에게 실질적으로 도움이 되는 프로그램으로 구성됐다. 특히, 연말을 맞아 참석자들을 대상으로 안 쓰는 물건을 기부받아 지역아동센터에 기부

대전시, 2025 바이오인의 밤 개최

[뉴스스텝] 대전시는 1일 호텔 ICC에서 지역 바이오산업 발전과 교류·협력을 위한‘2025년 바이오인의 밤’행사를 성황리에 개최했다.이번 행사는 대전테크노파크와 (사)바이오헬스케어협회가 공동 주최․주관하고 대전시가 후원했으며, 지역 바이오기업, 대학, 병원, 정부출연연 기관 등 약 300여 명의 바이오 분야 관계자들이 참석한 가운데 진행됐다.올해로 열한 번째를 맞은 바이오인의 밤에서는 기업 우수사례 발표 바

12월, 남구 장생포고래문화특구에 ‘화이트 크리스마스’가 찾아옵니다

[뉴스스텝] 울산남구도시관리공단은 12월 한 달 동안 장생포고래문화특구 전역에서 인공눈 조설기를 활용한 ‘화이트 크리스마스’ 연출 이벤트를 운영한다고 밝혔다. 공단에 따르면 연말 분위기를 한층 더 높이기 위해 겨울철 울산 지역에서 보기 어려운 자연 눈을 대신해 인공눈 연출을 강화하고 특구 전역을 겨울 감성 공간으로 조성한다. 인공눈은 오전 10시부터 오후 6시까지 매시 정각마다 20분간 흩날릴 예정으로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