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흥분청문화박물관, 2023 국제도자창작워크숍 개최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3-10-04 13:20:15
  • -
  • +
  • 인쇄
10월 31일까지, NEW VIBE IN GOHEUNG
▲ 고흥분청문화박물관, 2023 국제도자창작워크숍 개최

[뉴스스텝] 고흥군 분청문화박물관은 고흥 운대리 도자 문화 가치를 사회 전반에 확산시키고, 세계에 한국 고흥 운대리 분청사기의 아름다움을 공유하면서 다양한 아티스트들과 현대 도예 문화를 교류하고자 지난 2일부터 31일까지 국제도자창작워크숍을 개최한다고 밝혔다.

2017년 개관 이후 고흥분청문화박물관은 2019년부터 레지던시 사업을 시작하면서 도예 아티스트들과 상생하며 발전할 수 있도록 노력해왔다. 그 노력의 일환으로 2021년 관련분야의 외부 관계자들을 초대해 세미나를 개최하면서 박물관과 작가들이 함께하는 도자 예술의 미래에 대해 논의했고 2023년 새로운 발돋움을 위해 국제도자창작워크숍을 기획했다.

2023 국제도자창작워크숍 주제는 ‘고흥’이라는 공간 속에서 아티스트들의 화합을 통해 ‘분청’재료로 만들어 나가는 NEW VIBE IN GOHEUNG(뉴 바이브 인 고흥)이다.

VIBE은 ‘분위기’, ‘느낌’이라는 뜻과 ‘영향을 주다’, ‘발산시키다’라는 의미가 담겨 있다. 아티스트들이 자신의 표현 영역 속에서 고흥 분청사기의 미감을 탐구하는 새로운 창작활동은 고흥분청문화박물관의 전통과 현대가 어우러진 예술 경영 전략 구축을 위한 혁신적인 첫 도전이 될 것이다.

이번 워크숍 디렉터는 고우정 아티스트로, 대만 국립 타이난 예술대학교 응용미술과 대학원(석사)을 졸업했고, 국내·외를 오가며 여러 공간에서 정체성과 심리를 표현하는 작업을 하고 있다.

이번 워크숍 총 참여인원은 16명이다. 국외 초청작가로 ▲박석우(Park SuKu, 핀란드 ACC 아트디렉터) ▲장칭웬(대만, 타이난 국립예술대 교수) ▲줄리아 슈스터(스웨덴, IAC 회원) ▲토마스 청(싱가폴)이 초청됐으며 자크 코프만(전 국제도자협회 IAC 회장)이 게스트 아티스트로 참여한다.

국내 초청작가는 ▲안성만 ▲김문경 ▲강민성 ▲정영유 ▲류호식으로, 분청문화박물관 입주작가인 ▲윤준호 ▲박정민 작가와 함께 게스트 아티스트로 이강효 도예가도 참여할 예정이다.

이번 워크숍은 박물관 2층에서 오픈스튜디오로 진행되며 결과물은 고흥분청문화박물관에 기증된다. 워크숍 기간 중인 10월 27일 결과전시가 고흥분청문화박물관에서 개최될 예정이며, 서울 코엑스에서 열리는 2023 공예트렌드페어(2023년 12월 15일)에서도 공개된다.

고흥분청문화박물관은 이번 워크숍을 계기로 전통 미감이 수용된 현대 도자의 확장·응용과 관련된 국제 교류 계기를 마련하며 창의적인 예술적 생산을 통해 예술가들에게 문화유산과 연계한 자기표현의 예술적 가치와 비전을 제시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구미시, '2025 구미독서문화축제' 개최…책의 확장, 문화로 피어난다

[뉴스스텝] 구미시는 10월 18일부터 이틀간 시립중앙도서관 일원에서‘2025 구미독서문화축제’를 개최한다. 책의 확장을 주제로 펼치는 행사의 주요 프로그램은 작가 북토크, 북마켓, 체험과 기획전시, 독서캠핑존, 숲놀이터, 플리마켓, 버스킹 공연으로 도서관, 지역서점, 독립출판사, 지역소상공인, 새마을문고중앙회구미시지부 등 여러 주체들이 참여하여 독서문화의 장을 펼칠 예정이다. 대표 프로그램은 단연 대담형

제주도교육청 서귀포도서관, 오는 25일 ‘10월의 하늘’ 과학 강연 프로그램 운영

[뉴스스텝] 제주도교육청 서귀포도서관은 25일 오후 2시부터 서귀포도서관 평생교육실에서 한국도서관협회 및 ‘10월의 하늘’ 준비위원회와 함께 ‘10월의 하늘’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이번 프로그램은 초등학교 5~6학년 및 중학생 30명을 대상으로 진행되며 어린이와 청소년들이 과학의 즐거움과 가치를 체험할 수 있도록 마련된 재능나눔 과학 강연 행사다. 강연은 팽동국 제주대학교 교수의 ‘제주남방큰돌고래와 바다

김해시, ‘반짝반짝, 내 인생’ 리마인드 웨딩 행사 개최

[뉴스스텝] 김해시가 노인복지기금으로 1·3세대 간 특별한 교류와 감동을 선사하는 ‘반짝반짝, 내 인생’ 리마인드 웨딩 행사를 마련했다고 13일 밝혔다.이번 행사는 김해시 거주 65세 이상 부부를 대상으로 손자, 손녀의 신청을 받아 선정된 2쌍의 부부가 다시 한번 사랑을 맹세하는 특별한 순간을 선물하기 위해 기획됐다.회현동에 거주하시는 노년의 부부는 당시 각각 35세, 29세의 늦은 나이에 만나 결혼을 결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