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귀포시, 도로 위 안전 이제 '이륜차 안전검사'로 시작하세요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5-05-08 13:15:16
  • -
  • +
  • 인쇄
▲ '이륜차 안전검사' 안내문

[뉴스스텝] 서귀포시는 지난 4월 28일부터 환경부에서 시행 중인 배출가스, 소음·진동분야의 환경검사와 국토부에서 실시하는 정기검사 등이 통합된 '이륜차 안전검사'를 실시한다고 밝혔다.

안전검사 대상이 되는 이륜차는 260cc를 초과하는 대형이륜차, 2018년 1월 1일 이후 제작, 신고된 중·소형 이륜차, 2025년 4월 28일 이후 제작, 신고된 15Kw 초과 대형 전기이륜자동차로, 서귀포시에 등록된 전체 이륜차 12,581대 중 28.4%에 해당하는 3,574대가 검사대상에 포함될 것으로 보인다.

이륜차 안전검사 제도는 정기검사, 사용검사, 튜닝검사, 임시검사로 구분된다.

정기검사는 2년마다 정기적으로 실시하는 검사이며, 사용검사는 사용폐지 신고 후 재사용 신고를 하는 경우 받아야 하는 검사다. 튜닝검사는 튜닝승인을 받은 후 45일 이내에 실시하는 검사이며, 임시검사는 검사명령·정비명령·원상복구 명령에 따라 이행하는 검사이다.

정기검사의 경우 검사 신청기간은 기존 유효기간 만료일 전·후 31일이며, 이 기간 내 적합판정을 받은 경우 검사유효기간 만료일에 정기검사를 받은 것으로 보아 이후 2년간 정기검사 결과가 유효하다. 단, 부적합 판정을 받으면 10일 이내에 재검사를 받아야 한다.

이륜차 안전검사는 한국교통안전공단 제주본부와 관내 지정정비사업소에서 받을 수 있으며, 검사기관 목록은 한국교통안전공단 홈페이지 및 사이버검사소에서 확인할 수 있다.

아울러 이륜차 소유자는 시 교통행정과 또는 관할 읍(면)·동에서 자신의 이륜차가 검사대상에 해당되는지 확인할 수 있으며, 한국교통안전공단 홈페이지에서 이륜차 정기검사기간 안내 알림톡 서비스를 신청할 수도 있다.

만약 이륜차 안전검사를 기간 내 받지 않으면, 검사 지연기간이 30일 이내인 경우 2만 원, 이후 31일째부터 3일마다 1만원씩 가산되어 최고 20만 원의 과태료가 부과된다. 단, 시에서는 이번 이륜차 안전검사 제도 도입 이후 과태료 부과 대상이 된 경우에는 오는 7월 27일까지는 과태료 부과를 유예하고 계도기간을 운영할 방침이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전남-경북교육청, 2025하반기 워크숍 갖고 협력 방안 모색

[뉴스스텝] 전라남도교육청과 경상북도교육청은 10월 25일부터 26일까지 경상북도 포항 일원에서 ‘2025. 하반기 영호남 교육 교류 워크숍’을 갖고 두 지역 간 교육협력 강화 방안을 논의했다.이번 워크숍은 경상북도교육청이 주관해 양 시·도 간 교육 정책과 행정 운영 사례를 공유하고, 지역을 넘어서는 협력 모델을 모색하기 위해 마련됐다.워크숍에는 전라남도교육청과 경상북도교육청 본청 국·과장 및 정책 담당자

천안시, 제2회 아동급식위원회 개최

[뉴스스텝] 천안시는 지난 24일 시청 재난안전상황실에서 ‘2025년 제2회 천안시 아동급식위원회’를 개최했다고 밝혔다.아동급식위원회는 천안시 결식아동 급식지원 조례에 근거해 결식아동급식지원의 기본방향과 사업추진에 관한 주요 사항을 심의하는 기구로, 학부모대표와 급식 전문가, 사회복지 전문가 등 15명으로 구성되어 있다.아동급식위원회는 이날 지난 3월부터 8월까지 진행한 ‘결식아동 급식지원 실태조사 연구

광주광역시동구, 광주의 아들’ 방송인 조나단, 동명커피산책 온다

[뉴스스텝] 광주 동구는 오는 11월 8일 동명동 카페거리 일원에서 열리는 ‘제5회 동명커피산책’에 방송인 조나단이 참여하는 토크콘서트 ‘조나단의 취향 산책’을 개최한다고 밝혔다.‘취향을 찾는 감각 여행(Taste Voyage)’을 주제로 열리는 올해 동명커피산책은 커피를 중심으로 책·예술·로컬 콘텐츠가 어우러지는 도시형 복합문화축제다. 토크콘서트는 11월 8일 오후 2시 제5회 동명커피산책 주무대(국립아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