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광역시교육청 광주 초등학생, 학교 밖으로 배움의 장 넓힌다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5-09-30 13:15:32
  • -
  • +
  • 인쇄
광주시교육청, 11월까지 ‘글로벌 리더 동네 한 바퀴’ 운영
▲ 11월까지 ‘글로벌 리더 동네 한 바퀴’ 운영

[뉴스스텝] 광주 초등학생들이 학교 밖에서 새로운 경험을 하며, 배움의 장을 넓힌다.

광주시교육청은 오는 11월까지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하반기 ‘글로벌 리더 동네 한 바퀴’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글로벌 리더 동네 한 바퀴’는 시교육청이 학생들을 글로벌 인재로 키우기 위해 추진하고 있는 사업 중 하나다.

현재 시교육청은 발달단계와 교육과정에 따라 배움의 범위를 지역(동네 한 바퀴), 전국(팔도 한 바퀴), 세계(세계 한 바퀴)로 확장하는 3개의 ‘학생 글로벌 리더’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글로벌 리더 동네 한 바퀴’는 지난해 처음으로 시작돼 초등학생들이 다양한 현장을 체험하고 주제를 탐구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프로그램으로 운영되고 있다.

올해 상반기(4~6월)에는 3천100여 명의 학생들이 대학 연계 및 지역 연계프로그램에 참여해 다양한 주제를 탐구하고, 공동체 의식, 문화적 다양성을 배웠다.

하반기에도 대학 연계와 지역 연계 등 2개로 나눠 진행된다.

대학 연계 프로그램은 조선대, 광주교대, 호남대, 광주대, 광주보건대 등 5개 대학과 함께 미용, 체육, 과학, 식품영양, 직업체험, K-문화, 역사, 문화예술, 독서 등 17개 프로그램을 운영하며, 학생들의 진로 설계를 돕는다.

지역 연계 프로그램에는 17개 초등학교가 참여해 광주·전남지역 미디어센터, 박물관, 에너지파크, 호수생태원 등을 탐방할 예정이다. 학생들은 프로그램을 통해 5·18, 4·19 등을 배우고 유물 관람, 갯벌, 바다과학관, 김치 담그기 등 다양한 체험을 하게 된다.

대학 연계 프로그램 중 하나인 K-푸드 영양사에 참여한 대반초등학교 6학년 김민유 학생은 “평소 음식을 만드는 것을 좋아했는데 이번 프로그램을 통해 직접 요리를 만들어 볼 수 있어서 즐거웠다“며 ”이번 경험을 통해 제 꿈에 다가갈 수 있는 기회가 될 거 같다“고 참여 소감을 밝혔다.

시교육청은 학교 업무 부담을 줄이기 위해 체험 주제와 장소를 지원하고, 희망하는 학교에 대해서는 버스도 제공한다.

이정선 교육감은 “‘글로벌 리더 동네 한 바퀴’는 학생들이 배움의 장을 교실에서 지역과 대학으로 넓혀가며 미래 역량을 길러가는 교육 과정”이라며 “학생들이 스스로 탐구하고 협력하는 경험을 발판 삼아 세계로 나아가는 글로벌 인재로 성장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충남교육청, 2025 상반기 적극행정 우수사례 교육부장관 표창 수상

[뉴스스텝] 충남교육청은 교육부 주관 ‘2025년도 상반기 적극행정 우수사례 경진대회’에서 ‘장려’ 등급에 선정됐으며, 충남교육청 총무과 복정수 민원기록팀장과 청라초등학교(보령) 양윤호 교사가 우수공무원으로 선정되어 교육부장관 표창을 받았다고 2일 밝혔다. 이번 평가는 전국 15개 시·도교육청을 대상으로 진행됐으며, 충남교육청은 ‘전국 최초 충남형 수어통역 시스템 구축’, ‘등하교 통학버스 탑승 실시간 확

공주시, 제29회 노인의 날 기념행사 열어

[뉴스스텝] 공주시는 2일 공주문예회관에서 각 기관·단체장과 노인회 회원 등 50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제29회 노인의 날 기념행사’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이번 행사는 (사)대한노인회 공주시지회(지회장 박공규) 주관으로 열렸으며, 노인의 날을 기념해 어르신들에 대한 사회적 관심과 공경 의식을 높이기 위해 마련됐다.이날 기념식에서는 각계각층에서 고르게 선발한 모범 노인과 노인 복지 기여자, 효행자 등 총

대만 타이난 시장, 안양시의회 공식 방문

[뉴스스텝] 안양시의회는 10월 2일, 대만 타이난시 황웨이저 시장 등 관계 공무원 7명이 안양시의회를 방문했다고 밝혔다. 이 자리에 박준모 의장과 이동훈 총무경제위원장, 장명희 보사환경위원장이 함께했으며, 방문단은 안양시의회 본회의장 등 주요 시설을 견학한 뒤 환담의 시간을 가졌다. 황웨이저 시장은 의원들과 환담에서 스마트시티로 자리 잡은 안양시에 깊은 관심을 표했다. 또한 타이난시에서 매년 열리는 국제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