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리 수택2동, '매 순간이 특별한 수누피 마을 역사와 문화, 그리고 삶의 추억' 발간 기념 북콘서트 개최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5-11-03 13:15:16
  • -
  • +
  • 인쇄
마을의 역사와 문화를 기록하고, 공동체의 기억을 잇다
▲ 구리 수택2동, '매 순간이 특별한 수누피 마을 역사와 문화, 그리고 삶의 추억' 발간 기념 북콘서트 개최

[뉴스스텝] 구리시 수택2동 행정복지센터는 지난 10월 30일 수택2동 행정복지센터 2층에서『매 순간이 특별한 수누피 마을 역사와 문화, 그리고 삶의 추억』 발간을 기념하는 북콘서트를 개최했다.

이번 행사는 수택2동 주민자치 위원회의 후원으로 수이랑마을공동체가 주최했으며, 수누피 향우회 회원, 내빈, 지역 단체 회원 등 약 30명이 참석한 가운데 따뜻한 분위기 속에서 진행됐다.

특히, 책 속에 소개된 새마을운동의 선구자 고(故) 이완석 님의 며느리 박현숙 농협중앙회 구리시지부장, 김석진 한국자유총연맹 구리시지회장 등이 내빈으로 참석해 자리를 빛냈다.

이번에 발간된 책 『매 순간이 특별한 수누피 마을 역사와 문화, 그리고 삶의 추억』은 2025년 구리시 마을공동체 지원사업(우리 마을 구석구석 마을 조사 책 만들기) 의 일환으로 제작됐으며, 마을의 옛 사진과 지명 유래, 풍속, 전통 신앙, 새마을운동 등 수택2동의 역사를 주민들이 직접 조사·기록한 결과물이다.

특히 ‘수누피(수늪)’라는 지명의 유래, 왕숙천과 함께한 마을의 삶, 정월 대보름 달맞이와 윷놀이대회 등 사라져가는 마을 풍습까지 생생하게 담아냈다.

행사는 책 발간 축하 인사, 내용 소개, 그리고 ‘책 내용 퀴즈’ 순으로 진행됐으며, 특히 주민들이 함께 참여한 퀴즈 시간에는 웃음과 박수가 이어지며 공감과 소통의 장이 됐다.

책을 발간한 원창숙 수이랑마을공동체 대표는“재개발로 옛 모습이 사라지기 전, 지금, 이 시점에 기록으로 남길 수 있어서 다행이다. 이 책은 수누피 마을의 삶의 흔적이자 공동체의 사랑이 담긴 결과물”이라며 주민들에게 감사를 전했다.

수택2동 주민자치 위원회 김상옥 위원장과 수택2동 행정복지센터 박정희 동장은“사라져가는 마을 이야기를 기록하고 공유하는 일은 곧 마을의 미래를 그리는 일”이라며, “앞으로도 주민이 주체가 되어 마을의 문화를 이어가는 다양한 활동을 지속하겠다”라고 밝혔다.

구리시 수택2동은 이번 북콘서트를 계기로 마을의 역사와 문화를 계승하고 지역 공동체의 결속을 다지는 다양한 프로그램을 이어갈 계획이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영광군, 2026년 신규농업인 현장실습 참가자 모집

[뉴스스텝] 영광군이 청년농업인과 귀농인의 농촌 정착을 돕기 위한 '2026년 신규농업인 현장실습교육'에 참가할 연수생과 선도농가를 2월 10일까지 모집한다. 실습을 통해 참가자들은 농업기술과 창업역량을 키울 수 있는 기회를 얻게 된다.연수생 참여 조건은 청년농업인 영농정착지원사업 신청자, 귀농 5년 이내 농업인, 농업경영체 등록 5년 이내 신규농업인, 만 40세 미만의 청년층, 공인된

강원특별자치도, CES 2026서 LG·삼성과 미래산업 협력 본격화

[뉴스스텝] 강원특별자치도가 세계 최대 IT·가전 전시회 ‘CES 2026’에서 국내 주요 대기업들과 미래산업 협력 기반을 마련했다. 통합강원관 운영단(단장 심원섭 산업국장)은 1월 7일부터 8일까지(현지시간) LG전자, 삼성전자, 현대자동차 등 주요 글로벌 기업 전시관을 방문해 첨단 기술 동향을 점검하고, 강원의 전략산업과 연계한 실질적 협력 방안을 모색했다. LG전자 : AI·로봇 기술 기반 협력 가능

의령곤충생태학습관, 연간 관람객 13만 명…개관 이후 최다

[뉴스스텝] 의령군은 의령곤충생태학습관이 2025년 한 해 동안 관람객 13만 명을 넘어서며 개관 이후 가장 많은 관람객을 기록했다고 9일 밝혔다.의령곤충생태학습관은 2016년 개관 이후 지역을 대표하는 생태체험 공간으로 운영돼 왔으며, 2025년 관람객 수는 전년 대비 약 25% 증가한 132,088명으로 집계됐다. 생태유리온실 증축공사로 약 2개월간 휴관했음에도 관람객 증가세를 이어갔다.군은 지방소멸대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