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식품부, 지구를 지키는 친환경농산물 소비자는 '가격' 이상의 '가치'로 구매한다.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5-06-09 13:05: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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친환경농산물 구매 이유 ‘먹거리 안전’, ‘가족 건강’, ‘환경보호’ 순
▲ 2024년 친환경농산물 소비자 인식, 판매장 현황조사 결과 주요내용

[뉴스스텝] 농림축산식품부는'2024년 친환경농산물 소비자 인식 및 판매장 현황조사' 결과를 농산물유통정보(KAMIS)를 통해 발표했다.

농식품부는 친환경농업에 대한 소비자 인식을 높이고, 친환경농산물유통망 확대를 위한 기초자료로 활용하기 위해 매년 소비자 구매 태도 및 친환경농산물 판매장 운영 현황 등을 조사하고 있다.

이번 조사 결과, 최근 1년 이내 친환경농산물을 구매한 적이 있다고 답한 비율은 76.8%로 전년 대비 0.6%p 증가했고, 구매한 품목은 딸기·토마토 등 과채류(59.2%), 버섯류(49.6%), 상추·배추 등 엽경채류(47.8%) 순으로 나타났다.

친환경농산물 구매 이유는 ‘친환경농산물이 더 안전할 것 같아서’ (39.5%), ‘가족의 건강을 위해’(31.1%), ‘환경보호에 기여할 수 있어서’ (13.6%) 순이었고, ‘맛’(4.8%), ‘품질’(3.1%)에 대한 응답률은 상대적으로 낮은 수준을 보였다. 친환경농산물을 구매하지 않는 이유로는 ‘일반농산물보다 가격이 비싸서’ (65.1%), ‘친환경농산물에 관심이 없어서’(8.3%) 순으로 나타나, 높은 가격이 친환경농산물 소비 확대에 걸림돌로 작용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응답자들의 친환경농산물 주요 구매 장소는 대형마트가 68.1%로 가장 높은 비중을 나타냈으며, 온라인 구매는 최근 3년간 꾸준한 증가 추세를 보였다.

친환경농산물 판매장 현황 조사 결과, 2023년 기준 전체 매장 수는 6,099개로 전년 대비 47개 증가한 것으로 조사됐다.

친환경농산물 판매장의 2023년 기준 전체 매출액은 2조 448억원, 전체 매출액 중 중 친환경인증 농식품 매출액은 9,045억원으로 전년 대비 각각 1,583억원, 813억원 감소한 것으로 조사됐다. 매출액 감소의 주요 원인으로 응답 업체 대부분이 경기 침체로 인한 소비심리 위축을 꼽았다.

김정욱 농식품혁신정책관은 “환경오염으로 인한 기후변화는 농업 생산환경에도 큰 위협으로 작용하고 있다”라고 하면서, “친환경농산물을 구매하는 것이 일상생활 속 환경보호 실천”이라고 강조했다. 아울러 “앞으로도 유기농업자재 지원사업 등 친환경농산물 생산비 지원과 함께 할인 행사 등 소비촉진 사업도 적극 추진하여 친환경농산물의 가격 장벽을 낮추는데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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