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상국립대학교 성재경 교수팀, ‘폭발성 없는 꿈의 배터리’ 기초자료 제시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5-11-17 12:50:25
  • -
  • +
  • 인쇄
국제학술지 《어드밴스드 에너지 머티리얼스》에 논문 게재
▲ 경상국립대학교 성재경 교수 연구팀(왼쪽부터 대학원생 김석진 씨, 성재경 교수).

[뉴스스텝] 전기자동차(EV), 에너지저장장치(ESS) 및 항공 모빌리티 산업이 급속히 성장하면서, 고에너지·고출력 밀도를 동시에 만족하는 차세대 전지 기술이 핵심 경쟁력으로 부상하고 있다.

특히 높은 안전성과 이온전도도를 지닌 황화물계 전고체전지가 상용화의 유력 후보로 주목받고 있다.

황화물계 고체전해질은 빠른 리튬이온 전도와 우수한 기계적 순응성(mechanical compliance) 덕분에 액체전해질 대비 실리콘 음극재의 부피변화를 완화하고 계면 안정성을 향상시킬 수 있다.

그럼에도, 실리콘 음극재의 급격한 팽창·수축 거동은 여전히 전극–전해질 간 접촉 손실, 계면 저항 증가, 구조 붕괴로 이어져 고속 방전 및 충전 구간에서 전력 손실과 수명 저하를 초래한다.

이로 인해 실리콘 음극재 기반 황화물계 전고체전지는 높은 이론용량(3590 mAh g⁻¹)의 잠재력에도 불구하고 상용화에 중요한 장벽을 안고 있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경상국립대학교 공과대학 나노신소재공학부 성재경 교수 연구팀은 황화물계 전고체전지에서 실리콘 음극재의 고출력·고속충전 한계와 저하 요인을 심층적으로 분석하고 이를 극복하기 위한 설계 전략을 발표했다.

연구팀은 최근 보고된 실험 및 문헌 데이터를 종합 분석해, 실리콘 음극재 기반 황화물계 전고체전지의 고출력·고속충전을 제한하는 주요 요인을 ▲실리콘 음극재–고체전해질 반응 ▲이온·전자 전달의 불균형 ▲전극 내부 응력 축적 ▲스택 압력 의존성 등으로 구체화했다.

이어서 ▲실리콘 입자 크기 및 형상 제어 ▲고체 전해질의 입도와 결정 그리고 조성 최적화 ▲복합전극 내 전하 수송 경로 설계 ▲전도성 중간막 및 집전체 표면공학 등 전극·전해질·계면 수준의 다층적 최적화 전략을 제시했다.

제1저자인 대학원생 김석진 씨는 “황화물계 전해질은 높은 이온전도도와 유연성을 바탕으로 실리콘 전극의 안정화에 유리하지만, 여전히 부피변화로 인한 미세 접촉 손실과 계면 저항 누적이 고출력·고속충전을 제약하고 있다.”라며 “이번 논문은 이러한 병목현상을 정량·정성적으로 분석하고, 소재–전극–셀 설계의 통합적 방향을 제시한 리뷰라는 점에서 의미가 크다.”라고 밝혔다.

이번 연구는 황화물계 전고체 실리콘 음극재 기반 전지의 고출력·고속충전 구현을 위한 종합적 관점과 구체적 설계 로드맵을 제시함으로써, 향후 폭발 없는 안전한 전기차 및 대형 에너지저장시스템 분야의 실용화를 앞당길 핵심 기초자료로 평가된다.

이 논문은 국제 우수 학술지인 《어드밴스드 에너지 머터리얼스(Advanced Energy Materials)》(IF: 26.0, JCR: 2.1%)에 ‘실리콘 기반 전고체전지의 고출력 구현을 위한 한계 분석과 설계 방향(The Pursuit for High Power Density in Silicon-Based ASSBs: Insights Into Limitations and Perspectives)’이라는 제목으로 11월 10일에 사전 게재됐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상주쌀연구회, '상주쌀 미소진품' 기증으로 사랑의 마음 전달

[뉴스스텝] 상주쌀연구회가 11월 20일 상주시농업기술센터를 방문해 주변 이웃들이 추운 겨울을 따뜻하게 보낼 수 있도록 농부의 사랑이 담긴 상주쌀 미소진품 1,000kg을 기증했다.이날 사랑의 쌀 나눔 행사는 상주쌀연구회 및 기술센터 관계자 3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진행됐으며, 256만원 상당의 미소진품 쌀 1,000kg을 어려운 이웃에게 전달할 예정이다.2000년도에 조직되어 농업기술센터에서 육성 중인

예산군품목농업인연구연합회, 농·특산물 홍보·판촉 행사 성황리 개최

[뉴스스텝] 예산군품목농업인연구연합회는 예당호 출렁다리 일원에서 농·특산물 홍보 및 판매행사를 단독으로 개최해 성황리에 마무리했다고 21일 밝혔다.이번 행사는 군민과 관광객, 품목농업인연구연합회원 등을 대상으로 지역에서 생산된 우수 농산물을 소개하고 직거래 판매를 활성화함으로써 농가 소득 증대를 도모하고자 마련됐다.농·특산물 전시·판매 품목은 고구마, 쪽파, 쌀 등 농산물과 사과, 배, 샤인머스켓, 대추

홍성군 갈산면, 통일 선진지 견학

[뉴스스텝] 대한노인회 홍성군 갈산면분회는 지난 19일 평택시에 위치한 천안함 기념관을 방문해 민주평통 통일 견학을 진행하여, 나라사랑의 의미를 되새기고 통일에 대한 의지를 다졌다.이날 회원들은 오늘날 평화와 안전의 중요성을 되새길 수 있는 장소로 평가받는 천안함의 현장을 직접 둘러보며 해군 장병들의 희생정신과 대한민국의 통일문제와 평화정책에 대한 이해를 심화시키는 시간을 보냈다.김우춘 회장은 “회원분들과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