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 중구, ‘소규모주택정비 관리지역’에 대한 국비 240억 원 확보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5-05-28 13:00:44
  • -
  • +
  • 인쇄
태평·유천동 기반시설 조성에 사업비 총 480억 원 투입
▲ 대전 중구, ‘소규모주택정비 관리지역’에 대한 국비 240억 원 확보

[뉴스스텝] 대전 중구는 태평동·유천동 일원에 대한‘소규모주택정비 관리지역 기반시설 등 조성사업’이 국토교통부 국비 지원 대상에 최종 선정되어, 국비 240억 원을 확보했다고 28일 밝혔다.

이번 선정으로 중구는 지방비를 포함해 향후 5년간 총 480억 원 규모의 사업비를 투입하여 도로 확장, 공원 조성, 주차장 및 주민공동시설 등 기반시설 확충과 공동이용시설 설치 등을 추진할 예정이다.

해당 지역은 2022년 7월, 국토교통부의 제4차 소규모주택정비 관리지역 후보지로 선정된 이후, 2023년부터 주민 의견 수렴 및 관계기관 협의 등을 거쳐 2024년 11월 29일 관리계획 및 지형도면이 최종 고시됐다.

지정된 관리지역은 총 면적 약 19만4,836㎡로 △태평동(78,838㎡) △유천동(56,961㎡) △문화동(59,037㎡) 등 원도심 3개 지역이 포함된다.

노후·불량 건축물 비율이 높고 기반시설이 부족해 정비 필요성이 꾸준히 제기되어 온 해당 지역은 지구별 정비계획에 따라 총 2,630세대의 주택이 공급될 예정이며, 이 중 약 400세대는 임대주택으로 제공된다.

주택공급은 주민이 설립하는 조합 또는 공공시행자(도시공사 등)를 통해 진행되며, 중구는 기반시설 조성과 함께 행정적 지원을 통해 사업이 원활히 추진될 수 있도록 적극 협조할 계획이다.

구는 올해 하반기부터 관련 행정절차 및 기본·실시설계를 시작으로 본격적으로 사업을 추진하여 원도심 내 대규모 정비사업(재개발·재건축 등)에서 소외된 사각지대의 주거환경을 획기적으로 개선하고, 정주 여건 강화 및 인구 유입을 통한 지역 활성화를 도모할 방침이다.

한편, 문화동 일원은 사업 추진 및 비용 투입 시기에 대한 보완 필요성이 제기되어 이번 국비 지원에서는 제외됐으나, 주차장 및 돌봄시설 등 기반시설을 추가한 관리계획 변경을 거쳐 향후 재신청할 계획이다.

김제선 중구청장은 “이번 국비 확보는 소규모주택정비사업을 체계적으로 추진할 수 있는 재정적 기반을 마련한 것”이라며, “앞으로도 주민과 함께 지속가능한 원도심 정비가 이루어질 수 있도록 적극적인 행정지원을 이어가겠다”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울진군, 원자력 기반 청정수소 산업 거점 도약 시동

[뉴스스텝] 울진군은 1월 23일 덕구온천호텔에서‘2026 울진 청정수소 포럼’을 개최하고, 동해안 청정수소 클러스터 구축과 연계한 울진 원자력수소 국가산업단지 활성화 방안을 논의했다. 이번 포럼은 경상북도와 울진군이 주최하고, 경일대학교 K-U시티 사업단이 주관했으며, 동해안권 청정수소 산업 육성과 국가산단 경쟁력 강화를 위한 정책·기술·산업 연계 방안을 공유하기 위해 마련됐다. 울진군은 원자력 기반의

남양주시의회, 공공도서관 사회적 가치 확산에 기여한 공무직 근로자 이인자 작가 표창 수여식 개최

[뉴스스텝] 남양주시의회는 23일 남양주시의회 의장실에서 공공도서관 사회적 가치 확산에 기여한 공로를 인정해 남양주시 오남도서관 소속 공무직 근로자 이인자 작가에게 표창을 수여했다고 밝혔다.이인자 작가는 대학 졸업 후 약 20년간 광고 홍보인으로 일하다 늦은 나이에 남양주시 공무직 근로자로 입사해 현재는 오남도서관에서 근무하고 있으며, 이번에 출간한 ‘삶은 도서관’이라는 에세이집을 통해 공공도서관의 사회적

전북자치도, 군산시와 함께 ‘서해안 시대’ 연다

[뉴스스텝] 전북특별자치도가 군산시와 함께 서해안 시대의 신호탄을 쏘아 올린다.도는 23일 오후 군산시청에서 ‘도민과 함께하는 2026년 시군 방문’ 행사를 개최하고 군산시 도약을 위한 동행 비전을 밝혔다. 이날 행사에서는 침수 피해 예방과 도서 지역 어항 정비, 노인복지 인프라 확충 등 군산의 미래가 담긴 현안들이 도마 위에 올랐다.도와 군산시가 가장 먼저 속도를 내는 분야는 지역 맞춤형 재난 예방을 통한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