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미래 먹거리 '도시농업·곤충산업' 전문가 키운다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5-04-21 12:50:14
  • -
  • +
  • 인쇄
도시농업 현장 전문 인력 양성하는 ‘도시농업전문가’, ‘곤충 전문인력’ 교육 무료 운영
▲ 도시농업전문가 양성교육

[뉴스스텝] 서울시가 도시농업과 미래 유망산업 육성을 위해 도시농업과 곤충산업 전문 인력 양성에 나선다.

서울시농업기술센터는 전문 인력 양성을 위해 기초 이론부터 현장에서 활용할 수 있는 전문 기술 실습까지 폭넓게 다룬 ‘도시농업전문가 양성교육’과 ‘곤충산업 전문인력 교육’ 참여자를 모집한다고 밝혔다. 모든 과정은 무료로 운영된다.

먼저, ‘도시농업전문가 양성교육’은 도시농업 활성화를 위해 시민들을 대상으로 이론과 실무를 겸비한 전문가를 육성하는 프로그램으로, 2012년 개설 이래 지난해까지 24기를 운영하며 1,041명의 수료생을 배출했다. 수료생들은 늘봄학교, 학교 정원 강사, 도시농업 박람회 자원봉사자 등으로 활동하고 있다.

교육은 오는 5월 13일부터 약 한 달간 총 80시간 무료로 진행되며, 주요 내용은 ▲도시농업 개념 및 중요성 ▲토양과 비료의 이해 ▲작물별 친환경 재배 기술 ▲병해충 관리 ▲텃밭채소 재배 및 실내원예 등 현장 중심의 이론과 실습 위주다. 전체 교육의 80% 이상 출석하고 이수 시험에서 일정 점수 이상을 얻으면 수료증을 받을 수 있다.

신청 자격은 서울 시민 중 농업계 학교 출신자, 농업 관련 자격증 소지자, 농업경영체 등록 영농경력자(3년 이상), 농업 관련 교육 50시간(온라인교육 100시간) 이상 이수자, 농업 관련 기관·단체 근무 경력자 등으로 선발인원은 총 30명이다.

도시농업전문가 양성 교육 신청은 4월 22일부터 서울시농업기술센터 누리집에서 가능하며, 신청서 및 경력증빙서류를 5월 1일 오후 5시까지 제출하면 된다. 최종 선발 결과는 5월 9일 오후 3시 센터 누리집에서 확인할 수 있다.

한편, 미래 성장동력으로 주목받고 있는 곤충산업 분야 전문 인력을 양성하기 위한 ‘곤충산업 전문인력 교육’도 운영한다. 2017년 전국 최초로 시작돼 올해로 8년째를 맞이한 이번 교육은 곤충 분야 전문가가 강사로 직접 나서며 곤충사육 기술, 곤충산업 동향, 곤충 스마트팜 등 기초지식부터 실무역량까지 키울 수 있는 과정이다.

교육은 5월부터 7월까지 22회 총 100시간 진행되며, 이론교육, 실습, 현장 견학 프로그램으로 구성된다. 수료생들은 곤충사육 창업 또는 관련기관에서 교육 강사로 활동할 수 있다. 교육은 곤충산업 종사자 및 창업 희망자 등 곤충 분야에 관심 있는 서울 시민이면 누구나 참여할 수 있으며, 선발인원은 총 20명이다.

곤충 전문인력 교육 신청은 4월 14일 오전 10시부터 29일 오후 4시까지 서울시농업기술센터 누리집에서 접수 후, 지원 서류를 담당자 전자우편으로 제출하면 된다. 모집 결과는 5월 7일 오후 3시 센터 누리집에서 확인할 수 있다.

조상태 서울시농업기술센터 소장은 “이번 교육은 이론과 실습을 겸비한 맞춤형 교육을 제공하여 도시농업 전문 인력 육성에 목적이 있다”며 “앞으로도 도시농업과 곤충산업 활성화를 위한 전문 교육을 지속적으로 추진하여 전문가 육성에 힘쓰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홍천교육지원청, 학교운영위원장 협의회 임원 간담회 개최

[뉴스스텝] 홍천교육지원청은 11월 6일 교육지원청 소회의실에서 홍천군 학교운영위원장 협의회 임원 간담회를 개최했다. 이번 간담회는 홍천군 학교운영위원장 협의회 운영의 효율성과 지속성을 높이기 위한 자리로, 각급 학교 건의 사항에 대한 부서별 검토 및 논의가 이루어졌다. 홍천교육지원청은 이번 협의회를 통해 학교 현장의 의견을 직접 청취하고, 실질적인 개선 방안을 함께 모색함으로써 학교운영위원회의 운영 내실

강원도의회 김기하 의원 (교육위) AI를 포함한 디지털 분야 진로교육 다양화 해야

[뉴스스텝] 강원특별자치도의회 교육위원회의 강원특별자치도교육청 직속기관에 대한 행정사무감사가 6일 오전 진로교육원과 국제교육원을 필두로 실시됐다. 김기하 의원(국민의힘, 동해2)은 진로교육원에 대한 행감질의를 통해 미래 성장동력으로 주목받고 있는 AI, 반도체 분야에 대한 강원학생들의 진로 탐색 확대 필요성을 지적했다. 김 의원은 미래 여러 직업군이 AI로 대체되고 있는 상황에서 학생들이 인공지능에 대

경북교육청, 교육부와 함께 과학실 안전 점검 및 컨설팅 실시

[뉴스스텝] 경북교육청은 6일, 교육부와 함께 김천시에 있는 운남중학교를 방문해 ‘과학실 안전 점검 및 컨설팅’을 실시했다고 밝혔다. 이번 점검은 과학실 안전사고를 예방하고, 사고 발생 시 신속한 대처 역량을 강화하기 위해 마련된 것으로, 경북교육청과 교육부 담당자와 학교 관리자, 과학실 담당 교사 등이 함께 참여해 과학실 내부 시설과 안전 장비를 직접 확인하며 진행됐다. 주요 점검 항목은 △안전관리계획 수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