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도, 상장기업 육성 첫 결실…아이엘커누스 코넥스 상장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5-11-18 12:45:46
  • -
  • +
  • 인쇄
18일 서울 한국거래소서 상장 기념식 개최…제주 이전 첫 상장기업 탄생
▲ 아이엘커누스 코넥스 상장 기념식

[뉴스스텝] 제주특별자치도의 상장기업 육성정책이 첫 결실을 맺었다. 민선 8기 들어 제주로 이전한 기업 중 첫 상장 사례가 탄생했다.

제주도는 18일 서울 여의도 한국거래소에서 제주도의 상장 지원을 받은 인공지능(AI) 기업 ㈜아이엘커누스가 코넥스 시장에 상장했다고 밝혔다.

코넥스는 중소·벤처기업이 코스닥과 코스피로 성장하기 위한 출발점으로, 제주 이전 기업이 상장에 성공하면서 제주가 첨단기업을 키워낼 수 있는 투자 생태계를 갖췄다는 것을 입증했다.

지정석 아이엘커누스 대표는 “아이엘커누스는 제주에서 피지컬 AI 기업으로 새로운 도약을 시작한다”며 “상장을 발판 삼아 세계로 뻗어나갈 것”이라고 포부를 전했다.

또한 “코넥스 상장은 성공의 마침표가 아닌 더 큰 도약을 위한 새로운 출발점”이라며 “상장기업으로서 투명한 경영과 끊임없는 기술 혁신을 이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오영훈 지사는 “제주도는 민선8기 도정 들어 ‘기업하기 좋은 제주’라는 슬로건으로 기업 육성 정책을 펴왔다”며 “상장회사 육성·유치 정책이 가장 중요한 과제로, 첫 번째 성과가 바로 아이엘커누스의 상장”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아이엘커누스는 피지컬 AI 분야의 선두 주자로 글로벌 기업으로 성장할 수 있는 토대를 충분히 갖췄다”며 “사물인터넷 분야의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 기술력을 바탕으로 피지컬 AI를 제주에서 선도해 주길 바란다”고 당부했다.

무선센서 기반 사물인터넷(IoT) 제조기술로 산업용 센서 솔루션을 제공하는 아이엘커누스는 스마트 제조와 산업 디지털 전환 분야를 선도하고 있다.

제조 현장의 실시간 데이터 수집과 분석을 통해 생산 효율을 높이는 기술력을 보유한 이 회사는 제주도의 상장기업 육성정책과 첨단산업 육성 전략에 힘입어 본사를 제주로 이전하게 됐다.

지난 9월 제주도와 투자협약을 체결하며 본사를 제주로 이전했고, 상장 이후 도민 고용 확대와 지역 투자를 본격화할 계획이다.

이날 상장기념식에는 지정석 아이엘커누스 대표, 최대 주주 송성근 아이엘 대표, IBK투자증권 서정학 대표, 한국거래소 관계자 등이 참석해 상장계약서 서명, 상장패 수여, 타북행사, 대표이사 소감, 축사 및 기념 촬영 순으로 진행됐다.

제주도는 민선 8기 핵심 공약인 ‘상장기업 20개 육성·유치’를 위해 2023년부터 회계·법률·IR(투자자 홍보) 등 전문 컨설팅을 지원하고, 성장 단계별 맞춤형 프로그램을 운영하는 상장기업 육성 지원사업을 시행하고 있다.

‘빛나는 제주 상장기업 육성펀드’도 조성해 도내외 유망기업의 상장 및 이전을 촉진하며, 기술력과 성장성을 갖춘 기업이 제주에 뿌리내릴 수 있는 투자 생태계를 구축하고 있다.

현재 도내 2개 기업이 2026년 상반기 코넥스 상장을 추진 중이며, 도외 코넥스 기업 2곳과 코스닥 기업 1곳이 제주 이전을 검토하는 등 ‘상장기업 20개 육성·유치’ 공약 실현에 속도가 붙고 있다.

상장기업 증가는 지역 내 우수 인재 유입, 협력업체 네트워크 확대, 투자 자금 유입 등 제주 경제 전반에 긍정적 파급 효과를 가져올 것으로 전망된다.

제주도는 앞으로도 상장지원 정책을 지속 추진하는 한편, 유망기업 육성·유치로 건전한 제주 산업 생태계를 만들어갈 계획이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여수시, 농어촌 ‘농막’ 신고도서 무료 작성 서비스 시행

[뉴스스텝] 여수시는 ‘2026년 달라지는 제도와 시책’으로 농어촌 지역에서 농막 설치를 희망하는 시민들의 경제적 부담을 덜고, 행정절차를 보다 간소화하기 위해 ‘농어촌 농막 신고도서 무료 작성 서비스’를 시행한다.농막 이용자의 연령층은 50대 이상이 약 90%를 차지하고 있어, 배치도와 평면도 등 설계도서를 작성 및 신고과정에서 많은 어려움을 겪고 있는 것으로 파악됐다.이에, 시는 고령 농·어업인의 현실

보성군, 보성사랑상품권 카드형 6월까지 특별 할인 시행

[뉴스스텝] 보성군은 이달 12일부터 6월까지 한시적으로 보성사랑상품권 카드형 할인 혜택을 기존 10%에서 최대 12%로 확대 시행한다고 밝혔다.이번 특별 할인은 고물가·고금리 상황 속에서 군민의 체감 혜택을 높이고 지역 소상공인의 매출 회복을 지원하기 위한 민생경제 활성화 대책의 일환이다.카드형 보성사랑상품권은 구매 시 10% 선할인에 더해, 결제 금액의 2%를 캐시백으로 추가 적립받을 수 있어 총 1

금산군, 동파대비 비상대응반 운영

[뉴스스텝] 금산군은 동절기 한파로 인한 수도시설 동파 피해 예방을 위해 오는 3월까지 동파대비 비상대응반을 운영한다.이를 통해 수도계량기 동파예방 협조를 당부하는 현수막을 주요게시판에 게시했으며 동파 취약구간의 수도계량기함 7000전에 대한 보온덮개 보온조치를 완료했다.또, 매년 반복적으로 동파가 발생하는 복도식 공동주택을 중심으로 보온 상태 점검에도 나설 예정이다. 한파 경보 발령 시에는 안내문자, 마을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