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원 8월 수출, 역대 최고 실적 달성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5-09-22 12:40:40
  • -
  • +
  • 인쇄
시장 다변화와 전략품목 육성, 기업 노력의 결실
▲ 2025년 8월 강원 수출 동향

[뉴스스텝] 강원특별자치도의 2025년 8월 수출액은 2억 6,987만 달러로, 전년 동월 대비 42.0% 증가하며 역대 8월 중 최고 실적을 기록했다.

수출 증가율은 전국 평균 1.2%를 크게 웃돌며, 17개 시도 중 증가율 2위를 차지했다.

올해 1~8월 누적 수출액은 21억 1,850만 달러로 집계되어 역대 최고치를 경신했다.

이번 성과는 도가 추진해 온 시장 다변화 전략과 전략품목 육성, 그리고 기업들의 노력이 맞물리면서 전략품목 호조와 국가별 수출 확대가 복합적으로 작용한 결과로 분석된다.

품목별로는 전선(+1,302.9%), 의약품(+154.8%), 화장품(+52.6%), 의료용 전자기기(+18.5%) 등 전략적으로 육성해 온 품목이 성장세를 이끌었다.

국가별로는 대만(+2,046.1%), 중국(+17.1%), 일본(+14.2%), 콩고·브라질(+594.7%), UAE(+290.7%) 등에서 증가세가 확인되며, 주력 시장과 신흥 시장 모두에서 고른 성장세를 보였다.
도는 매년 ‘강원 수출 종합계획’을 수립해 전략품목 육성과 시장 개척을 중심으로 수출 기반을 강화해 왔다.

의료기기·바이오 등 전략품목 특성에 맞춰 독일 메디카(MEDICA), 두바이 아랍헬스(Arab Health), 바이오USA 등 글로벌 전문 전시회 참가와 기업 맞춤형 패키지 지원을 통해 해외 진출을 지원했다.

또한 알리바바, 아마존, 쇼피 등 글로벌 전자상거래 플랫폼 입점, 해외 바이어 초청 수출상담회, 글로벌 인플루언서 홍보 등 온오프라인 마케팅을 추진해 기업들의 수출 기회를 넓혔다.

다만 같은 기간 미국 수출은 관세 여파로 10.1% 감소했고, 자동차 부품 수출도 11.8% 줄어드는 등 일부 품목은 부진을 보였다.

이에 도는 이번 성과를 계기로 수출 다변화·고도화와 수출 구조·체질 개선을 위한 대책을 마련해 조만간 발표할 예정이다.

김광래 경제부지사는 “이번 성과는 전략품목 성장과 신흥시장 확대가 동시에 이뤄진 의미 있는 결과”라며,

“다만 미국 관세 등 불확실성이 지속되는 만큼, 시장 다변화·고도화와 수출 구조·체질 개선을 통해 기업들이 자생력을 확보하고 안정적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지원체계를 보완·강화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재)광명문화재단, 겨울 방학 기획 공연 '늙은 개' 개최

[뉴스스텝] (재)광명문화재단은 겨울 방학을 맞아 기획 공연으로 그림자극〈늙은 개'를 오는 2월 7일(토) 오후 2시 광명극장에서 선보인다.그림자극 〈늙은 개〉는 반려동물과 인간의 관계를 따뜻한 시선으로 그려낸 작품으로, 오밀조밀하고 정감 가는 그림자 표현과 배우의 섬세한 움직임이 어우러져 어린이 관객에게는 상상력과 감수성을, 성인 관객에게는 잔잔한 여운과 공감을 전한다.이 작품은 평생 할머니 곁을

경남문화예술회관, 2026 상반기 공연 라인업 공개

[뉴스스텝] 경남문화예술회관은 기획 작품 브랜드 ‘Season G’와 함께 2026년 상반기 시즌 공연·전시 라인업을 공개했다.‘Season G’는 품격 있는 예술(Great Art)이 일상 속으로 스며들어 경남(Gyeongnam) 도민의 풍요로운 삶(Good Life)으로 이어진다는 의미를 담은 경남문화예술회관의 기획 작품 브랜드다.예술이 머무는 일상을 통해 삶의 감각은 확장되고, 문화적 경험은 한층 선

해양수산부, 산하 공공기관 국민께 업무보고드립니다

[뉴스스텝] 해양수산부는 1월 14일 본관 대회의실에서 부산·울산·경북·전남권역 공공기관(9개)의 업무보고를 실시한다고 밝혔다.이번 업무보고는 산하 공공기관장이 고유 업무를 명확히 파악한 가운데 국정기조에 맞는 방향성과 의지를 가지고 제대로 일하고 있는지를 부처차원에서 점검하기 위해 마련됐다. 업무보고의 전 과정은 해양수산부 유튜브 채널을 통해 생중계하여 국민들께 실시간으로 공유할 계획이다.업무보고에는 해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