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릉시, 안정적인 수돗물 공급으로 물 복지 실현한다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5-06-11 12:40:43
  • -
  • +
  • 인쇄
▲ 강릉시, 안정적인 수돗물 공급으로 물 복지 실현한다(지하수저류댐)

[뉴스스텝] 강릉시는 물 복지 실현을 위해 미급수지역 생활용수 공급 확대, 상수도 현대화를 통한 수도공급 효율 증대, 깨끗하고 안전한 수질 관리 등 다양한 사업을 추진한다.

우선 지방 상수도 시설을 확충하기 위해 2027년까지 총사업비 160억 원을 투입하여 농어촌 생활용수 개발사업을 추진한다. 이번 사업으로 보광리, 어흘리 일대의 약 710여 명의 시민들에게 안전한 물 공급이 가능할 전망이다.

또한, 왕산면, 연곡면, 옥계면 등 소규모 주민숙원사업 급‧배수관 신설(확장) 사업(L=8.4km) 및 소규모 수도시설 개량사업(L=9.7km)을 통하여 미급수 지역의 생활용수 공급 확대에도 힘쓰고 있다.

아울러 상수도 현대화로 수도 공급의 효율성도 높인다. 노후 연곡 정수장을 현대화해 정수능력을 확충하고, 주문진읍, 강릉중학교, 강릉중앙고 등의 주요 대상지의 노후 상수도관을 정비해 블록시스템을 구축한다.

시는 상수도관망의 체계적인 관리로 수돗물 손실을 최소화하여 유수율 85%로까지 끌어올리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한편, 기후변화로 인한 가뭄의 장기화에도 대비한다.

오봉저수지의 높은 의존도를 분산시키고 장래 용수 증가량에 대비해, 홍제정수장 보조 수원(성남동 일원) 확보사업(Q=4,000톤/일)과 연곡 지하수 저류댐 설치사업(Q=18,000톤/일) 등 대체 수원 발굴에 중점을 두고 있다.

마지막으로 깨끗하고 안전한 수질 관리를 위한 홍제정수장 농축조 증설, 송암‧홍제배수지 방수패널 설치사업을 추진하여 노후 시설물의 부식을 막고 저장수의 수질오염을 미연에 방지하도록 노력하고 있다.

최근숙 상하수도사업소장은 “물 복지 실현은 시민들의 생활과 직결되는 중요한 과제이며, 시민들이 안전하고 깨끗한 수돗물을 안정으로 공급받을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라며, “갈수기 가뭄에 대비하여 '전 시민 물 절약 실천'에도 적극 동참해 줄 것.”을 당부했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제1회 증평군 아동돌봄 박람회 성황...돌봄의 미래를 현장에서 보다.

[뉴스스텝] 충북 증평군이 22일 증평종합스포츠센터에서 개최한 ‘제1회 아동돌봄 박람회’가 지역 돌봄기관·학부모·전문가 등이 참여한 가운데 성황리에 마무리됐다. 올해 처음 마련된 이번 행사는 민선 6기 핵심가치인 ‘행복돌봄’ 정책의 구현을 위한 실질적 소통 플랫폼으로 평가받았다.박람회는 식전 공연을 시작으로 개회식에서 ‘아동돌봄 비전선포 퍼포먼스’가 진행돼, 군이 지향하는 아동돌봄 정책의 방향성과 미래 전

대구시교육청, 대구 중학생 71명 지역 상권을 살리기 위해 뭉치다!

[뉴스스텝] 대구시교육청은 11월 22일 구남중학교에서 15개 팀 71명의 중학생이 참여하는 ‘2025 중학생 경제 캠프’를 운영한다고 밝혔다.이번 캠프는 학생의 성장 단계에 따른 실생활 중심 경제 문제 해결 역량 함양을 목적으로 한다. 단순 체험 활동을 넘어 지역 상권 회복이라는 실질적 사회문제를 학생의 시각에서 다루고 해결 방안을 모색하는 프로젝트형 경제교육으로 구성됐다.‘동성로 상권 살리기를 위한 창

'이강에는 달이 흐른다' 강태오, “앞으로 네가 밟을 길은 꽃길인 걸로 하자”...김세정 앞에 직접 하얀 꽃길 깔았다! 뭉클

[뉴스스텝] 강태오가 김세정 앞에 하얀 꽃길을 깔아주며 로맨틱한 밤을 선사했다.지난 21일(금) 방송된 MBC 금토드라마 ‘이강에는 달이 흐른다’(극본 조승희/ 연출 이동현/ 기획 권성창/ 제작 하이지음스튜디오) 5회에서는 영혼이 뒤바뀐 이강(강태오 분)과 박달이(김세정 분)가 진정한 역지사지(易地思之)를 체험하며 서로의 마음에 더욱 가까워졌다. 영문도 모른 채 영혼이 뒤바뀐 이강과 박달이는 자초지종을 확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