함안군보건소, 진드기 매개 등 감염병 예방 교육 실시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5-06-11 12:40:38
  • -
  • +
  • 인쇄
▲ 함안군보건소, 진드기 매개 등 감염병 예방 교육 실시

[뉴스스텝] 함안군보건소는 지난 10일 함안군노인복지회관 2층에서 노인 일자리 사업 참여 어르신들 130여 명을 대상으로 ‘진드기 매개 등 감염병 예방교육’을 실시했다.

이번 교육은 농촌 어르신들이 농작업 또는 야외활동 중 감염되기 쉬운 진드기ž모기 매개 감염병 예방, 폐결핵 검진, 폐렴, 코로나19, 인플루엔자 예방접종의 중요성과 올해 신규사업으로 추진 중인 대상포진 예방접종에 대해 안내했으며 반려동물에 의한 기생충 감염병 예방에 대한 내용으로 교육을 진행했다.

진드기 매개 감염병인 쯔쯔가무시증은 쯔쯔가무시균에 감염된 털진드기 유충에 물려 감염되며 주로 경작지 주변의 풀숲 등에 분포되어 있고, 중증열성혈소판감소증후군바이러스에 감염된 참진드기에 물리면 중증열성혈소판감소증후군에 걸리게 되며, 치사율 또한 20%(5명 중 1명은 사망)로 매우 높은 편이다.

따라서, 농작업이나 야외활동 1~2주 후 감기몸살과 유사한 증상이 나타나면 반드시 의료기관을 방문하여 의료진에게 상세히 설명하고 조기 진단과 치료를 받는 것이 중요하다. 또한 예방을 위해 농작업이나 야외활동 시 모자, 목수건, 긴 옷(상의, 하의) 또는 토시, 목 긴 양말 등을 착용하고 보조적으로 해충기피제를 사용하며 작업이나 활동을 마친 후 작업복은 다른 세탁물과 분리해서 세탁하고, 즉시 몸을 씻으며 진드기에 물린 흔적이 있는지도 살펴야 한다.

아울러 최근 반려동물 양육 인구수가 증가함에 따라 반려동물에 의한 진드기 매개 감염병이나 기생충 감염병이 발생할 수도 있으므로 산책 후 반려동물에 대한 철저한 위생관리를 당부했다. 산책 시에는 반려동물의 배설물은 방치하지 말고 즉시 처리하고 올바른 손씻기로 감염병 예방할 것을 강조했다.

군 보건소 담당자는 “감염병으로부터 함안군민의 건강을 지키기 위해 다양한 방법을 활용한 정보제공이 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며 “궁금한 사항은 감염병관리 담당으로 전화 주시면 상세히 안내받으실 수 있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구미도시공사 공공수영장, 일요일 운영 확대 실시

[뉴스스텝] 구미도시공사는 주말 이용객 수요에 적극 대응하고, 구미 시민의 체육활동 참여 기회 확대와 여가 활동 지원을 위해 공사에서 운영 중인 공공수영장을 2026년 1월부터 일요일 확대 운영한다고 밝혔다. 공사에서 운영 중인 올림픽기념관, 근로자복지관, 들성생활체육센터, 강동국민체육센터 등 4개소는 기존 월 1회 순번제로 일요일을 운영했으나, 2026년 1월부터는 일요일 격주 운영을 통해 월 2~3회

남원시, 2026년 시민공감 소통한마당 순회 개최

[뉴스스텝] 남원시는 2026년 새해를 맞아 시민과의 현장 소통을 한층 강화하고 읍·면·동별 현안에 대한 공감대를 넓히기 위해 오는 1월 22일부터 2월 6일까지 12일간 관내 23개 읍·면·동을 순회하며 '2026 시민공감 소통한마당'을 개최한다.이번 소통한마당은 그동안 남원시가 추진해 온 현장 중심 행정과 시민 참여형 시정 운영의 성과를 시민과 함께 점검하고, 현재의 지역 현안을 공유하는

경남도, 지역개발계획 수립 착수... 균형성장 기반 마련

[뉴스스텝] 경남도는 지역 간 균형 있는 성장과 지속가능한 발전을 위해 향후 10년간의 중장기 발전 전략을 담은 ‘경상남도 지역개발계획’ 수립에 착수했다고 22일 밝혔다.도는 이날 도청 서부청사에서 18개 시군 공무원과 관계 용역사 등 5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지역개발계획 수립 착수 보고회를 열고, 시군별 지역개발사업 발굴 방향과 추진 전략을 논의했다.이번 지역개발계획은 도내 시군의 여건과 특성을 반영한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