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귀포시, 지역사회와 연계한 발달지연 아동 조기발견·지원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3-11-20 12:35:56
  • -
  • +
  • 인쇄
▲ 부모 교육

[뉴스스텝] 서귀포시는 발달장애 의심 아동을 조기 발견하고 치료를 놓치지 않는 재활서비스 지원하여 가족의 건강한 성장을 지원한다.

서귀포시서부종합사회복지관(관장 석건)에서 운영하며 2018년부터 대정, 안덕지역 어린이집 등을 중심으로 아동의 발달장애를 확인하여 발달지연 의심 아동에 대한 조기 발견과 전문적인 재활치료, 일상생활 지원 프로그램 등을 제공하고 있으며 총809명이 서비스를 지원 받았다.

발달장애는 성장과정에서 발견되거나 진단될 수밖에 없어 조기 발견이 중요하나, 읍면지역의 경우 치료를 지원하는 병원이나 서비스 제공기관이 부족하여 치료의 골든타임을 놓치는 어려움이 있었다.

이에 서귀포시는 서부종합사회복지관을 중심으로 발달장애 의심 아동에 대한 선별검사와 심층검사를 체계적으로 지원하며 발달장애 의심 아동에 대한 조기 발견과 재활서비스 개입이 가능 하도록 한 것이다.

또한 가족 사진촬영, 가족여행, 과일모찌 만들기 등 발달장애 자녀를 둔 가족들에게 힘을 보태기 위한 프로그램과 자녀와의 관계 개선과 의사소통 기술을 배우기 위한 부모교육도 실시하고 있다.

사례관리를 통해 발굴된 A아동은 국적이 없어 어린이집에 입소하지 못해 사회성 발달이 취약했는데 자녀재활치료 서비스를 제공했고 “엄마, 아빠, 형”단어밖에 하지 못했던 이 아동은 현재 사물 단어를 말하고 자신의 욕구를 표현할 수 있게 됐다.

또한 B아동은 발달지연을 겪었으나 자녀 재활치료를 통해 최근 검사에서는 발달 정상으로 결과가 나오기도 했다.

서귀포시 관계자는“지역사회와 함께 발달지연 아동을 조기 발견하여 건강하게 성장할 수 있도록 지속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거제시가족센터, 거붕백병원과 업무 협약 체결

[뉴스스텝] 거제시가족센터는 지난 23일 거붕백병원과 지역 내 다문화가족 및 외국인주민의 의료 접근성 향상과 건강 증진을 위한 업무 협약을 체결했다.이번 협약을 통해 양 기관은 △다문화 및 외국인가족 등 지역 주민의건강 증진과 의료서비스 이용 편의성 제고를 위한 공동 협력 △지역사회 복지 및 의료 복지 향상을 위한 상호 협력을 약속했다.거제시가족센터와 거붕백병원은 이번 협약을 바탕으로 언어적·정보적 취약

보은군, 충북 최초 시행‘발달장애인 배상책임보험’

[뉴스스텝] 충북 보은군이 발달장애인의 사회활동 안전망을 강화하기 위해 충북도내 최초로 ‘발달장애인 배상책임보험’ 지원사업을 오는 10월 1일부터 시행한다고 밝혔다. 군에 따르면 이번 사업은 발달장애인이 사회활동 중 타인에게 신체·재산상 피해를 입힌 경우 피해자에게 보상해 주는 제도로, 발달장애인의 생활 안정과 사회 참여 확대를 목적으로 하고 있으며, 현재 보은군에 주민등록을 두고 있는 모든 발달장애인(지

용인특례시 상현2동, 주민 화합 위한 '제5회 소실봉 문화축제' 개최

[뉴스스텝] 용인특례시는 28일 상현2동 행정복지센터와 상현공원 일원에서 ‘제5회 소실봉 문화축제’가 이 시장 등이 참석한 가운데 열렸다고 29일 밝혔다.이번 행사는 소실봉문화축제위원회주최로, 주민이 준비하고 참여하는 화합의 장으로 꾸며졌다.소실봉 축제는 예전 느진재 ‘만현’ 마을의 정서를 되살리고 지역 고유의 문화자산을 계승·발전 시키기 위해 매년 이어오고 있다.이상일 시장은 축제 현장을 찾아 공연을 관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