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가유산청, 신라 돌무지덧널무덤 속 숨은 비밀 108개 나무 기둥을 다시 세우다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5-06-25 12:35:43
  • -
  • +
  • 인쇄
국립경주문화유산연구소, 쪽샘 44호분 축조 실험 1차 공개설명회 개최
▲ 돌무지 기초부의 돌렬 및 흙둑(위-서쪽)

[뉴스스텝] 국가유산청 국립문화유산연구원 국립경주문화유산연구소는 6월 26일 오후 3시 쪽샘유적발굴관(경북 경주시)에서 ‘경주 쪽샘 44호분 축조 실험 1차 공개설명회’를 개최한다.

쪽샘 44호분은 2014년부터 2023년까지 10년간의 발굴조사와 학제 간 연구를 통해, 400여 마리의 비단벌레 날개로 만든 말다래, 세 가지 색실로 짠 비단, 자색(紫色)·비색(緋色) 실의 염색 재료가 최초로 밝혀진 1,550여 년 전 신라 공주의 무덤이다.

국립경주문화유산연구소는 발굴조사 완료 후 현재까지 조사 자료에 대한 정리·분석, 축조 방법에 대한 건축·토목공학적 검토, 축조 실험을 위한 설계, 유적 보호를 위한 흙덮기 조치와 배수시설 설치, 축조 재료의 선별 등을 마치고, 본격적인 실험에 착수하게 됐다.

이번 행사에서는 총 21단계의 쪽샘 44호분 축조 과정 중 3~7단계를 일부 공개한다. 이 단계는 나무 기둥을 세우는 것과 동시에 묘광을 파고 흙둑을 쌓은 뒤, 돌무지를 쌓고 기둥 간 버팀나무를 놓는 단계이다. 특히 신라 돌무지덧널무덤의 구조 가운데 가장 독특한 시설인 나무 기둥과 버팀나무를 다시 세워 보는 과정은 이번 실험의 핵심이다.

독특한 모습과 구조를 가진 신라 돌무지덧널무덤 중 유일하게 무덤 전체를 해체하여 조사한 쪽샘 44호분에서는, 16만여 개의 강돌로 쌓은 돌무지 속에 108개의 나무 기둥을 세우고, 31개의 버팀나무를 설치한 흔적이 확인됐다. 이 목조구조물(木造構造物)은 지금까지 쪽샘 44호분을 비롯해 황남대총 남분과 북분, 금관총, 서봉총까지 총 5기의 돌무지덧널무덤에서만 확인됐다.

나무 기둥은 돌무지 속에 남아있는 공간과, 지면에 뚫려 있는 구멍을 통해 그 모습과 크기를 가늠할 수 있다. 기둥은 주인공이 묻힌 무덤 가운데의 덧널을 감싸고 동심원상으로 3~4열로 배치되어 있다. 1열은 길이 370cm, 지름 20cm의 단면 원형(圓形)인 나무를 31개 세웠으며, 땅에 묻힌 부분을 제외하면 지상 위로 3.2m 높이이다. 2열의 29개 기둥은 지상 위로 2.5m, 3열 29개 기둥은 지상 위로 1.6m, 4열 19개 기둥은 지상 위로 0.5m 높이이다. 기둥을 똑바로 세우기 위해 다른 보조 시설이 필요한지 여부는 이번 실험을 통해 검토할 예정이다.

버팀나무는 31개로 위치와 모양, 크기는 돌무지 경사면에 나 있는 홈을 통해 짐작할 수 있다. 형태와 지름은 나무 기둥과 동일하고 길이는 최대 6.6m에 이른다. 발굴조사 당시에는 돌무지를 쌓는 것과 버팀나무를 놓는 것 중 무엇이 먼저인지 순서를 확인하기 어려웠지만, 이번 실험을 통해 밝힐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또한, 현재까지 발굴조사에서 확인되지 않은 나무 기둥과 버팀나무의 결구(結構, 여러 부재들을 잇거나 고정한 것) 방식도 다양한 방법으로 실험할 예정이다.

나무 기둥과 버팀나무로 이루어진 목조구조물은 신라 돌무지덧널무덤의 구조와 축조기법 중에 가장 이해하기 어려운 시설로 이번 실험을 통해 그 비밀이 풀어질 수 있을지 기대된다. 이번 행사는 별도의 신청 없이 누구나 참여할 수 있다.

국립문화유산연구원 국립경주문화유산연구소는 앞으로도 쪽샘 44호분 축조 실험의 모든 과정을 쪽샘유적발굴관에서 공개하고, 다양한 학술행사를 통해 여러 분야와 소통하여 신라 고분문화를 밝혀나갈 것이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고성군, 공직 적응력 강화를 위한 ‘멘토-멘티 프로그램’운영

[뉴스스텝] 평화 경제 거점 도시 강원 고성군은 신규 공무원들의 원활한 조직 적응과 직무 역량 강화를 위해 하반기 ‘멘토-멘티 프로그램’을 운영한다.이번 프로그램은 2025년 신규 임용 공무원 47명을 대상으로 하며, 7급 이상 공직 경험이 풍부한 선배 공무원들이 멘토로 참여해 신규 공무원들과 1대1 또는 1대3 형태로 결연해 활동을 진행한다.멘토링 기간은 2025년 11월 17일부터 2026년 1월 23

제14회 경상남도지사배 뷰티피부미용 실기경진대회 전문성과 열정이 어우러진 무대

[뉴스스텝] 경상남도는 17일 오전 9시 창원컨벤션센터(CECO)에서 경상남도가 후원하고 (사)한국피부미용사회중앙회 경상남도지회가 주관하는 「제14회 경상남도지사배 뷰티피부미용 실기경진대회'를 개최했다고 밝혔다.올해 대회에는 피부미용업계 종사자와 미용 관련 전공 학생 등 20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얼굴 및 바디관리 등 4개 종목 12개 분야에서 기술을 겨루었다.참가자들은 사전에 심사기준에 맞추어 제

경기도의회 김미숙 의원, “여성과학기술인·기초과학 지원 강화해야”...예산 확대 주문

[뉴스스텝] 경기도의회 미래과학협력위원회 김미숙 의원(더불어민주당, 군포3)은 행정사무감사 종합감사에서 여성과학기술인 지원과 기초과학 연구 기반 강화를 강조하며 “경기도가 미래 과학기술 경쟁력을 확보하기 위해 예산과 정책 투자를 더욱 확대해야 한다”고 밝혔다.김 의원은 먼저 여성과학기술인 지원사업과 관련해 “경기도의 지원을 통해 세계적 성과를 내는 여성 연구자가 등장했다는 점은 매우 고무적”이라며 “이러한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