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승제&조정식, 2026 수능 일급 비밀 대방출! “처음 보는 유형 등장? 모두가 당황스러울 것” 평정심 강조!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5-07-21 12:35:01
  • -
  • +
  • 인쇄
▲ (사진제공 = 채널A ‘성적을 부탁해: 티처스2’)

[뉴스스텝] 성적이 고민인 학생과 가족의 인생을 바꿔줄 단 한 번의 기회, 채널A ‘성적을 부탁해: 티처스2’에 수능 약 100일을 앞두고 찾아온 ‘사교육 제로’ 고3 도전학생이 정승제의 솔루션 끝에 꿈을 이룰 희망을 보았다.

20일 방송된 ‘티처스2’에는 수능 약 100일을 앞두고 고3 도전학생이 등장했다. 도전학생은 7남매 중 다섯째로 사교육 없이 지금까지 버텨왔지만, 공부의 한계를 느끼고 ‘티처스’에 도움을 구했다.

도전학생의 누나, 형 모두 사교육 없이 대입에 성공했다. 심지어 첫째 누나와 셋째 누나는 고등학생 시절 전교권일 정도로 공교육만으로 상위권을 유지했다.

형, 누나들에 이어 홀로 공부 중인 도전학생은 가족이 많다 보니 공부 책상도 거실에 있었다. 어린 조카까지 합세해 시끌벅적한 집이었으나 도전학생은 그ㅈ와중에도 고난도 미적분 문제를 풀 정도로 남다른 집중력을 보여줬다.

조카의 리코더 연주가 펼쳐지는 가운데 도전학생은 공부에 집중했고, 전현무는 “이게 무슨 고3 집이냐”라며 진풍경에 경악했다.

장영란도 “시트콤 보는 것 같다”며 놀랐다. 반면, 조정식은 “너무 좋은 학습법이다. 수능 시험장에는 별 소음이 다 있다. 멘털 강화를 위해 내 학생들에게는 모의고사 때 조교들을 투입시켜 소음을 내게 하기도 한다”며 칭찬했다.

도전학생은 풀리지 않는 문제를 고민하다 안되면 무료 인터넷 강의에 Q&A까지 알차게 활용하며 공부하고 있었다. ‘티벤저스’는 도전학생의 공부 열정을 인정했다.

그러나 인서울을 목표로 하는 도전학생의 성적을 확인한 ‘티벤저스’의 표정은 어두워졌다. 도전학생은 국어 2등급, 수학 3등급, 영어 3등급이었다. 미미미누는 “완벽한 입시 전략이 받쳐줘야 인서울이 가능한 거지, 현재 상태로 3등급대의 인서울은 절대 불가하다”라고 진단했다.

또 3점 문제는 다 맞히고 있지만 4점짜리 문제는 전멸 상태였다. 깊은 사고를 하지 않고 있는 도전학생에게 정승제는 “3등급의 저주에 걸렸다. 빨리 이겨야 한다”며 고민의 부재를 지적했다.

또 조정식은 “자기가 어디에 약한지 모르는 상태다. 조금이라도 시험이 어려우면 4등급까지 나올 수 있는 3등급이다”라고 진단해 모든 성적이 불안정한 상황임을 짚었다.

도전학생은 학원을 다니는 주변 친구들을 부러워하며 “그동안 의지로 버텨왔는데 요즘 들어서 뼈저리게 느끼고 있다. 미리 진작 좀 도움을 받았으면 어땠을까 싶다”라며 진심을 드러냈다.

가족 모두가 사교육을 받지 않았던 상황에 자신만 학원을 간다는 것이 미안하다는 생각에 도전학생은 학원을 포기했던 것이었다. 진심을 알게 된 가족들은 눈물을 흘렸고, 한혜진&장영란도 엄마의 마음으로 공감하며 눈시울을 붉혔다.

한편, 정승제&조정식은 수능 100일을 앞두고 3등급을 탈출할 수 있는 ‘티처스’ 단독 수능 일급비밀을 대방출했다.

조정식은 “주제, 제목, 요지 난이도는 상승하고 빈칸문제는 난이도가 하락하는 추세다. 쉽다고 여겼던 주제, 제목, 요지 유형이 어렵게 나오면 예상치 못한 복병에 멘털이 붕괴되기 쉽다. 영어 21~24번 문제가 어렵다면 빈칸 문제는 쉽다고 생각하고 무조건 맞혀라”라고 조언했다.

정승제는 “15번 또는 22번에서 박스 하나가 들어갈 거다. 기출 냄새(?)가 전혀 나지 않는 추론하는 조건 문제가 나올 거다. 처음 보는 유형에 당황스러울 건데, 모든 학생이 당황스러운 거니까 당황하지 마라”며 신유형에도 평정심 유지가 필수라고 강조했다.

도전학생의 인서울이 가능하기 위해서는 수학을 반드시 2등급으로 올려야만 했다. 수능이 얼마 남지 않은 상황에 정승제는 “수학만 올려달라면 무슨 말이라도 하겠는데 다른 과목도 놓을 수 없는 상황이다. 수학에 올인하면 다른 과목을 놓칠 수 있다”며 혼란스러워 했다.

그러나 도전학생의 꿈을 위해 정승제는 수능 2등급의 관문인 고난도 4점 문제 13개 중 6개 맞히기로 목표를 설정했다. 현재 도전학생은 3점 문제는 다 맞히는 상태였다. 정승제는 “4점 기출 문제와 신유형을 정복하면 2등급 달성할 수 있다”라고 전했다.

4점 문제는 개념 하나로 나오는 게 아니라 고등 3년치 개념을 집합해 나오기에, 도전학생은 4점 문제 속 결합된 고등 3년 개념을 분해하는 연습을 했다. 그러나 얼렁뚱땅 조건을 무시해 버리며 넘어가는 습관 때문에 도전학생은 실수를 연발했다.

정승제는 “수학은 모든 글자가 힌트다”라고 조건이 풀이가 되는 것을 강조하며 조건 찾기 훈련에 돌입했다.

정승제는 직접 도전학생의 학교로 아이스크림차까지 보내며 응원했다. 도전학생은 고난도 4점 문제를 목표보다 많은 7개 맞히며 솔루션을 마쳤다. 그러나 도전학생은 단순한 실수로 다 맞히던 3점 문제 2개를 틀리며 3등급에서 벗어나지 못해 아쉬움을 자아냈다.

정승제는 “실수하지 않고 쭉 나아가면 수능 때 더 좋은 점수 나올 거다. 인서울의 꿈 꼭 이루길 바란다”며 도전학생을 향한 응원의 마음을 전했다.

3MC 전현무X한혜진X장영란, 그리고 국·영·수·입시 완전체 ‘티벤저스’ 정승제X조정식X윤혜정X미미미누와 함께 돌아온 ‘성적을 부탁해: 티처스2’는 매주 일요일 저녁 7시 50분에 방송된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제주시, 2026년 정기분 등록면허세 17억 2,500만 원 부과

[뉴스스텝] 제주시는 2026년 정기분 등록면허세(면허분) 10만 332건, 총 17억 2,500만 원을 부과·고지했다.등록면허세는 과세기준일 1월 1일 현재 각종 인·허가를 받아 면허를 보유한 자에게 부과되는 지방세로 종류별 제1종부터 제5종까지 구분해 세액을 적용·부과한다.납부 기한은 1월 16일부터 2월 2일까지다. 납세자는 ARS, 위택스, 지로에서 조회·납부할 수 있으며, 은행·우체국의 현금자동지

“새해 첫 단정함을 선물합니다”

[뉴스스텝] 강진군 작천면 지역사회보장협의체(공공위원장 오정숙, 민간위원장 정항채)가 새해를 맞아 지난 9일 공공미용실 ‘작천살롱’ 4회차 운영을 완료하며, 지역 어르신들의 생활 편의를 한층 강화했다.이번 4회차는 이동이 불편해 그동안 이용이 어려웠던 어르신들의 접근성을 높이는 데 중점을 두고 추진됐다. 실제로 면사무소까지 이동이 쉽지 않아 그동안 이용에 어려움을 겪던 어르신들을 위해 택시를 통한 이동서비

양평군, '건강 씽씽 경로당' 운영으로 어르신 농한기 활력 제공

[뉴스스텝] 양평군은 지난 5일부터 관내 어르신들의 건강한 노년 생활을 지원하고, 농한기 신체 활동량 감소로 인한 건강 문제를 예방하기 위해 ‘건강 씽씽 경로당’ 프로그램을 운영하며 통합적인 건강증진 활동에 나서고 있다고 밝혔다.‘건강 씽씽 경로당’은 보건소가 경로당을 직접 방문하는 찾아가는 건강 서비스로, 어르신들의 건강관리 접근성을 높이고 실질적인 건강관리 역량 강화를 목표로 한다. 주요 프로그램은 기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