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 청년혁신 허브' 의정부시…'세계청년혁신포럼 2025' 성황리 개최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5-10-24 12:40:28
  • -
  • +
  • 인쇄
미네르바대 발표팀 · K-혁신기업 매칭 혁신 프로젝트 발표
▲ 김동근 시장이 10월 24일 ‘세계청년혁신포럼 2025(Y-World Inno-Forum)’에서 참석자들과 기념사진을 찍고 있다.

[뉴스스텝] 의정부시는 10월 24일 아일랜드캐슬 그랜드볼룸에서 글로벌 청년 비즈니스 혁신 생태계 조성을 위한 ‘세계청년혁신포럼 2025(Y-World Inno-Forum)’가 성황리에 개최됐다고 밝혔다.

시와 미네르바대학교, 매경미디어그룹이 공동 주최한 이번 포럼은 ‘글로벌 협력을 통한 미래 청년 비즈니스 혁신 생태계 조성’을 주제로 열렸으며, 전 세계 청년과 혁신기업가 700여 명이 한자리에 모였다.

세계가 주목한 혁신교육의 장, 미네르바대와 의정부의 만남

이번 포럼에서는 ‘세계 최고의 혁신학교’로 불리는 미네르바대학교 학생들이 만든 혁신프로젝트가 발표됐다.

2012년 설립된 미네르바대는 전 세계 7개 도시를 순회하며 현장 중심의 프로젝트형 학습을 운영하는 혁신교육 모델로, 학생들이 실제 기업과 도시의 문제를 해결하며 배우는 것으로 유명하다. 2022년부터 4회 연속 세계혁신대학(WURI) 랭킹 1위를 차지했으며, 졸업생의 다수가 구글, NASA, PwC 등 글로벌 기관에 진출했다.

이날 포럼에서는 사전 심사를 통해 선정된 3개 청년팀이 ▲AI 음식물 신선도 관리혁신 ▲사회적 문제를 다큐와 미디어로 전달 공감 확산 ▲AI로 맞춤형 댄스 코칭 등 창의적인 혁신 프로젝트를 발표해 지속 가능한 미래 해법을 제시했다.

선정된 팀에게는 빅데이터 전문기업 ㈜데이터스트림즈, 바이오기업 ㈜오가노이드사이언스, 매일경제TV가 협력 기업을 참여해 각 3천500달러의 장학금을 수여했다.

의정부의 미래,‘글로벌 AI디지털문화콘텐츠미디어융합센터’ 출범

이날 개회식에서는 ‘글로벌 AI디지털문화콘텐츠미디어융합센터(W-Inno Biz Rising Labs)’ 출범식이 함께 열렸다.

이 센터는 의정부 청년 인재와 기업, 글로벌 혁신 네트워크를 연결하는 산업 거점으로, AI 콘텐츠 산업 ‘스마트시티’ 문화테크 등 신성장 분야를 집적한 ‘글로벌 비즈니스 클러스터’로 조성될 예정이다.

이 자리에서는 김동근 시장과 매일경제TV 정인철 대표, 미네르바대학교 마이크 매기 총장, AI랩 패트릭 왓슨 교수, 한국데이터산업협회 송병선 회장, 한국핀테크사업협회 이근주 회장, 한국중소벤처디지털혁신협회 이영상 회장, (주)데이터스트림즈 이영상 대표, (주)오가노이드사이언스 이경진 공동창업자가 ‘글로벌 AI 디지털 문화콘텐츠 미디어융합센터 조성’을 위한 공동선언문’을 발표했다.

선언문에는 ▲미래성장 거점 조성 ▲공공-민간 협력 모델 구축 ▲청년 글로벌 혁신 인재 허브 조성 ▲지속 가능한 글로벌 혁신도시 실현 등 4대 공동 목표가 담겼다.

‘미네르바대의 모든 것’…한국 첫 현장 멘토링

이번 포럼의 하이라이트 중 하나는 ‘미네르바대의 모든 것’을 주제로 한 한국 첫 현장 멘토링 세션이었다.

미네르바대의 핵심 운영진과 졸업생, 재학생들이 직접 의정부를 찾아 혁신교육의 철학과 글로벌 커리어 경험을 공유했다.

안나 김 디렉터가 ‘교육의 철학이 바뀐다’ 강연을 통해 미래 교육의 비전을 소개했으며, 구글 마케터 메건 조와 코랄벤처캐피털 하루나 가타야마 졸업생이 혁신적인 강의 방식, 독특한 커리큘럼, 그리고 실제 기업과의 협력 프로그램 등 미네르바 대학의 운영 시스템 경험을 공유했다.

이후 패널 Q·A, 멘토링 세션을 통해 학생‧학부모가 글로벌 진로와 입학 정보를 직접 상담하는 시간을 가졌다.

김동근 시장은 “이번 포럼은 청년이 도시혁신의 중심으로 나서는 상징적인 무대이자, 의정부가 글로벌 청년혁신 허브로 도약하는 역사적 출발점”이라며 “미네르바대의 혁신교육이 한국 청년들과 연결돼, 의정부가 미래 세대의 창의와 협력이 살아 있는 글로벌 혁신도시로 자리매김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 특히 AI‧바이오‧디지털콘텐츠 등 미래산업이 융합되는 새로운 도시 모델을 의정부에서 실현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수원시 권선구 '2025년 찾아가는 복조리 공연' 개최

[뉴스스텝] 수원시 권선구는 지난 12월 15일 권선동에 위치한 주간보호센터에서 ‘2025 찾아가는 복조리 공연’을 개최했다.이번 공연은 구운동 주민자치센터 사물놀이 프로그램 동아리 ‘군들 청룡풍물단’ 팀에서 흥겨운 풍물 공연을, 금곡동 트롯가요장구 프로그램 동아리 ‘소리타’에서 트로트 가요에 맞춰 신나는 장구 공연을, 권선1동 노래교실 프로그램 동아리인 ‘멜로디’ 팀에서 트로트, 성인 가요를 부르며 흥을

울릉군 평생학습동아리 '절해고도' 24시간 무료 야간영화상영회 성황리 개최

[뉴스스텝] 울릉군 평생학습동아리 '절해고도'가 주관한 24시간 무료 야간영화상영회가 지난 12월 13일 19시부터 14일 19시까지 울릉한마음회관 대회의실(1층)에서 개최했다. 이번 상영회는 지역 주민의 자발적인 학습 참여를 활성화하고 학습공동체 형성 기반을 마련하기 위해 추진한 '2025년 울릉군 평생학습동아리 지원사업의'일환으로, '절해고도'에서는 겨울철 기

경기도-경기관광공사, DMZ 평화적 가치 확산...'평화 콘서트' 성료

[뉴스스텝] 경기도와 경기관광공사는 음악을 통한 DMZ의 평화적 가치 확산을 위해 진행한 시군 순회형 음악 콘서트인 “평화 콘서트”가 성공리에 마무리됐다고 16일 밝혔다. 이번 행사는 지난 11월 28일 광주시에서 시작, 파주시 1일, 양평군 9일, 마지막으로 10일 부천시에서 열렸다.이번 사업은 올해 9월 경기도의회 기획재정위원회의 평화협력국 소관 DMZ 콘서트 추경안 심사 과정 중 평화와 문화를 도내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