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남 K-디자인 어워드, 첫 개최에 전국대회 위상 얻어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3-09-21 12:40:38
  • -
  • +
  • 인쇄
자유주제와 특별주제 ‘우주항공’으로 전국에서 815점 출품
▲ 경남 K-디자인 어워드 로고

[뉴스스텝] 경상남도는9월 1일부터 15일간 ‘경남 K-디자인 어워드’(GKDA, Gyeongnam K-Design Award) 온라인 접수를 마감했다고 밝혔다.

이번 공모전에는 자유주제 및 특별주제(우주항공)로 ▲제품·공예 ▲시각·정보 ▲디지털·콘텐츠 ▲공간·환경·서비스 4개 분야에 총 815점의 작품이 접수됐다.

경남도에서 처음으로 개최하는 공모전임에도 인근 부울경 뿐만 아니라 수도권, 충청권, 전라권 등 전국에서 출품되어 첫 해만에 전국대회로서 인지도와 위상을 얻었다.

특히 특별주제인 ‘우주항공’으로 출품된 작품도 80편에 달해, 우주항공산업 1위를 차지하고 있는 경남의 주력산업을 알리고, 우주항공청 경남 유치에 힘을 보태게 될 것으로 기대된다.

경남도 관계자는 “이번 경남 K-디자인 어워드 성과는 지난 3월부터 도, 경남테크노파크, 지역의 디자인산업계가 협업하여 홍보에 매진해 온 결과”라고 평가했다.

경남 K-디자인 어워드를 알리기 위해, 페이스북과 인스타그램을 개설하여 홍보영상과 카드뉴스 20여 개를 제작하여 배포했다. 99만 명을 확보한 블로그와 카페를 활용한 홍보를 비롯해 해외 5개국(미국, 이탈리아, 일본, 중국, 홍콩) 680여 개 사이트에 홍보물과 보도자료도 배포했다.

도와 주관기관, 후원기관이 한 팀이 되어 인근 부울경, 대구·경북 대학을 직접 방문하여 협조를 요청하고, 경남의 대학생으로 구성된 ‘산업디자인 서포터즈’는 전국 대학 디자인학과에 유선과 전자우편을 활용한 일대일 활동을 통해 홍보효과를 극대화했다.

한편, 이번에 접수된 작품은 1차 온라인 심사를 통과한 상위 15%의 본선 진출작을 대상으로, 2차 심사를 거쳐 대상, 금상, 은상, 동상, 특별상과 특별주제(1위~3위) 순위를 결정한다.

최종 결과는 10월 27일에 경남 K-디자인 홈페이지를 통해 발표되며, 우수작품에는 상장과 4천만 원(대상 1천만 원)의 상금이 수여된다.

2023 경남 K-디자인 어워드 수상작품은 성산아트홀과 디자인코리아 2023에서 전시된다.

경남도 우명희 기업정책과장은 “경남 디자인산업 활성화를 위해 경남 K-디자인 어워드를 국제적 권위를 가진 대회로 육성해 나가겠다“면서 ”디자인과 지역산업의 융합을 통해 좋은 일자리를 만들고 디자인 인재가 지역에 정주할 수 있도록지원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경상남도의회 전기풍 도의원, 교제폭력은 사적 다툼이 아닌 생명 위협 범죄

[뉴스스텝] 경상남도의회 전기풍(국민의힘, 거제2) 의원은 16일 창원컨벤션센터에서 열린 '교제폭력, 반복되는 이유를 묻는다'토론회에 참석해 교제폭력의 실태와 법제도 개선 방안을 제시했다.이번 토론회는 거제 이효정 사건 등 잇따른 교제살인 사건을 계기로, 피해자 보호와 제도 개선 방향을 논의하기 위해 경상남도와 경남여성복지상담소시설협의회가 공동으로 마련했다.토론회에는 허민숙 국회입법조사처 입

김천상공회의소 로제니아 호텔과 업무 협약해

[뉴스스텝] 김천상공회의소는 지난 10월 17일 로제니아 호텔과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김천상공회의소는 이번 협약을 통해 회원기업의 경영지원, 성장과 발전을 위한 협력, 호텔 이용확대와 이익 증대, 지역경제 활성화 등을 목적으로 협약을 진행했다.협약 내용은 김천상공회의소 회원기업 임직원 및 거래처 임직원에 호텔 정상가의 30%할인, 회원기업 대표에 스위트룸 업그레이드 제공, 30인 이상 단체 행사시 식대 10

보령시 제19회 대한건축사축구연합회장기 전국건축사 축구대회 보령에서 개최

[뉴스스텝] 보령시는 제19회 대한건축사축구연합회장기 전국건축사 축구대회가 17일부터 18일까지 보령스포츠파크 및 웅천체육공원에서 개최된다고 밝혔다. 이번 대회는 대한건축사축구연합회가 주최하고 서초구건축사축구동호회가 주관하며, 전국 17개 시·도에서 26개 팀과 선수 및 가족 등 약 800명이 참가한다.17일 열린 개회식에는 김재록 대한건축사협회장, 채원식 대한건축사축구연합회장, 박성준 서울특별시건축사회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