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기부, APEC과 함께하는 글로벌 창업 교류의 장 'Global Startup Day in Jeju' 개최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5-09-03 12:30:21
  • -
  • +
  • 인쇄
도전! K-스타트업·그랜드챌린지·글로벌 벤처투자 서밋 통합 운영
▲ 중소벤처기업부

[뉴스스텝] 중소벤처기업부는 APEC 중소기업 장관회의와 연계하여 9월 3일부터 4일까지 이틀간 제주 국제컨벤션센터(ICC)에서 'Global Startup Day in Jeju'를 개최한다고 밝혔다.

이번 행사는 혁신성장‧지속가능‧포용적 성장이라는 APEC 장관회의 3대 의제를 창업벤처 현장에서 구현한다는 목표 아래, 국내 최대 창업경진대회로 알려진 도전!K-스타트업, 해외 스타트업 유치 프로그램인 K-스타트업 그랜드챌린지, 글로벌 벤처투자 서밋 등 3개 행사를 통합‧연계한 것이다.

이에 따라, 9월 3일에는 Global Startup Day in Jeju 통합개막식을 시작으로 도전! K-스타트업 통합본선 개막식, K-스타트업 그랜드챌린지 쇼케이스가 진행되며, 4일에는 글로벌 벤처투자 서밋이 개최된다.

통합 개막식에서는 AI 홀로그램을 활용한 오프닝 세레머니(‘글로벌 창업벤처 생태계의 연결’ 연출)을 시작으로, 한국 창업‧벤처 생태계 소개, ‘한글 과자’ 공동 창업자인 인도 출신 니디 아그라왈 대표의 창업 스토리 강연, 도전! K-스타트업과 그랜드챌린지에 참여하는 국내‧외 스타트업의 IR 피칭이 진행된다.

도전! K-스타트업은 그간 수많은 혁신 스타트업의 창업 초기플랫폼으로 자리매김하며, 창업을 꿈꾸는 청‧장년의 등용문이 되고 있다.

지난 6개월간 중기부‧교육부‧문체부 등 10개 부처가 12개 예선 리그를 공고했고, 여기에 참여한 7,377개 팀 중, 33대1의 경쟁을 뚫은 225개 팀의 창업 본선이 이날 개막식을 통해 본격 시작된다.

도전! K-스타트업 개막식은 역대 수상기업의 경험 공유 세션인 선배 창업노트, 생성 AI 선도기업 ㈜뤼튼 이세영 대표의 특별 강연, 본선 진출팀과 선배기업이 어우러지는 알럼나이 행사(선-후배 기업네트워킹)로 이어지며, 5개 선배기업 제품 전시회도 열린다.

K-스타트업 그랜드챌린지 쇼케이스는 삼다홀에서 진행되며, 올해 선정된 40개 해외 스타트업과 졸업기업, 국내 투자자들이 참여한다.

동 행사에서는 인바운드 창업정책 소개, 대표 창업팀 3개사의 IR 발표, 선배기업들의 한국 정착‧성장 스토리 공유, 국내 투자기관이 해외 스타트업에 투자 전략을 설명하는 리버스 IR 등이 이뤄진다.

9월 4일에 열리는 글로벌 벤처투자 서밋에는 전 세계 70여개 해외기관이 참석해 세계 경제·투자 전망을 공유하고, 글로벌 VC 협력 방안을 논의하는 등 글로벌 벤처투자 네트워크 확대 방안을 모색한다.

중기부는 이번 Global Startup Day in Jeju를 통해 국내 창업기업에는 글로벌 시장과 투자자 연결의 기회를, 해외 혁신기업에는 한국 진출과 성장의 교두보를, 글로벌 투자자와 회원국에는 지속가능하고 포용적인 글로벌 창업생태계 비전을 제시한다는 계획이다.

한성숙 장관은 “제주에서 열린 Global Startup Day in Jeju는 스타트업과 투자자가 연결되고, 글로벌 창업벤처 생태계가 확장되는 출발점”이라며 “APEC 회원국과의 협력을 바탕으로 대한민국이 글로벌 창업 허브로 도약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군산시 상권활성화재단, 지역 상권에 활기 불어넣다, ‘우리 동네가 달라졌다’

[뉴스스텝] ‘골목상권 종합지원 전담창구’인 군산시상권활성화재단이 소상공인을 위한 다양한 사업을 추진하며 지역 상권에 활기를 불어넣고 있다.재단은 2019년 12월 전북 최초로 설립됐으며, 올해에는 11개 주요 사업을 중점적으로 추진하면서 구도심상권 살리기에 나섰다.현재 재단이 진행되는 주요 사업으로는 공공배달앱 ‘배달의 명수’ 운영 및 지원 소상공인 판로 확대 및 실시간 판매 방송(라이브커머스) 지원

전남자치경찰위, 노쇼 사기 주의보 발령

[뉴스스텝] 전라남도자치경찰위원회가 최근 음식점·숙박업·병원·학원·배달 등에서 예약 후 나타나지 않거나 다른 물품을 추가로 대신 주문케 하는 수법의 ‘노쇼(No-Show) 사기’ 피해가 잇따름에 따라, ‘노쇼 사기 주의보’를 발령했다.노쇼 사기란 업소 등에 예약을 가장해 실제로 나타나지 않거나 이를 악용해 금전적·운영상 피해를 입히는 행위다.이는 단순한 약속 불이행으로 끝나지 않고, 업주는 음식·재료·인건

청양군, 전 직원 한마음 체육대회 성황리 개최

[뉴스스텝] 청양군은 지난 6일 청양군 다목적체육관에서 ‘2025 청양군 전 직원 한마음 체육대회’를 성황리에 개최했다고 밝혔다. 이날 행사에는 군청 공직자 600여 명이 참석해 화합과 소통의 장을 함께했다.이번 대회는 공직자들이 일상 업무에서 벗어나 서로를 격려하고 동료애를 다지는 시간을 마련하기 위해 추진됐다. 다양한 체육 활동과 프로그램을 통해 협동심과 팀워크를 기르고, 직원 간 유대감을 강화하는 계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