횡성한우 국내 최초로 UAE 수출 개시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5-10-14 12:25:14
  • -
  • +
  • 인쇄
횡성한우, 사상 첫 중동 진출... K-푸드 한류의 새 장 연다!
▲ 횡성한우 수출 기념식

[뉴스스텝] 2025년 9월 30일, 대한민국 프리미엄 한우 브랜드 ‘횡성한우’가 국내 최초로 아랍에미리트(UAE)에 수출되며, 중동시장 진출의 첫 문을 열었다.

이번에 수출된 한우는 횡성축협에서 생산한 한우로, 횡성군과 한우농가, 생산자단체, 지역 기업이 오랜 기간 협력하며 품질과 제도적 기반을 갖춘 결실이다.

민·관 협력으로 이룬 UAE 수출
이번 수출을 위해 횡성 도축장 ㈜횡성케이씨는 오랜 준비 끝에 2025년 1월 국내 최초로 UAE 할랄 인증 도축장 승인을 받았다.

이어 9월 11일에는 UAE 정부(기후변화환경부, MOCCAE)로부터 수출 작업장으로 공식 승인을 받아 횡성한우 수출이 본격적으로 가능해졌다.

횡성군은 지난 10여 년간 총 26억 원 이상을 투자하여 수출 작업장의 국제 기준에 맞춘 시설을 지원해 왔으며, 2010년부터는‘횡성한우 군수 품질인증제도’를 통해 횡성한우의 차별화된 품질관리 체계를 유지해왔다.

또한, 올해 들어 수출 기반 조성과 홍보를 위한 다양한 노력이 이어졌다.

5월에는 횡성군, ㈜횡성케이씨, 횡성축협, 횡성한우협동조합이‘횡성한우 수출활성화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한우 수출 확대를 통한 한우산업 경쟁력 강화와 농가 소득 증대를 위한 협력을 약속했다.

6월에는 횡성군과 ㈜횡성케이씨가 두바이에서 현지 유통업체 및 최고급 호텔 바이어를 초청해 횡성한우 중동 수출시장 개척 단독 홍보행사를 개최했으며, 현지업체들과 수출 MOU를 체결하는 성과를 거뒀다.

8월에는 횡성군이 두바이 ‘Sunset Hospitality Group’의 문경수 총괄 셰프를 횡성한우 UAE 홍보대사로 위촉하고 현지 홍보를 강화했다.
문 셰프가 총괄 운영하는 레스토랑 HANU에도 이번 수출물량 일부가 공급될 예정이다.

중동에서도 인정받은 횡성한우의 품질
이번 UAE 수출은 횡성한우의 우수한 품질관리 시스템, 지역 한우농가의 성원, 그리고 군·생산자단체·기업간 긴밀한 협력의 결과다. 특히 횡성한우의 특유의 깊은 풍미와 부드러운 육질은 현지에서도 긍정적인 평가를 받고 있다.

10월 14일, 수출 기념식 개최
한편, 한우 수출을 개시한 횡성축협은 오는 10월 14일 오전 11시, 횡성축협 본점 주차장에서 ‘횡성한우 UAE 수출 기념식’을 개최한다.

기념식에는 관련 기관, 단체, 농가 대표들이 참석해 대한민국 한우산업의 글로벌 도약을 함께 축하할 예정이다.

김명기 횡성군수는 “횡성한우의 UAE 수출은 횡성군과 생산자단체, 도축장이 함께 오랜 시간 공들여 준비한 결과”라며 횡성한우의 대한민국 최초 UAE 수출에 대한 기쁨을 표했으며, “이번 성과를 가능하게 한 한우농가와 생산자단체, 기업은 물론이고 국제 협력과 지원을 아끼지 않은 농림축산식품부, 강원특별자치도,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aT), 농협경제지주, 한우자조금관리위원회 등 관계기관에도 깊이 감사드린다”고 말했다. 이어 “앞으로 국내외 기관들과의 신뢰 관계를 더욱 굳건히 하여, 횡성한우가 세계 시장에서도 사랑받는 브랜드로 성장하고 수출 판로를 지속적으로 확대해 나가겠다 ”고 밝혔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이오수 경기도의원, 광교레이크파크 수자인 입주민들과 간담회 실시

[뉴스스텝] 경기도의회 농정해양위원회 이오수 의원(국민의힘, 수원9)은 24일 경기도의회에서 광교레이크파크 수자인아파트 입주민들과 간담회를 갖고, 지역 내 생활 불편 및 공공부지 활용 등 현안에 대해 주민들의 다양한 의견을 청취했다.이번 간담회에는 문재일 입주자대표회의 회장을 비롯한 각 동 대표 등 관계자들이 참석했으며, 광교복합센터 인근 유휴부지의 실효적 활용 공공시설 접근성 확대 교통ㆍ주차 등 생활 편

완주군 “안전한 급식환경” 자외선살균소독기 교육

[뉴스스텝] 완주군이 24일 어린이·사회복지급식관리지원센터에서 어린이 급식소의 급식관리자를 대상으로 자외선살균소독기 관리법에 대한 교육을 실시했다.이날 교육은 자외선살균소독기 전문가(김승현 큐앤아이 대표)를 초빙해 어린이 급식소의 급식관리지인 원장·센터장, 조리원 등을 대상으로 올바른 사용 및 관리법에 대해 알아보는 시간을 가졌다.특히 자외선소독기의 작동 원리를 바탕으로 자외선살균소독기 권장 사용시간과 자

익산시, 금연 캠페인으로 '건강한 청춘' 응원

[뉴스스텝] 청소년의 건강한 성장을 응원하는 익산시가 24일 청소년 문화의 거리에서 '연기 없는 청춘' 금연 캠페인을 펼쳤다. 이번 캠페인은 청소년들이 자주 찾는 문화 공간에서 흡연의 유해성을 알리고, 건강한 거리 문화를 조성하기 위해 마련됐다. 이날 민관 합동으로 진행된 캠페인은 일시청소년쉼터 관계자, 유해환경감시단 등 20여 명 참여했다. 현장에서는 '담배는 OUT, 건강은 IN!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