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상국립대학교 “기후변화 대응 및 지속 가능한 스마트농업 협력을 위한 글로벌 학술교류”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5-11-19 12:30:43
  • -
  • +
  • 인쇄
경상국립대학교, ‘3개국 공동세미나 및 제3회 국제 스마트농업 워크숍’ 열어
▲ 상국립대학교 스마트팜·우주농업연구소는 11월 6일부터 8일까지 ‘3개국 공동세미나 및 국제 스마트농업 워크숍’을 개최했다

[뉴스스텝] 경상국립대학교 스마트팜·우주농업연구소는 11월 6~8일 가좌캠퍼스에서 ‘3개국 공동세미나 및 스마트 농업의 글로벌 혁신에 관한 제3회 국제 워크숍(Tri-national Joint Seminar · 3rd International Workshop on The Global Innovations in Smart Agriculture)’을 개최했다.

이번 국제행사는 한국산업기술시험원(KTL), 포미트, 대경팜이 공동 주최하고 경상국립대학교 스마트팜·우주농업연구소가 주관했다.

일본(Kochi University), 중국(CAAS), 태국(Kasetsart University), 네팔(Kathmandu University), 인도네시아(ERIA), 방글라데시(NSTU) 등 해외 대학·연구기관의 저명인사를 포함해 국내 스마트농업 연구자 및 대학(원)생 등 약 70명이 참석했다.

특히 경상국립대학교·고치대학교(일본)·카셋사르트 대학교(태국)가 참여한 공동세미나는 올해로 13회를 맞은, 매년 세 국가를 순회하며 최신 연구 동향을 공유하는 학술 행사이다.

이번 세미나에서도 3개 대학 연구자들이 최신 연구 성과를 발표하며 연구 협력의 실질적 확장 가능성을 확인했다.

이어진 국제 워크숍에서는 스마트농업 해외 연구기관의 전문가들이 각국의 기후환경에 맞춘 스마트농업 기술 적용 사례와 디지털 전환 전략을 공유하고, 공동연구 추진 방향과 기술협력 확대, 인력교류의 필요성 등을 집중적으로 논의했다.

참석자들은 이번 행사로 해외 대학·연구기관과의 국제 협력 네트워크가 강화되고, 기후변화 대응 농업기술에 대한 국제적 시각을 공유했으며, 스마트농업 생태계 확장과 미래 연구 인재 양성의 기반을 마련하는 성과를 거둔 것으로 평가했다.

김현태 스마트팜·우주농업연구소 소장은 “이번 국제행사는 스마트농업 분야에서 각국의 연구성과와 협력 방향을 함께 논의한 의미 있는 자리였다.”라며 “경상국립대학교가 스마트농업·우주농업 분야의 국제 협력 거점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공동연구와 연구자 교류를 지속적으로 확대하겠다.”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진교훈 강서구청장, “구민의 삶의 질 높이는 착한 행정 펼칠 것”

[뉴스스텝] 진교훈 서울 강서구청장이 14일 “지역의 수많은 현안들을 하나하나 해결하면서 구민의 삶에 착! 다가가는 구정을 펼치겠다”고 강조했다.진 구청장은 이날 오후 코엑스 마곡에서 열린 ‘2026년 신년인사회’에서 올해는 도전과 혁신으로 구민과 함께 성장하는 도약의 해가 될 것”이라며 이같이 말했다.진 구청장은 균형발전 도시에 도착 안전‧안심 생활에 안착 미래경제 도시에 선착 복지‧건강 구민 곁에 밀착

이상일 용인특례시장, 베트남 다낭시청 방문해 우호협약 체결

[뉴스스텝] 이상일 용인특례시장은 14일(현지 시각) 베트남 다낭시청을 방문해 호 끼 민 다낭시 상임 부인민위원장과 만나 용인특례시와 다낭시 간 우호협약을 체결했다. 팜 득 안 다낭시 인민위원장은 협약 후 용인특례시 대표단에게 환오찬을 베풀었다 이번 협약은 지난해 7월 베트남 행정구역 개편으로 용인특례시와 2013년 우호협력을 맺었던 꽝남성이 다낭시와 통합돼 중앙직할시로 재편됨에 따라, 기존 교류 관계를

고용노동부-배달플랫폼, '겨울철 대비 배달종사자 안전관리 점검' 간담회

[뉴스스텝] 류현철 고용노동부 산업안전보건본부장은 1월 14일 16시, 서울고용노동청에서 우아한청년들, 바로고, 부릉 등 6개 주요 배달플랫폼업체들과 겨울철 대비 배달종사자 안전관리 방안을 점검하는 자리를 가졌다.이번 간담회는 최근 한파 등 기상상황 악화로 겨울철 배달종사자의 교통사고 위험이 높아지고 있다는 점을 고려하여 배달종사자의 안전과 건강을 보호하기 위한 방안을 직접 점검하기 위해 마련됐다.간담회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