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시, '글로컬 런케이션' 첫발 내디뎌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5-03-05 12:20:14
  • -
  • +
  • 인쇄
일본여자대학교 학부생 9명 대상 선흘 그림할망 스터디 투어 지원
▲ 글로컬 런케이션(일본여자대학교 학부생 선흘 그림할망 스터디 투어)

[뉴스스텝] 제주시는 최근 일본여자대학교 학부생 9명을 대상으로 '글로컬(Global+Local) 런케이션'의 첫발을 내디뎠다.

글로컬 런케이션이란, 지역 자원(Local)을 활용하여 학생들에게 배움(Learn)과 여행(Vacation)의 경험을 동시에 제공하는 것으로, ‘로컬 런케이션’의 범위가 세계로(Global) 확장된 것을 의미한다.

이번 런케이션은 선흘 그림할망 연계 스터디 투어로 지난 2월 28일부터 3월 3일까지 선흘 할망 예술창고, 동백동산 습지센터 등 선흘리 일원에서 진행됐다.

런케이션에 참여한 한 참가자는"나이도, 언어도, 살아온 배경도 다른 할머니들과 함께 웃는 등 마을과의 만남을 통해 많은 것을 느끼고 배웠다”면서, “공생과 공존이 일상이 되는 신선함을 많은 분들이 느낄 수 있도록 기회가 확대되면 좋겠다”고 소감을 밝혔다.

한편, 제주시는 지난해 9월부터 선흘1리, (사)소셜뮤지엄과 협력하여 국민대학교, 청강문화산업대학교 학부생을 대상으로 로컬 런케이션을 총 4회 지원한 바 있다.

로컬 런케이션의 일환으로 진행되는 선흘 그림할망 연계 스터디 투어는 선흘 할망 예술창고 아트투어, 드로잉 워크숍 등 교육 체험과 더불어 동백 동산 습지센터 탐방, 선흘식탁 도시락 등 힐링 체험을 포함하는 등 지역 소득 창출원으로 자리잡고 있다.

강승태 마을활력과장은 “마을 자원을 다듬어 브랜드로 구축하여 지역의 경쟁력을 확보하는 데 노력하겠다”면서, “제주시를 찾는 국내·외 학생들을 적극 유치하여 동부지역이 글로컬 런케이션의 중심지로 거듭날 수 있도록 다방면으로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부산시, '2026년 농업기술보급 시범사업' 추진

[뉴스스텝] 부산시 농업기술센터는 신기술 보급을 통한 지역 농업 경쟁력 강화를 위해 16개 사업 38곳을 대상으로 '2026년 농업기술보급 시범사업'을 추진한다고 밝혔다.이번 시범사업은 농업 신기술의 현장 적용 및 확산을 목적으로 추진되며, 스마트농업 친환경·저탄소 농업 농업 전문인력 양성 치유농업 등 다양한 분야의 기술보급 과제를 포함하고 있다. 주요 사업으로는 이상기상 대응 재배기술 노동

고성군, 중소기업·소상공인 공유재산 임대료 감면 기간 연장

[뉴스스텝] 평화 경제 거점 도시 강원 고성군이 경기 불황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중소기업과 소상공인을 지원하기 위해 군 소유 공유재산의 임대료 감면 기간을 2026년 말까지 추가 연장한다고 밝혔다.이는 지난해와 동일하게 공유재산 사용료 및 대부료 등 임대료의 요율을 5%에서 1%로 낮추어 부담을 완화하는 방침이다.지원 대상은 현재 공유재산을 임대하고 있는 중소기업 및 소상공인으로, 2026년 1월부터 1

증평군자율방범대장 이·취임...지역 치안 강화 다짐

[뉴스스텝] 충북 증평군자율방범대장 이·취임식이 17일 보궁컨벤션에서 열렸다.이번 행사는 지역사회 안전을 위해 헌신해 온 자율방범대의 활동을 격려하고, 이임 대장과 우수 대원의 공로를 기리는 한편, 대장 이·취임을 계기로 조직의 재정비와 도약을 다짐하기 위해 마련됐다.행사에는 이재영 군수를 비롯해 조윤성 군의장, 군의원, 도의원 등 지역 주요 인사와 자율방범대원 등 관계자들이 참석했다.이·취임식에서는 제2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