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릉시농업기술센터, 간이형 엽채류 수경재배 실증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5-05-14 12:20:35
  • -
  • +
  • 인쇄
기후변화 대응 엽채류 생산기반 마련
▲ 강릉시농업기술센터, 간이형 엽채류 수경재배 실증

[뉴스스텝] 강릉시농업기술센터는 최근 반복되는 이상기후와 여름철 폭염, 집중 강우 등의 재해성 기상에 능동적으로 대응하고, 엽채류 및 허브류의 안정적인 생산체계를 확립하기 위해 연곡면 동덕리에 위치한 솔향농원 실증시험포에서 간이형 순환식 수경재배기술 실증을 본격 추진하고 있다.

이번 실증시험은 기후환경 변화로 인한 노지 채소 재배의 불안정성과 작형 제한을 극복하기 위한 방안으로, 다양한 엽채류와 허브를 대상으로 수경재배의 적용 가능성과 작형 다양성을 검토하고자 마련됐다.

시험 대상 품종은 유러피언 채소로 알려진 볼라레, 카이피라, 크리스피아노, 이자벨, 이자트릭스, 루꼴라 등과 허브류의 대표 작물인 스위트 바질이다.

재배방식은 총 4가지로, 분무경(噴霧耕, Aeroponics), 박막수경(薄膜水耕, Nutrient Film Technique), 배지경(培地耕, Substrate Culture), 담액수경(湛液水耕, Deep Flow Technique)을 도입하여, 작물 생육 특성과 농장 여건에 따라 어떤 방식이 가장 적합한지를 비교 실증하고 있다.

특히 각 재배 방식은 농업인의 연령, 경작지 위치, 시설 여건, 작물관리 능력 등에 따라 선택이 달라질 수 있어, 이번 실증결과는 향후 농업인 대상 기술보급 교육과 품목별 맞춤형 재배 기술 지도에 활용될 예정이다.

현재 국내 수경재배는 대부분 비순환식으로 운영되고 있어, 물과 비료의 낭비, 배액에 의한 환경오염 등의 문제가 지적되고 있다.

이에 따라 강릉시농업기술센터는 환경부하를 줄이기 위한 간이형 순환식 수경재배 방식을 적용했으며, 복잡한 영양분 설계 없이도 실용적으로 접근할 수 있도록 시판 중인 원예용 복합비료를 활용해 EC(전기전도도) 및 pH(산도)를 조절한 배양액을 공급하고 있다. 나아가 생육단계별로 비료 조성을 달리하는 방식으로 재배관리의 효율성을 높이고 있다.

김회상 강릉시농업기술센터 소장은 “이번 실증시험은 단순한 시설 비교를 넘어, 실제 기후변화에 대응한 새로운 작형 발굴과 안정적인 생산기반 마련을 위한 기반자료로 활용될 예정”이라며, “향후 시범사업을 통해 지역 농업인의 재배 방식 다변화와 소득증대에 기여하겠다.”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거제해양관광개발공사, 거제사랑상품권 200만 원 기탁

[뉴스스텝] 거제시는 거제해양관광개발공사(사장 지영배)가 24일 지역 내 취약계층을 돕기 위해 거제사랑상품권 200만 원을 거제시에 기탁했다고 밝혔다.이번에 기탁된 거제사랑상품권은 경남사회복지공동모금회를 통해 독거노인 5세대와 중장년 실업층 5세대 등 총 10세대에 배부·지원될 예정이다.지영배 사장은 “지역사회와 함께하는 공기업으로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이웃들에게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기를 바라는 마음으로

대구 남구의회, 어려운 여건 속에서도 종합청렴도 2등급 달성

[뉴스스텝] 대구광역시 남구의회가 국민권익위원회가 실시한 2025년도 기초구의회 종합청렴도 평가에서 2등급을 달성했다. 이는 2024년 직전 평가에 이어 2년 연속 동일한 성과로, 대구지역 9개 구·군의회 가운데 가장 높은 등급이다.국민권익위원회는 지난 2025년 12월 23일, 전국 69개 기초구의회를 대상으로 한 종합청렴도 평가 결과를 발표했다. 남구의회는 총점 81.3점으로 상위권에 이름을 올리며,

하남 미사3동, ㈜한영이엔씨와 함께 안전취약가구 전기·소방 안전 현장점검 실시

[뉴스스텝] 하남시 미사3동은 화재 사고 예방과 주거 안전 강화를 위해 관내 취약계층을 대상으로 전기·소방 안전 현장점검을 실시했다고 밝혔다.이번 점검은 지난 11월 6일 미사3동행정복지센터와 ㈜한영이엔씨 간 체결한 안전취약가구 전기·소방 안전점검 재능기부 협약에 따라 추진됐으며, 전문 인력을 활용한 합동 점검과 위험요소에 대한 신속한 조치가 가능하도록 협력체계를 마련했다.또한, 11월 27일부터 12월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