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귀포시, 최대 10만원 혜택 “자동차 탄소중립포인트제” 참여자 모집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5-02-25 12:20:29
  • -
  • +
  • 인쇄
▲ 자동차 탄소중립포인트제 홍보 포스터

[뉴스스텝] 서귀포시는 오는 3월 4일부터 3월 14일까지 수송부문 온실가스 감축 프로그램인 자동차 탄소중립포인트제 참여자 1,176명을 선착순 모집한다고 밝혔다.

자동차 탄소중립포인트제는 휘발유, 경유, LPG연료를 사용하는 12인승 이하 비사업용 승용차와 승합차를 대상으로 주행거리 감축 실적에 따라 연 1회 인센티브를 지급하는 제도로 법인 또는 단체 소유와 영업용, 친환경차량(전기·하이브리드·수소차량)은 대상에서 제외된다.

참여를 희망하는 경우 모집기간 내에 자동차 탄소중립포인트제 홈페이지에 접속하여 참여가 가능하다.

자동차 소유주 명의로 가입, 1인당 1대 차량만 참여가 가능하며 차량 소유주 실시간 검증 절차에 따라 반드시 본인 명의 휴대폰으로 신청하여야 한다.

회원가입 후 한국환경산업기술원에서 보낸 문자를 통해 차량 번호판 및 계기판 사진을 기한 내 제출해야 한다. 전년도 참여 차량의 경우 자동 재신청 되지 않으니 재참여 신청이 필요하다.

최종 참여 승인 후 6개월간의 참여기간의 주행거리 감축률(%) 및 감축거리(km) 실적을 산정해 12월중 인센티브를 지급할 예정이다.

인센티브는 제도 참여 전 누적 일평균 주행거리에 따른 기준 주행거리와 확인 주행거리를 비교하여 감축 실적에 따라 최소 2만원에서 최대 10만원의 인센티브가 지급된다.

지난해에는 1,175명이 참여하여 706명이 주행거리를 감축해 4,914만원의 인센티브를 지급 받았으며, 290톤의 온실가스 감축으로 소나무 2,000여그루를 식재하는 효과를 냈다.

진은숙 서귀포시 기후환경과장은 “이전 참여자들의 경우에도 자동 재신청이 되지 않으니 참여 신청에 유의바라며 탄소중립 실천과 더불어 인센티브도 받을 수 있는 자동차 탄소중립포인트제에 적극 참여 바란다.”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부산시, '2026년 농업기술보급 시범사업' 추진

[뉴스스텝] 부산시 농업기술센터는 신기술 보급을 통한 지역 농업 경쟁력 강화를 위해 16개 사업 38곳을 대상으로 '2026년 농업기술보급 시범사업'을 추진한다고 밝혔다.이번 시범사업은 농업 신기술의 현장 적용 및 확산을 목적으로 추진되며, 스마트농업 친환경·저탄소 농업 농업 전문인력 양성 치유농업 등 다양한 분야의 기술보급 과제를 포함하고 있다. 주요 사업으로는 이상기상 대응 재배기술 노동

고성군, 중소기업·소상공인 공유재산 임대료 감면 기간 연장

[뉴스스텝] 평화 경제 거점 도시 강원 고성군이 경기 불황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중소기업과 소상공인을 지원하기 위해 군 소유 공유재산의 임대료 감면 기간을 2026년 말까지 추가 연장한다고 밝혔다.이는 지난해와 동일하게 공유재산 사용료 및 대부료 등 임대료의 요율을 5%에서 1%로 낮추어 부담을 완화하는 방침이다.지원 대상은 현재 공유재산을 임대하고 있는 중소기업 및 소상공인으로, 2026년 1월부터 1

증평군자율방범대장 이·취임...지역 치안 강화 다짐

[뉴스스텝] 충북 증평군자율방범대장 이·취임식이 17일 보궁컨벤션에서 열렸다.이번 행사는 지역사회 안전을 위해 헌신해 온 자율방범대의 활동을 격려하고, 이임 대장과 우수 대원의 공로를 기리는 한편, 대장 이·취임을 계기로 조직의 재정비와 도약을 다짐하기 위해 마련됐다.행사에는 이재영 군수를 비롯해 조윤성 군의장, 군의원, 도의원 등 지역 주요 인사와 자율방범대원 등 관계자들이 참석했다.이·취임식에서는 제2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